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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기신론서문 大乘起信論疏序

대승기신론서문 大乘起信論疏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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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라마 on 2024년 01월 13일 제경서문, 대승기신론, 대승기신론

09 대승기신론서문 大乘起信論疏序

당나라 경조부 위국서사 사문 석법장

大乘起信論疏序

夫眞心寥廓하야 絕言象於筌罤하며 沖漠希夷하야 忘境智於能所하니, 非生非滅이라 四相之所不遷이오 無去無來라 三際莫之能易이로다。

但以無住로 爲性이라 隨派分岐하야 逐迷悟而升沈하며 任因緣而起滅하나니, 雖複繁興鼓躍이나 未始動於心源하며 靜謐虛凝이나 未嚐乖於業果일새, 故使不變性而緣起라 染淨이 恒殊하고 不捨緣而卽眞이라 凡聖이 致一이니.

其猶 波無異濕之動이라. 故로 卽水以辨於波하며 水無異動之濕이라, 故로 卽波以明於水니, 是以로 動靜交徹하며 眞俗雙融하야 生死涅槃이 夷齊同貫이니라.

但以如來在世에는 根熟易調라 一稟尊言에 無不懸契더니 大師沒後에 異執이 紛綸하야 或趣邪途하며 或奔小徑하야 遂使宅中寶藏으로 匿濟乏於孤窮하고 衣內明珠로 弗解貧於傭作이로다。 加以大乘深旨를 沈貝葉而不尋이라 群有盲徒가 馳異路而莫返일새,

爰有大士하시니 厥號馬鳴이라 慨此頹綱하며 悼斯淪溺하사 將欲啟深經之妙旨하야 再曜昏衢하며 斥邪見之顚眸하야 令歸正趣하되 使還源者로 可卽하며 反本非遙하야 造廣論於當時하사 遐益群品하시니,

旣文多義邈이라. 非淺識所闚일새 悲末葉之迷淪하사 又造斯論하시니 可謂義豐文約하며 解行俱兼이라 中下之流가 因茲悟入者矣ㄴ저!

대저 참된 마음은 허공처럼 깊고 넓어서
통발이나 올가미(筌罤)을 쓰더라도 언어와 상징이 끊어지고,
그윽하고 조짐없는 가운데(沖漠) 희유한지라.
능히 주재함도 주재당함도, 능소에서 경계도 아는것도 잊게되니,
생도 아니고 멸도 아니구나.

생하고 머무르고 변화하고 사라지는 생주이멸(生住異滅)의 사상도 작용할수 없는 곳이니,
가는 것도 없고 오는 것도 없으니, 과거 미래 현재의 흐름에도 바꿀 수 없구나.
그저 머무르지 않음이 성품으로 삼아서,
물결을 따라 갈래가 나뉘고
미혹과 깨달음을 따라 오르내리고,
원인과 상황에 따라 일어나고 없어질 뿐이구나.

비록 번다하게 일어나 날뛰더라도
마음의 근본에서는 애초에 움직인적 없었고,
고요하고 편안하여 허공같이 뭉치더라도
일찍이 업의 과보와 어긋난 적이 없었다.
그러므로 성품을 바꾸지 않고서도 연기하게 하니,
더러움과 깨끗함은 항상 다르고
인연을 버리지 않고서도 진리와 부합하니
범부와 성인이 하나에 이르는 것이다.

이를 비유하면,
물결은 젖는 성품이 달라지지 않고도 움직이는 성품인 까닭에
물이라도 물결과는 구분하는 것이고,
물은 움직이는 성품이 달라지지 않고도 젖는 성품인 까닭에
물결은 물과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이다.
그러한 까닭에 움직임과 고요함이 서로 통하는 것이며
진리의 세계(진제)와 현실의 세계(속제)가 서로 원융하는 것이니,
생사와 열반이 나란히 함께 관통하는 것이다.

다만 부처님이 세상에 계실때는 (세상사람들) 근기가 성숙되어 다스리기 쉬워서 한 번 내려주시는 말씀에 (달라붙어) 깨닫지 못함이 없었는데,
부처님 큰 스승님께서 입멸하신 후에는 뒤엉킨 낚싯줄(중구난방 가르침)을 달리 부여잡으면서 혹은 삿된 길에 나아가기도 하고 혹은 좁고 쉬운길로 달아나니,

결국에는
집안에 보물창고가 있어도 외롭고 곤궁하게 궁핍을 벗어나지 못하고,
옷 속에 야명주가 있어도 품팔이 하며 가난을 해결하지 못하는구나.
더욱이 대승의 깊은 뜻을 경전에만 묵혀두고 찾지 않으니,
그중 어떤 눈먼 무리들은 다른 길로 내달려 돌아오지 않는구나.

이에 큰 스승이 계시니 그 이름 마명이라.
(불법의) 기강이 이렇게 흐트러지는 것에 분개하시고
(속절없이 허우적거리며) 이렇게 침잠하는 것을 슬퍼하시어
이제 깊은 경전의 묘한 지취를 열어주고자 하시거늘
어두운 갈림길에서 거듭 밝혀주시고
사견의 뒤바뀐 견해(눈동자)를 물리치시며
바른 뜻으로 돌아가도록 하시되,
근본으로 돌아가는 이로 하여금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근본을 돌이켜 멀어지지 않게하시니,
때마침 (대승기신론이라는) 광대한 논서를 지어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셨다.

기존의 문장들은 뜻이 넘쳐나도 막막한지라.
얕은 식견으로는 엿볼 수조차 없으니
말세의 미혹한 무리들을 가엾이 여기시어
다시 이 기신론을 지으시니
의미는 두터우면서도 문장은 간결하고
알고 수행하는 것 모두를 갖추었다 할만하다.
중근기와 하근기의 무리들은 이로 인해 깨달아 들어갈 수 있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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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신론 대승기신론 독경 법장 한문현토 제경요제 논강 제경서문 승가대학 전통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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