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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윳따니까야 S13:01 제13장 꿰뚫음의 쌍윳따 Abhisamayasamyutta

출처 수집자료

제13장 꿰뚫음의 쌍윳따 Abhisamayasamyutta

 

 1. 꿰뚫음의 품

 

13:1 손톱 끝의 경 Nakhasikhasutta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와나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는 손톱 끝으로 흙먼지를 집어 들어 수행승들에게 말슴하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 크나큰 대지와 내가 손톱 끝에 집어든 이 흙먼지와 어느 쪽이 더 큰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이 크나큰 대지가 훨씬 크고 세존께서 손톱 끝에 집어 든 흙먼지는 아주 작습니다. 세존께서 손톱 끝에 집어든 흙먼지를 큰 대지와 비교한다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2 연못의 경 Pokkharani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길이가 오십 요자나, 폭이 오십 요자나, 깊이가 오십 요자나인 연못에 까마귀도 마실 수 있을 정도로 물이 가득 차 있는데, 그때 어떤 사람이 못가에서 꾸싸풀의 끝으로 물을 떠올렸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꾸싸풀 끝으로 떠올린 물과 연못에 있는 물과 어느 쪽이 더 많은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연못에 있는 물이 훨씬 많고 꾸싸풀 끝으로 떠올린 물은 아주 적습니다. 꾸싸풀 끝으로 떠올린 물을 연못에 있는 물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3 합류된 물의 경 1 Pathamasambhejjuda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갠지스 강, 야무나 강, 아찌라바띠 강, 싸라부 강, 마히강과 같은 크나큰 강이 합류하여 만나는 곳에서 어떤 사람이 두 세 방울의 물을 떠올렸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떠올린 두세 방울의 물과 합류된 물과 어느 쪽이 더 많은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합류된 물이 훨씬 많고 떠올린 두세 방울의 물은 아주 적습닌다. 떠올린 두세 방울의 물을 합류된 물과 비교하면 백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우모가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4 합류된 물의 경 2 Dutiyasambhejjuda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갠지스 강, 야무나 강, 아찌라바띠 강, 싸리부 강, 마히 강과 같은 크나큰 강이 합류하여 만나는 곳에서 두세 방울만을 남기고 그 물이 고갈되어 사라져 버렸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고갈되어 사라진 물과 남아 있는 두세 방울의 물과 어느 쪽이 더 많은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고갈되어 사라진 물이 훨씬 많고 남아 있는 두 세 방울의 물은 아주 적습니다. 남아 있는 두세 방울의 물을 고갈되어 사라진 물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5 대지의 경 1 Pathamapathavi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대추씨 크기의 구슬 일곱 개를 대지 위에 놓았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대지와 거기에 놓인 대추씨 크기의 구슬 일곱 개와 어느 쪽이 더 큰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대지가 훨씬 크고 거기에 놓인 대추씨 크기의 구슬 일곱 개는 아주 작습니다. 놓인 대추씨 크기의 구슬 일곱 개를 대지와 배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긑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배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6 대지의 경 2 Dutiyapathavi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해승들이여, 예를 들어 대지가 대추씨 크기의 구슬 일곱 개를 남겨놓고 파괴되어 사라져 버렸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파괴되어 사라자ㅕ 버린 대지와 남아 있는 대추씨 크기의 구슬 일곱 개와 어느 쪽이 더 큰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파괴되어 사라져 버린 대지가 훨씬 크고 남아 있는 대추씨 크기의 구슬 일곱개는 아주 작습니다. 남아 있는 대추씨 크기의 구슬 일곱 개를 파괴되어 사라져 버린 대지와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7 바다의 경 1 Pathamasamudd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크나큰 바다에서 두세 방울의 물을 떠올렸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떠올린 두세 방울의 물과 크나큰 바다의 물과 어느 쪽이 더 많은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크나큰 바다의 물이 훨씬 많고 떠올린 두세 방울의 물은 아주 적습니다. 떠올린 두세 방울의 물을 크나큰 바다의 물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8 바다의 경 2 Dutiyasamudd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크나큰 바다가 두세 방울의 물만을 남겨놓고 고갈되어 사라져 버렸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고갈되어 사라져 버린 크나큰 바다의 물과 남아 있는 두 세 방울의 물과 어느 쪽이 더 많은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고갈되어 사라져 버린 크나큰 바다의 물이 훨씬 많고 남아 있는 두세 방울의 물은 아주 적습니다. 남아 있는 두세 방울의 물을 고갈되어 사라져 버린 크나큰 바다의 물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지닐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혼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고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9 신에 대한 비유의 경 1 Pathamapabbatupam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산의 제왕 히말라야 산에 겨자씨 크기의 모래 일곱 알을 내려놓았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려놓은 겨자씨 크기의 모래 일곱 알과 산의 제왕 히말라야 산과 어느 쪽이 더 큰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산의 제왕 히말라야 산이 훨씬 크고 겨자씨 크기의 모래 일곱 알은 아주 작습니다. 겨자씨 크기의 모래 일곱 알을 산의 제왕 히말라야 산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10 산에 대한 비유의 경 2 Dutiyapabbatupam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산의 제왕 히말라야 산이 겨자씨 크기의 모래 일곱 알만을 남겨놓고 파괴되어 사라져 버렸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파괴되어 사라져 버린 산의 제왕 히말라야 산과 남아 있는 겨자씨 크기의 모래 일곱 알과 어느 쪽이 더 큰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파괴되어 사라져 버린 산의 제왕 히말라야 산이 훨씬 크고 겨자씨 크기의 모래 일곱 알은 아주 작습니다. 겨자씨 크기의 모래 일곱 알을 파괴되어 사라져 버린 산의 제왕 히말라야 산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고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13:11 신에 대한 비유의 경 3 Tatiyapabbatupam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산의 제왕 수미산에 콩알 크기으 작은 돌 일곱 개를 내려놓았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려놓은 콩알 크기의 작은 돌 일곱 개와 산의 제왕 수미산과 어느 쪽이 더 큰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산의 제왕 수미산이 훨씬 크고 내려놓은 콩알 크기의 작은 돌 일곱 개는 아주 작습니다. 내려놓은 콩알 크기의 작은 돌 일곱 개를 산의 제왕 수미산과 배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환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배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견해를 갖춘 자는 위대한 성취를 이루고 위대한 초월적 지혜를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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