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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지마니까야 M020. 사유의 구성 경 [Vitakkasaṇṭhānasutta]|빠알리어 경전/맛지마 니까야

 

M020. 사유의 구성 경 [Vitakkasaṇṭhānasutta]|빠알리어 경전/맛지마 니까야

 

 

 
20. 사유의 구성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싸밧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머물고 계셨다.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비구들이여, 높은 마음을 닦는[삼매를 닦는] 비구는 다섯 가지 인식을 때맞춰 사유해야 한다.다섯 가지란 어떠한 것인가?
3.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인식에 관해 그 인식(相)에 마음을 기울이는 비구에게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사유들이 일어나면,그는그 인식과는 다른 바르고 선함을 동반하는 인식에 마음을 기울여야 한다.그 인식과는 다른 바르고 선함을 동반하는 인식에 마음을 기울이는 자에게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 버려지면 안으로 마음이 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숙련된 목수나 그의 제자가 작은 쐐기로 커다란 쐐기를 쳐서 뽑아 제거하는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어떤 인식에 관해 그 인식에 마음을 기울이는 비구에게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일어나면, 그는그 인식과 다른 바르고 선함을 동반하는 인식에 마음을 기울여야 한다.그 인식과는 다른 바르고 선함을 동반하는 인식에 마음을 기울이는 자에게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 버려지면 안으로 마음이 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여기 그 인식과는 다른 선함을 동반하는 인식에 마음을기울이는 그 비구에게 여전히 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선하지 않은사유들이 일어나면,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그 사유들의 잘못됨을 '이렇게이사유는 삿되고 선하지 않고, 이러한 이 사유는 비난받을 만하고, 이러한 이 사유는 괴로움을일어나게 한다.’라고 살펴야 한다. 그사유들의 잘못됨을 살피는 그에게 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은 버려지고 사라진다. 그것들이버려지면, 안으로마음이 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젊고 건강하며 장식을 좋아하는 남자나 여자에게 뱀의 사체나 개의 사체나사람의 사체를 목에 걸어주면 혐오하고 피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그인식과는다른선함을동반하는인식에마음을기울이는그비구에게여전히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이일어나면,비구들이여,그비구는그사유들의잘못됨을'이렇게이사유는삿되고선하지않고,이러한이사유는비난받을만하고,이러한이사유는괴로움을일어나게한다.’라고살펴야한다.그사유들의잘못됨을살피는그에게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은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버려지면,안으로마음이진정되고가라앉고집중되고삼매에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여기 그 사유들의 잘못됨을 살피는 그 비구에게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생겨나면,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그러한 사유들에게 마음챙김을 하지 말고, 마음을 기울이지 말아야 한다.그 사유들에게 마음챙김을 하지 않고, 마음을 기울이지 않는 그에게 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은 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 버려지면 안으로 마음이 진정되고가라앉고집중되고삼매에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눈 있는 자가 시야에 들어온 형상을 보지 않고자 원하면 눈을 감거나 다른곳을 쳐다보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그사유들의잘못됨을살피는그비구에게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이생겨나면,비구들이여,그비구는그러한사유들에게마음챙김을하지말고,마음을기울이지말아야한다.그사유들에게마음챙김을하지않고,마음을기울이지않는그에게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은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버려지면안으로마음이진정되고가라앉고집중되고삼매에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여기 그 사유들에 마음챙김을 두지 않고, 마음을 기울이지 않았으나,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생겨나면,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그 사유들에 대해 더이상 사유하지 않음에 대한 마음을 기울여야 한다.그가 그 사유에 대해 사유활동의 중지에 대한 마음을 기울이면, 탐욕을 동반하고,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은 버려지고 사라진다.그것들이버려지면 안으로 마음이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급히 가는데 ‘내가 왜 급히 가는가? 오히려 천천히 가보자.’라고생각하여 천천히 가고, 또한 서 있으면 ‘내가 왜 서 있는가? 오히려 앉아있어 보자.’라고 생각하여앉아 있고, 또한 앉아 있으면, ‘내가 왜 앉아있는가? 오히려 누워있어 보자.’라고 생각하여 누워있는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그사유들에마음챙김을두지않고,마음을기울이지않았으나,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악하고불건전한사유들이생겨나면,비구들이여,그비구는그사유들에대해더이상사유하지않음에대한마음을기울여야한다.그가그사유에대해사유활동의중지에대한마음을기울이면,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은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버려지면안으로마음이진정되고가라앉고집중되고삼매에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여기 그 사유들에 대해 더이상 사유하지 않음을 위한 마음을 기울였으나,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생겨나면,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를 악물고 혀를 입천장에 굳게 대고 마음으로 마음을 항복시키고제압해서 없애버려야 한다.그가 이를 악물고 혀를 입천장에 굳게 대고 마음으로 마음을 항복시키고 제압해서없애버리면, 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은버려지고 사라진다. 그것들이 버려지면 안으로 마음이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센 사람이 힘없는 사람을 머리나 어깨를 붙잡아 제압하고 압박하고 굴복시키는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그사유들에대해더이상사유하지않음을위한마음을기울였으나,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이생겨나면,비구들이여,그비구는이를악물고혀를입천장에굳게대고마음으로마음을항복시키고제압해서없애버려야한다.그가이를악물고혀를입천장에굳게대고마음으로마음을항복시키고제압해서없애버리면,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은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버려지면안으로마음이진정되고가라앉고집중되고삼매에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인식에 관해 그 인식에 마음을 기울이는 비구에게 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일어나면,그 인식과는다른 바르고 선함을 동반하는 인식에 마음을 기울이는 그에게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버려지고사라진다. 그것들이 버려지면 안으로 마음이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여기 그 인식과는 다른 바르고 선함을 동반하는 인식에 마음을 기울이는그 비구에게 여전히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선하지 않은사유들이 일어나면,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그 사유들의 잘못됨을 '이렇게 이사유는 선하지 않고, 이러한 이 사유는 비난받을 만하고, 이러한 이 사유는 괴로움을일어나게 한다.’라고 살펴야한다. 그사유들의 잘못됨을 살피는 그에게 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은 버려지고 사라진다. 그것들이버려지면 안으로마음이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여기 그 사유들의 잘못됨을 살피는 그 비구에게 탐욕을 동반하고, 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이 생겨나면,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그러한 사유들에게 마음챙김을 하지 말고, 마음을기울이지 말아야 한다. 그사유들에게 마음챙김을 하지 않고, 마음을 기울이지 않는 그에게 탐욕을 동반하고,성냄을 동반하고, 어리석음을 동반하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사유들은 버려지고 사라진다. 그것들이 버려지면 안으로 마음이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간다.
비구들이여,여기 그사유들에 마음챙김을 두지않고,마음을 기울이지 않았으나,탐욕을 동반하고,성냄을 동반하고,어리석음을 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 사유들이 생겨나면,비구들이여,그비구는그사유들에대해더이상사유하지않음에대한마음을기울여야한다.그가그사유에대해사유활동의중지에대한마음을기울이면,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은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버려지면안으로마음이진정되고가라앉고집중되고삼매에들어간다.
비구들이여,여기 그사유들에 대해 더 이상 사유하지않음 을위한마음을기울였으나,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이생겨나면,비구들이여,그비구는이를악물고혀를입천장에굳게대고마음으로마음을항복시키고제압해서없애버려야한다.그가이를악물고혀를입천장에굳게대고마음으로마음을항복시키고제압해서없애버리면,탐욕을동반하고,성냄을동반하고,어리석음을동반하는삿되고선하지않은사유들은버려지고사라진다.그것들이 버려지면 안으로 마음이 진정되고가라앉고집중되고삼매에들어간다.
5. 비구들이여, 이러한 비구는 사유를 하는 길에 숙련된 자라고 불린다. 그는 자신이 사유하고자원하는사유를 사유할 것이고, 자신이 사유하고자 원하지 않는 사유를 사유하지 않을 것이다.그는 갈애를 끊었고, 결박을 풀었고, 자만을 완전히 정복했고, 괴로움의 종식을 이루었다.”
6. 이와 같이 세존께서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사유의 구성 경이 끝났다.
사자후의 품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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