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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지마니까야 M016. 마음의 방만함 경(Cetokhilasuttaṃ)

 

M016. 마음의 방만함 경(Cetokhilasuttaṃ)

 

 마음의 방만함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머물고 계셨다.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라도 그에게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방치]이 제거되지않고,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끊어지지 않으면'그가 이 법과 율에서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성취하게 될것이다.'라는 것은 불가능하다."
3. "비구들이여, 무엇이 제거되지 않은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인가?
여기 비구는 스승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스승에대해 의심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 그 비구의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그에게 제거되지 않은첫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법에 불신하고,의심하고,확신을가지지못하고기뻐하지않는다.법에 대해 의심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한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그에게 제거되지 않은 두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승가에 불신하고,의심하고,확신을가지지못하고기뻐하지않는다.승가에 대해 의심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한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그에게 제거되지 않은 세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익히고 닦고 많이 행함에 대해 불신하고,의심하고,확신을가지지못하고기뻐하지않는다.익히고 닦고 많이 행함에 대해 의심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한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그에게 제거되지 않은 네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동료 비구들에 대해 게화내고, 마음으로 기뻐하지 않고, 마음에 적대감이생긴다.
동료 비구들에게 화내고 마음으로 기뻐하지 않고 마음에 적대감이 생기는그 비구의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못한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그에게 제거되지 않은다섯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제거되지 않은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다."
4. "비구들이여, 무엇이 끊어지지 않은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감각적 쾌락에 대해 욕망을 떠나지 못하고, 관심을떠나지못하고,애정을떠나지못하고, 갈증을떠나지못하고, 뜨거움에서떠나지못하고, 갈애를떠나지못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에 대해 욕망을떠나지못하고, 관심을떠나지못하고,애정을떠나지못하고, 갈증을떠나지못하고, 뜨거움을떠나지못하고, 갈애를떠나지못하는그 비구의 마음은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못한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그에게서 끊어지지 않은첫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몸에 대해 욕망을떠나지못하고, 관심을떠나지못하고,애정을떠나지못하고, 갈증을떠나지못하고, 뜨거움을떠나지못하고, 갈애를떠나지못한다.
비구들이여, 몸에 대해 욕망을 떠나지 못하고, 관심을 떠나지 못하고, 애정을 떠나지 못하고, 갈증을 떠나지 못하고, 뜨거움을 떠나지 못하고, 갈애를 떠나지 못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한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그에게서 끊어지지 않은 두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물질에 대해 욕망을떠나지못하고, 관심을떠나지못하고,애정을떠나지못하고, 갈증을떠나지못하고, 뜨거움을떠나지못하고 갈애를떠나지못한다.
비구들이여, 물질에 대해 욕망을 떠나지 못하고, 관심을 떠나지 못하고, 애정을 떠나지 못하고, 갈증을 떠나지 못하고, 뜨거움을 떠나지 못하고, 갈애를 떠나지 못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한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그에게서 끊어지지 않은 세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은 뒤에 누워있는즐거움, 기대는 즐거움,졸음의 즐거움에 빠져 머문다.
비구들이여,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고서 누워있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졸음의 즐거움에빠져 머무는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그에게서 끊어지지 않은네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다른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청정범행을 닦는다.
'이러한 계행이나 바램이나 고행이나 금욕적인 삶으로 나는 [높은] 천신이나 [낮은] 천신이되리라.'라고.
비구들이여, '이러한 계나 바램이나 고행이나 금욕적인 삶으로 나는 [높은] 천신이나 [낮은]천신이 되리라.'라고 천신의 무리를 갈망하여 청정범행을 닦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그에게서 끊어지지 않은다섯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제거되지 않은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다."
5.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라도 그에게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 제거되지 않고,다섯 가지마음의 속박이 끊어지지 않으면'그가 이 법과 율에서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게 될것이다.'라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라도그에게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 제거되고, 다섯 가지 마음의속박이 끊어지면'그가 이 법과 율에서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게 될 것이다.'라는 것은가능하다."
6. "무엇이 제거된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인가?
여기 비구는 스승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확신을 가지고, 기뻐한다.
스승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확신을 가지고, 기뻐하는그 비구의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기운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제거된 첫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법에 대해 불신하지않고,의심하지않고,확신을가지고,기뻐한다.법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확신을 가지고, 기뻐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제거된 두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승가에 대해 불신하지않고,의심하지않고,확신을가지고,기뻐한다.승가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확신을 가지고, 기뻐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제거된 첫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익히고 닦고 많이 행함에 대해 불신하지않고,의심하지않고,확신을가지고,기뻐한다.익히고 닦고 많이 행함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확신을 가지고, 기뻐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제거된 네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동료 비구들에게화내지 않고, 마음으로 기뻐하고, 마음에 적대감이생기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동료 비구들에게 화내지 않고, 마음으로 기뻐하고, 마음에 적대감이생기지 않는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제거된 다섯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제거된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다."
7. "비구들이여, 무엇이 끊어진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감각적 쾌락에 대해 욕망을떠나고, 관심을떠나고,애정을떠나고,갈증을떠나고,뜨거움을떠나고,갈애를 떠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에 대해 욕망을떠나고, 관심을떠나고,애정을떠나고,갈증을떠나고,뜨거움을떠나고,갈애를 떠난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끊어진 첫 번째 마음의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몸에 대한 욕망을 떠나고, 관심을 떠나고, 애정을 떠나고, 갈증을 떠나고, 뜨거움을 떠나고, 갈애를 떠난다.
비구들이여,몸에대해욕망을,떠나고관심을떠나고,애정을떠나고,갈증을떠나고,뜨거움을떠나고,갈애를떠난그비구의마음은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끊어진 두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물질에 대한 욕망을 떠나고, 관심을 떠나고, 애정을 떠나고, 갈증을 떠나고, 뜨거움을 떠나고, 갈애를 떠난다.비구들이여, 물질에 대해 욕망을, 떠나고 관심을 떠나고, 애정을 떠나고, 갈증을 떠나고, 뜨거움을 떠나고, 갈애를 떠난 그 비구의 마음은노력으로,실천으로,근면으로,정진으로기운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끊어진 세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지 않고, 누워있는즐거움, 기대는 즐거움,졸음의 즐거움에 빠지지 않고 머문다.
비구들이여,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지 않고, 누워있는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졸음의 즐거움에빠지지 않고 머무는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실천으로,근면으로,정진으로기운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끊어진 네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다른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청정번행을 닦지 않는다.
'이러한 계행이나 바램이나 고행이나 금욕적인 삶으로 나는 [높은] 천신이나 [낮은] 천신이되리라.'라고.
비구들이여, '이러한 계나 바램이나 고행이나 금욕적인 삶으로 나는 [높은] 천신이나 [낮은]천신이 되리라.'라고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청정범행을 닦지 않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실천으로,근면으로,정진으로기운다.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이것이 그에게서 끊어진 다섯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끊어진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다."
8.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라도 그에게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 제거되고,다섯 가지 마음의속박이 끊어지면'그가 이 법과 율에서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게 될 것이다.'라는 것은가능하다."
9. "비구들이여, 그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그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닦는다.
그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그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그리고 오직 노력이 다섯 번째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노력을 포함한 열 다섯 가지 조건을 구족한 비구는 싫어하여 떠날 수있고,깨달을 수 있고, 위없는 유가안은(열반)을 성취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닭이 여덟 개나 열 개나 열두 개의 계란을바르게 품고 바르게 온기를주고 바르게 냄새를 느끼게 하면그 닭에게 '이 병아리들이 발톱 끝이나 부리로 계란을 잘 부순 뒤안전하게 뚫고 나오기를.'하는바램이 일어나지 않더라도병아리들이 발톱 끝이나 부리로 계란
껍질을 잘 부순 뒤 안전하게 뚫고 나올 수 있듯이,비구들이여, 노력을 포함한 열다섯 가지 조건을 구족한 비구는 싫어하여 떠날 수 있고,깨달을 수 있고,위없는 유가안은을 성취할 수 있다."
10.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그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Cetokhilasuttaṃ niṭṭhitaṃ chaṭṭhaṃ.
마음의 방만함 경(M16)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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