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리뉴얼 했습니다. 불편사항 있으시면 발자국에 남겨주세요.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오타 혹은 오류사항이 있는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신고도 환영합니다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맛지마니까야 M014. 괴로움 덩어리의 작은 경

 

M014. 괴로움 덩어리의 작은 경 (Cūḷadukkhakkhandhasuttaṃ)

 
괴로움의 무더기의 짧은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삭까의까삘라왓투에 있는 니그로다 숲에 머물고계셨다.그 무렵 삭까 사람 마하나마가 세존께 다가갔다.가서는 세존께 경의를 표하고 난 후 한 쪽에앉았다.한 쪽에 앉아서 삭까 사람 마하나마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오랜 세월을 세존께서는'탐욕은 마음의 오염원이다. 성냄은 마음의 오염원이다.어리석음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가르침을 설하신 것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도 세존께서 설하신 가르침을 이와 같이'탐욕은 마음의 오염원이다. 성냄은마음의 오염원이다. 어리석음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잘 알고 있습니다.그러나 때로는탐욕이 제 마음을 사로잡고, 성냄이 제 마음을 사로잡고,어리석음이 제 마음을사로잡아버립니다.
세존이시여, 그런 제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어떤 법이 내 안에서 제거되지 않아 때로는 탐욕이내 마음을 사로잡고,성냄이 내 마음을사로잡고, 어리석음이 내 마음을 사로잡아 버리는가?'라고."
3. "마하나마여, 그대에게 때로탐욕의 법들도 마음을사로잡아 머물게 하고, 성냄의 법들도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게 하고, 어리석음의 법들도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게 하는 그대 안에 제거되지 않은 않은 법이 있다.
마하나마여, 참으로 그법이 그대 안에서 제거된다면그대는 더 이상 재가(세속)에 머물지 않고감각적 쾌락을 즐기지 않을것이다.
마하나마여, 그러나 바로 그법이 그대 안에서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에그대는 아직 재가(세속)에 머물러있고감각적 쾌락을 즐기는 것이다."
4. "마하나마여, 만약 성스러운 제자가'감각적 쾌락이란 맛은 적고 많은 괴로움과 많은 절망을주는 것이어서 거기에는 잘못됨이 더 많다.'라고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써 잘 알아 차린다하더라도,그가 감각적 쾌락을 멀리 떠나고 선하지 않은 법들도 멀리 떠난 희열(喜.기쁨)과
행복(樂.즐거움)에 도달하지 않고,그 보다도 더 평화로운 다른 것에 도달하지 않는 한,그는결코 감각적 쾌락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라 할 수 없다.
마하나마여, 그러나 성스러운 제자가'감각적 쾌락이란 맛은 적고 많은 괴로움과 많은 절망을주는 것이어서 거기에는 잘못됨이 더 많다.'라고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써 잘 알아 차리고,또그가감각적 쾌락을 멀리 떠나고 선하지 않은 법들도 멀리 떠난 기쁨과 행복에 도달하고그보다도 더평화로운 다른 것에 도달할 때,그때 그는 감각적 쾌락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라한다."
마하나마여, 나도 역시 전에 바른 깨달음을 성취하지 못한 아직 보살이었을 적에'감각적쾌락이란 맛은 적고 많은 괴로움과 많은 절망을 주는 것이어서 거기에는 잘못됨이 더 많다.'라고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써 잘 알아 차렸다.그러나 내가 감각적 쾌락을 멀리 떠나고 선하지
않은법들도 멀리 떠난 희열과 행복에 도달하지 않고,그보다도 더 평화로운 다른 것에 도달하지않는 한,나는 결코 감각적 쾌락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라 할 수 없다고 알았다.
마하나마여, 그러나 나는'감각적 쾌락이란 맛은 적고 많은 괴로움과 많은 절망을 주는것이어서거기에는 잘못됨이 더 많다.'라고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써 잘 알아 차렸고,또내가감각적쾌락을 멀리 떠난 선하지 않은 법들도 멀리 떠난 희열과 행복에 도달했고,그보다도 더평화로운다른 것에 도달했을 때,나는 감각적 쾌락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라고 알았다."
마하나마여, 무엇이 감각적 쾌락의 맛인가?
마하나마여, 여기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쾌락이 잇다. 무엇이 다섯인가?
마하나마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불러 일으키고, 환락을야기하는,눈으로인식되는형색들이 있다.
마하나마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 불러 일으키고, 환락을야기하는,귀로인식되는 소리들이 있다.
마하나마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불러 일으키고, 환락을야기하는,코로인식되는 냄새들이 있다.
마하나마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불러 일으키고, 환락을야기하는,혀로인식되는 맛들이 있다.
마하나마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불러 일으키고, 환락을야기하는,몸으로인식되는 감촉들이 있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쾌락들이다.
마하나마여, 이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쾌락을 연(緣)하여 즐거움과 기쁨이 생겨나는데,이것이 감각적 쾌락의 맛이다.
마하나마여, 무엇이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인가?
마하나마여, 여기 좋은 가문의 아들[善男子]은 기술로써 생계를 유지한다.즉 셈하기, 계산,회계, 농사, 장사, 목축, 궁술, 왕의 시종, 그외의 다른 기술 등으로 생계를 유지한다.그는 추위로 고통받고, 더위로 고통받고,파리‧모기‧바람‧햇빛‧파충류와닿아서 상처를 입기도 하고 배고픔과 목마름으로 죽음도 감수한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마하나마여, 만일 그 좋은 가문의 아들이 노력하고 애를 쓰고 정진력해도 재물을 얻지못한다.그는 근심하고 상심하고 슬퍼하고 통곡하고 절규하며 울부짖는다.
'참으로 나의 노력은 헛되고 참으로 나의 정진은 결실이 없다.'라고.
마하나마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마하나마여, 만일 그 좋은가문의 아들이 노력하고 애쓰고 정진해서 재물을 얻는다.그는 그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을 경험한다.
'어떻게 하면 내 재물을왕이가져가지 않을까, 도둑이 훔쳐가지 않을까,불이 태워버리지 않을까, 물에 휩쓸려 가지않을까, 사랑하지 않는 상속자가상속받지 않을까?'라고.
이처럼 지키고 보호하더라도 그의 재물을 왕이가져가고, 도둑이 훔쳐가고,불이 태워버리고, 물에 휩쓸려 가 버리고, 싫어하는 사람이 상속받게된다.그러면 그는 근심하고상심하고 슬퍼하고통곡하고 절규하며 울부짖는다.
'내 것이 다없어졌다.'라고.
마하나마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마하나마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 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왕들은 왕들과 싸우고, 무사들은 무사들과 싸우고,바라문들은 바라문들과 싸우고, 장자들은 장자들과 싸우고,어머니는 아들과 싸우고, 아들은어머니와 싸우고, 아버지는 아들과 싸우고, 아들는 아버지와 싸우고,형제는 형제와 싸우고,형제는 자매와 싸우고, 자매는 형제와 싸우고, 친구도 친구와 싸운다.그들은 다투고 논쟁하고싸우면서 서로 두 주먹으로 때리기도 하고 흙덩이를 던지기도 하고막대기로 치기도 하고 칼로찌르기도 하여 거기서 죽거나 죽을 만큼의 고통을 당한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마하나마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칼과 방패를 들고 활과 화살통을 차고 화살과 창이 날아다니고칼이 번쩍임에도 불구하고양쪽에 진을 치고 있는 전장에 돌진한다.그들은 거기서 화살에 맞고
창에 찔리고 칼이 목이 베여 죽거나 죽을 만큼의 고통을 당한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마하나마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칼과 방패를 들고 활과 화살통을 차고 화살과 창이 날아다니고칼이 번쩍임에도 불구하고미끄러운 성채로 올라간다.그들은 거기서 화살에 맞고 창에 찔리고
끓는 물에 튀겨지고 무거운 돌에 짓눌리고칼ㅇ[ 목이 베여 죽거나 죽을 만큼의 고통을당한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 감각적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 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마하나마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집을 부수고, 훔치고, 빼앗고, 노상강도질을 하고, 강간을 한다.왕들은 그런 자를 붙잡아서 여러 가지 형벌을 가한다.즉 채찍으로 때리기도 하고, 몽둥이로 때리기도하고, 둘로 갈라진 반절의 막대기로 때리기도 하고, 손을 자르기도 하고,발을 자르기도 하고, 손발을 다 자르기도 하고,귀를 자르기도 하고, 코를 자르기도 하고,귀와 코를 다 자르기도 한다.
식초 그릇에 넣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소라의 껍질을 벗기는 것과 같은 고문을 하기도 하고, 아수라의 입을 만드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온 몸을 기름적신 천으로 싸서 불을 붙이고,손을 기름 적신 천으로 싸서 마치 등불처럼 태우고, 침대를 만드는 풀로 감싸 가죽 끈으로 묶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나무껍질로 된 옷을 입히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영양처럼 만드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갈고리로 꿰어 걸어놓는 고문을 당하기도 하고,피부를 벗겨 옷으로 입힌 것처럼 하기도 하고,동전처럼 만드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상처에 소금을 바르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가죽 끈으로 때리며 장애물을 통과시키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뜨거운기름을 끼얹기도 하고,개를 물리도록 하고, 산 채로 쇠꼬챙이에 찔리게 하고, 칼로 목을 베기도 한다.그들은 거기서 죽기도 하고죽을 만큼의 괴로움을 당한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 감각적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 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마하나마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 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몸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말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마음으로나쁜 행위를 한다.몸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말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마음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마하나마여, 이것은 내생에 다가 올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 감각적 쾌락이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하여 일어난다.
5. "마하나마여, 한때 내가 라자가하의 독수리봉 산에 머물고 있었다.그때 많은 니간타들이이시길리산허리의 검은 바위에서 자리에 앉지 않고 똑바로 서서 있으면서 고통스럽고 찌르고 날카롭고혹독한 느낌을 경험하고 있었다."
마하나마여, 그때 나는 해질녁에 낮 동안의 홀로 앉음에서 일어나이시길리 산허리의검은바위로 다가갔다.가서는 그 니간타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니간타들이여, 무엇 때문에 자리에 앉지 않고 똑바로 서서 있으면서격고통스럽고 찌르고 날카롭고 혹독한느낌을 경험하고 있습니까?'"
마하나마여, 이와 같이 말했을 때 그 니간타들은 내게 이렇게 말했다.
"도반 고따마시여, 니간타 나따뿟따는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보는 자로서 완전한 앎과 봄을 선언합니다.
'걸을 때에도 서있을 때에도 잠잘 때에도 깨어있을 때에도 항상 계속해서 앎과 봄이 항상 계속해서나타난다.'라고.
그분께서는 다시 이와 같이 말씀하십니다.
'니간타들이여, 이전에 그대들이 지은 악업이 있다. 그것을 이 고통스러운 행하기 어려운 고행으로 부수어야 한다.그리고지금‧여기에서 몸으로 제어하고 말로 제어하고 마음으로 제어하는 것이 미래의 악업을 만들지 않는 것이다. 이와같이 고행으로 과거의 업을 부수고, 새로운 업을 만들지 않음으로써 미래의 결과를 만들지 않는 것이다. 이렇게 고행으로 과거의 업을 부수고, 새로운 업을 만들지 않음으로써 미래의 결과를 만들지 않으며, 미래의 결과를 만들지 않음으로써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으로부터 괴로움의 부서짐이 있고, 괴로움의 부서짐으로부터 느낌의 부서짐이 있고, 느낌의 부서짐으로부터 모든 괴로움의 부서짐이 있게 된다.'라고.
우리는 그것을 찬성하고 받아들이고 거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6. "마하나마여, 이와 같이 말했을 때 나는 그 니간타들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그런데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우리는 전생에 존재했었다.'라거나 '존재하지 않았었다.'라고 알기는 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러면 그대들은'우리는 전생에 악업을 지엇다.'라거나 '짓지 않았다.'라고알기는 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러면 그대들은'우리는 이러이러한 악업을 짓지 않았다.'라고 알기는 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도반들이여, 그러면 그대들은'이만큼의 괴로움은 부수어졌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부수어져야 하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부수어질 것이다.'라고알기는 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러면 그대들은지금‧여기에서 선하지 않은 법들을 버린 것과 선한 법들을성취한 것을 알기는 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이처럼 그대들은 참으로'우리는 전생에 존재했었다.'라거나 '존재하지않았었다.'라고 알지못합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전생에 악업을 지었다.'라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알지못합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러이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알지 못합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이만큼의 괴로움은 부수어졌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부수어져야 하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부수어질 것이다.'라고 알지 못합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이만큼의 괴로움이 부수어지면 모든 괴로움이 다 부수어질 것이다.'라고 알지못합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렇다면 세상에서 잔혹하고 손에 피를 묻히고 악한 업을 짓고 인간 세상에 태어난 사람들이 니간타들 가운데 출가했습니까?"
"도반 고따마시여, 행복은 행복에 의해서 얻어지지 않습니다. 참으로 괴로움에 의해서 행복은 얻어집니다.행복이 행복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 가능하다면, 마가다의 왕 세니야 빔비사라는 행복을 얻었을 것입니다. 마가다의 왕세니야 빔비사라는 고따마 존자보다 더 행복하게 머뭅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분명히 그대 니간타들은 성급하게 숙고하지 않고 말했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행복은 행복에 의해서 얻어지지않습니다. 참으로 괴로움에 의해서행복은 얻어집니다.행복이 행복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 가능하다면, 마가다 왕 세니야 빔비사라는행복을얻었을 것입니다. 마가다 왕세니야 빔비사라는 고따마 존자보다 더 행복하게 머뭅니다.'라고.
오히려 그때 존자들 가운데 누군가 내게'마가다 왕 세니야 빔비사라와고따마 존자 가운데 누가 더 행복하게 머뭅니까?'라고 이렇게질문했어야 합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분명히 우리는 성급하게 숙고하지 않고 말했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행복은 행복에 의해서 얻어지지 않습니다. 참으로 행복은 괴로움에 의해서얻어집니다. 행복이 행복에 의해서 얻어지는것이 가능하다면 마가다 왕 세니야 빔비사라는행복을 얻었을 것입니다. 마가다 왕세니야 빔비사라는 고따마 존자보다 더 행복하게 머뭅니다.'라고.
하지만 우리가 성급하고 숙고하지 않고 말을 했다고 간주합시다.그건 그렇다 치고 이제 우리는고따마존자께 묻습니다.
'마가다 왕세니야 빔비사라와 고따마 존자 가운데 누가 더 큰 행복하게 머뭅니까?'
"그렇다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거기서 그대들에게 내가 질문하겠습니다. 원하는 대로 대답해보십시오.
도반 니간타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마가다 왕 세니야 빔비사라는 몸을 움직이지 않고 말을 하지 않고이레 동안 동일한 행복을경험하면서 머무는 것이 가능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도반 니간타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마가다 왕 세니야 빔비사라는 몸을 움직이지 않고 말을 하지 않고엿세 동안 … 닷세 동안 …나흘 동안 … 사흘 동안 … 이틀 동안 …하루를 동일한 행복을 경험하면서 머무는 것이 가능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반 고따마시여."
"그러나 도반 니간타들이여, 나는 몸을 움직이지 않고 말을 하지 않고하루를 동일한 행복을경험하면서 머물 수 있습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나는 몸을 움직이지 않고 말을 하지 않고이틀 동안 … 사흘 동안 … 나흘 동안 … 닷세 동안 … 엿세 동안 …이레 동안 동일한 행복을경험하면서 머물 수 있습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이렇다면 마가다 왕 세니야 빔비사라와 나 둘 중에서누가 더 행복하게 머뭅니까?"
"그렇다면 고따마 존자께서 마가다 왕 세니야 빔비사라 보다 더 행복하게 머뭅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삭까 사람 마하나마는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Cūḷadukkhakkhandhasuttaṃ niṭṭhitaṃ catutthaṃ.
괴로움의 무더기의 짧은 경(M14)이 끝났다.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댓글 쓰기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번호 분류 제목 조회 수
23 맛지마니까야
image
30 1
22 맛지마니까야
image
21 1
21 맛지마니까야
image
18 0
20 맛지마니까야
image
25 0
19 맛지마니까야
image
15 0
18 맛지마니까야
image
17 0
17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
맛지마니까야
image
16 0
15 맛지마니까야
image
594 0
14 맛지마니까야
image
12 0
13 맛지마니까야
image
23 0
12 맛지마니까야
image
10 0
11 맛지마니까야
image
7 0
10 맛지마니까야
image
13 0
9 맛지마니까야
image
15 0
8 맛지마니까야
image
10 0
7 맛지마니까야
image
9 0
6 맛지마니까야
image
9 0
5 맛지마니까야
image
9 0
4 맛지마니까야
image
8 0
3 맛지마니까야
image
8 0
2 맛지마니까야
image
10 0
1 맛지마니까야
image
1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