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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지마니까야 M13 괴로움 무더기 큰 경(괴로움의 무더기의 긴 경) 

 

M13 괴로움 무더기 큰 경(괴로움의 무더기의 긴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머물고 계셨다.그 무렵 많은 비구들이 오전에 옷차림을 바르게 하고 발우와 가사를 지니고 탁발을 위해 사왓티로 들어갔다.탁발을 가는 도중에그 비구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었다.'지금 사왓티로 탁발을 가기에는 너무 이르다. 우리들은 외도 유행승들의 사원에 가야겠다.'라고.그래서 그 비구들은 외도 유행승들의 사원으로 갔다. 가서는 그 외도 유행승들과 함께 안부인사를 나누었다. 서로 안부 인사와 우호적인 대화를 나눈 뒤에한 쪽에 앉았다.한 쪽에 앉은비구들에게 외도유행승들은 이와 같이 말했다.
2. "벗들이여, 사문 고따마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우리도 감각적 쾌락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
벗들이여, 사문 고따마가 물질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 우리도 물질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
벗들이여, 사문 고따마가 느낌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 우리도 느낌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
벗들이여, 여기 즉 법을 설함과 가르침의 근본에 있어 사문 사문 고따마와 우리들 사이에 어떤 차이, 어떠한 특별함, 어떤 다름이 있습니까?"
그러자 그 비구들은 그 외도 유행승들의 말을 인정하지도 못하고 반박하지도 못했다.인정하지도 못하고 반박하지도 못한 채'세존께 가서 이 말의 의미를 정확히 알아보리라.'라고생각하면서 자리에서 일어나 그곳을 떠났다.
그 비구들은 사왓티에서 탁발을 하여 공양을 마치고 돌아와 세존께 다가갔다.가서는 세존께경의를 표하고 난 후 한 쪽에 앉았다. 한 쪽에 앉아서 그 비구들은 세존께 이와 같이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오전에 옷차림을 바르게 하고 가사와 발우를 지니고 탁발을 위해 사왓티로 들어갔습니다. 탁발을 가는 도중에저희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지금 사왓티로 탁발을가기에는 너무이르다, 우리들은 외도 유행승들의 사원에 가야겠다.라고."그래서저희들은 외도유행승들의 사원으로 갔습니다.가서는 그 외도 유행승들과 함께 안부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서로 안부 인사와 우호적인 대화를 나눈 뒤에한 쪽에 앉았습니다.한 쪽에 앉은저희들에게 외도유행승들은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벗들이여, 사문 고따마가 감각적 쾌락에 대해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 우리도 감각적 쾌락에 대해 안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
벗들이여,사문고따마가물질에대한완전한지혜를선언합니다.우리도물질에대한완전한지혜를선언합니다.벗들이여, 사문 고따마가 느낌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 우리도 느낌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합니다.벗들이여, 여기 즉 법을 설함과 가르침의 근본에 있어 사문 사문 고따마와 우리들 사이에 어떤 차이, 어떠한 특별함, 어떤 다름이 있습니까?'
라고."
세존이시여, 그러자 저희들은 그 외도 유행승들의 말을 인정하지도 못하고 반박하지도 못했습니다.인정하지도 못하고 반박하지도 못한 채'세존께 가서 이 말의 의미를 정확히 알아보리라.'라고생각하면서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왔습니다."
3. 비구들이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리자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렇게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는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벗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감각적 쾌락의 맛이며, 무엇이 잘못됨이며, 무엇이 벗어남입니까?
벗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물질(적 요소)의 맛이며, 무엇이 잘못됨이며, 무엇이 벗어남입니까?
벗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느낌(감수작용)의 맛이며, 무엇이 잘못됨이며, 무엇이 벗어남입니까?'
비구들이여, 그렇게 질문받으면 외도 유행승들은 설명하지 못할 것이며 더 곤란하여 당황할것이다.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그것은 그들의 영역이 아니기 때문이다.(그들이 설명할 수 있는 법이 아니다.)
비구들이여, 나는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의무리들 가운데에서이 질문에 대해서 설명하여 마음을 흡족하게할자는여래나 여래의 제자나 혹은 이 교법에서 들은 자가 아니고는 그 누구도 보지 못한다."
4. "비구들이여, 무엇이 감각적 쾌락의 맛인가?
비구들이여,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쾌락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비구들이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 불러 일으키고, 환락을야기하는,눈으로 인식되는 형상들이 있다.
비구들이여,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감각적 쾌락을 불러 일으키고,환락을야기하는,귀로인식되는 소리들이 있다.
비구들이여,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감각적 쾌락을 불러 일으키고,환락을야기하는,코로인식되는 냄새들이 있다.
비구들이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감각적 쾌락을 불러 일으키고,환락을야기하는, 혀로인식되는 맛들이 있다.
비구들이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감각적 쾌락을 불러 일으키고,환락을야기하는,몸으로인식되는감촉들[觸]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쾌락이다.
비구들이여, 이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쾌락을 연(緣)하여 즐거움과 기쁨이 생겨나는데,이것이 감각적 쾌락의 맛이다."
5. "비구들이여, 무엇이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좋은 가문의 아들은 지식으로써 생계를 유지한다.즉 셈하기, 계산, 회계, 농사,장사, 목축, 궁술, 왕의 시종, 그외의 다른 기술 등이다.그는추위로 고통받고, 더위로 고통받고,파리‧모기‧바람‧햇빛‧파충류와 닿아서 상처를입기도 하고배고픔과 목마름으로 죽음도 감수한다.
바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 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인연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만일 그 좋은 가문의 아들이 부지런히 일하고 애를 쓰고 노력해도 재물을 얻지못한다.그는 근심하고 상심하고 슬퍼하고 통곡하고 절규하며 울부짖는다.
'참으로 나의 노력은헛되고, 나의 정진은 결실이 없다.'라고.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만일 그 좋은 가문의 아들이 부지런히 일하고 애를 쓰고 노력해서 재물을 얻는다.그는 그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을 겪는다.
'어떻게 하면 내 재물을 왕이가져가지 않을까, 도둑이 훔쳐가지 않을까,불이 태워버리지 않을까,물에 휩쓸려 가지 않을까, 사랑하지 않은 사람이 상속받지 않을까?'라고.
이처럼 지키고 보호하더라도 그의 재물을 왕이 가져가고 도둑이 훔쳐가고불이 태워버리고 물에휩쓸려 가 버리고 사랑하지 않은 사람이 상속받게 된다.그러면 그는 근심하고상심하고 슬퍼하고통곡하고 절규하며 울부짖는다.'내 것이 다 없어졌다.'라고.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 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왕들은 왕들과 싸우고, 무사들은 무사들과 싸우고,바라문들은바라문들과 싸우고, 장자들은 장자들과 싸우고,어머니는 아들과 싸우고, 아들는어머니와싸우고, 아버지는 아들과 싸우고, 아들은 아버지와 싸우고,형제는 형제와 싸우고,형제는자매와 싸우고, 자매는 형제와 싸우고, 친구도 친구와 싸운다.그들은 다투고 논쟁하고싸우면서 서로 두 주먹으로 때리기도 하고 흙덩이를 던지기도 하고막대기로 치기도 하고칼로 찌르기도하여 거기서 죽거나 죽을 만큼의 고통을 당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 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칼과 방패를 들고 활과 화살통을 차고 화살과 창이날아다니고칼이번쩍임에도 불구하고양쪽에 진을 치고 있는 전장에 돌진한다.그들은거기서 화살에 맞고 창에찔리고 칼이 목이 베여 죽거나 죽음을 만큼의 고통을 당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 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 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칼과 방패를 들고 활과 화살통을 차고 화살과 창이날아다니고칼이번쩍임에도 불구하고미끄러운 성채로 올라간다.그들은 거기서 화살에맞고 창에 찔리고끓는물에 삶아지고 무거운 무게에 짓눌리고칼이 목이 베여 죽거나죽을 만큼의 고통을당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욕망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 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집을 부수고, 훔치고, 빼앗고, 노상강도질을 하고, 강간을한다.왕들은 그런 자를 붙잡아서 여러 가지 형벌을 가한다.즉 채찍으로 때리기도 하고, 몽둥이로 때리기도 하고, 둘로 갈라진 반절의 막대기로 때리기도 하고, 손을 자르기도 하고,발을 자르기도 하고, 손발을 다 자르기도하고, 귀를 자르기도 하고, 코를 자르기도 하고,귀와 코를 다 자르기도 한다. 식초그릇에 넣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소라 껍질을 벗기는 것과 같은 고문을 하기도 하고, 아수라의 입을 만드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온 몸을 기름적신 천으로 싸서 불을 붙이고,손을 기름 적신 천으로 싸서 마치 등불처럼 태우고,
침대를 만드는 풀로 감싸 가죽 끈으로 묶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피부를 벗겨 옷으로 입힌 것처럼 하기도 하고, 영양처럼 만드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갈고리로 꿰어 걸어놓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동전처럼 만드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상처에 소금을 바르는 고문을 하기도하고, 가죽 끈으로 때리며 장애물을 통과시키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작은 의자 위에 짚더미로 둘러싸는 고문을 하기도 하고, 뜨거운 기름을 끼얹기도 하고,개를물리도록 하고, 산 채로 쇠꼬챙이에 찔리게 하고, 칼로 목을 벤다.그들은거기서 죽기도 하고죽을 만큼의 고통을 당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눈에서 볼 수 있는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감각적쾌락이 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쾌락을원인으로 하여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 감각적 쾌락을 근원으로 감각적 쾌락을 기반으로,단지 감각적 쾌락이라는 원인 때문에,몸으로 삿된 행위를 하고 말로 삿된 행위를 하고 마음으로삿된행위를 한다.몸으로 삿된 행위를 하고 말로 삿된 행위를 하고 마음으로 삿된 행위를 하고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것은 내생에 다가올 감각적 쾌락의 잘못됨이니,괴로움의 무더기는 감각적 쾌락이그 원인이며, 감각적 쾌락이 근원이며, 감각적 쾌락이 기반이니,이것은 감각적 쾌락을 원인으로하여 일어난다."
6. "비구들이여, 무엇이 감각적 쾌락에서 벗어남인가?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의 제어와 탐욕의 버림이감각적 쾌락에서 벗어남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이와 같이 감각적 쾌락의 맛을 맛으로, 잘못됨을잘못됨으로, 벗어남을 벗어남으로,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는 자가 '참으로 그들 스스로 감각적 쾌락을 안전히알거나혹은 다른 사람에게 그 실천을 따라 행하게 하여 감각적 쾌락을 완전히 알게 할 것이다.;라고 하면 그런 경우는 없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이와 같이 감각적 쾌락의 맛을 맛으로, 잘못됨을 잘못됨으로, 벗어남을 벗어남으로,있는 그대로 알면 그들 스스로 감각적 쾌락을 완전히알거나혹은 다른 사람에게 그 실천을 따라 행하게 하여 감각적 쾌락을 완전히 알게 할 것이다.'라고 하면 그런 경우는 있다."
7. "비구들이여, 무엇이 물질[色. 물질적 요소]의 맛인가?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열 다섯이거나 열 여섯의 나이가 된 끄샤뜨리야의 소녀나 바라문의 소녀나 장자의 소녀가 너무 크지도 않고너무 작지도 않고, 너무 마르지도 않고 너무 살찌지도 않고, 너무검지도 않고 너무희지도 않다. 그때그 소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절정에 이른다."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참으로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것을 연하여 즐거움과 기쁨이 생기는 것이니, 이것이 물질의맛이다."
8. "비구들이여, 무엇이 물질의 잘못됨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바로 그 소녀가 나중에 태어난지 팔십이나 구십이나 백 년이나 되어 서까래처럼 굽은 허리와 지팡이에 의지하여비틀거리면서 걷고,병들고,젊음은 가버리고, 치아는 빠지고,머리털은 백발이 되고, 피부에주름살이 생긴 것을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가 병들고 고통받고 중병이 들어 자기의 똥오줌에 주저앉거나드러눕고,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일어서고 앉게 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드러난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죽은 지 하루나 이틀 또는 사흘이지나 부풀고 검푸르게 되고 고름이 가득 찬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 까마귀 떼가 달려들어 마구 쪼아먹고,솔개 떼가 쪼아 먹고, 독수리 떼가 쪼아 먹고, 개 떼가 뜯어 먹고, 자칼들이 뜯어 먹고,온갖 벌레들이 다 달려들어 파먹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해골이 되어 뼈만 남은모습만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
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 피로 물든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 부패하여 갈라진 모습을 보게 될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
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 뼈만 남아 흩뿌려져, 저기에는손뼈,저기에는 발뼈, 저기에는정강이뼈,저기에는 넓적다리뼈, 저기에는 엉덩이뼈, 저기에는등뼈, 저기에는 갈빗뼈,저기에는 가슴뼈,저기에는 팔뼈, 저기에는 어깨뼈, 저기에는 목뼈,저기에는 턱뼈, 저기에는치골,저기에는 두개골 등이 사방에 널려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백골이 되어 뼈가 하얗게변하여 조개껍데기 색깔처럼 된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 백골이 되어 단지 뼈 무더기가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
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바로 그 소녀의 시체가 묘지에 버려져 해를 넘기면서 백골이 삭아 가루가된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전의 그녀의 매력과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잘못됨이드러난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잘못됨이다.
9. "비구들이여, 무엇이 물질에서 벗어남인가?
비구들이여, 물질에 대한 욕탐의 제어와 욕탐의 버림이 물질에서 벗어남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 이와 같이 물질의 맛을 맛으로, 잘못됨을 잘못됨으로,벗어남을 벗어남으로,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면서 그들 스스로 물질을 완전히 알거나혹은 다른사람에게 그 실천을 따라 행하게 하여 물질을 완전히 알게 할 것이다.'라고 하면 그런 경우는 없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이와 같이 물질의 맛을 맛으로, 잘못됨을잘못됨으로, 벗어남을 벗어남으로,있는 그대로 알면 그들 스스로 물질을 완전히 알거나혹은 다른 사람에게 그 실천을 따라 행하게 하여 물질을 완전히 알 게 할 것이다.'라고 하면 그런 경우는 있다."
10. "비구들이여, 무엇이 느낌의 맛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감각적 쾌락으로부터 멀어지고 선하지 않은 법으로부터 멀어져,거친 사유(일으킨 생각.尋)와미세한 사유(지속적인 고찰.伺)을 지닌, 분리됨으로부터 '생겨난 기쁨[喜.희열]과 즐거움[樂.행복]이 있는 초선(初禪)에 들어 머문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가감각적 쾌락으로부터 멀어지고 선하지 않은 법으로부터 멀어져,거친 사유(일으킨 생각.尋)와미세한 사유(지속적인 고찰.伺)을 지닌, 분리됨으로부터생겨난 기쁨[喜.희열]과 즐거움[樂.행복]이 있는 초선(初禪)에 들어머물 때,자기를괴롭히려는 생각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괴롭히려는 생각도 하지 않고둘 다를괴롭히려는생각도 하지 않는다.그때 그는 오로지 괴로움에서 벗어난 느낌을 경험한다.
비구들이여, 느낌 중에서 최고인 괴로움에서 벗어난 느낌을 느낌의 맛이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가라앉아, 안으로 고요해지고, 마음이한 곳에 고정되어(心一境性),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없는삼매로부터 생겨난 기쁨과즐거움이있는 제2선(二禪)에 들어머문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가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가라앉아, 안으로 고요해지고, 마음이 한 곳에고정되어(心一境性),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없는삼매로부터 생겨난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제2선(二禪)에 들어 머물때,자기를 괴롭히려는 생각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괴홉히려는 생각도하지 않고둘 다를 괴롭히려는 생각도 하지 않는다.그때 그는 오로지 괴로움에서 벗어난 느낌을 경험한다.
비구들이여, 느낌 중에서 최고인 괴로움에서 벗어난 느낌을 느낌의 맛이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기쁨을 떠나 평정이 머무는, 마음챙김과 알아차림(正念.正知)을지녀, 즐거움을 몸으로 느끼는, 거룩한 이들이 말하는 바,'평정과 마음챙김을 지녀 즐거움이머문다.' 고 하는 제3선(三禪)에 들어머문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가기쁨을 떠나 평정이 머무는, 마음챙김과 알아차림(正念.正知)을 지녀,즐거움을 몸으로 느끼는, 거룩한 이들이 말하는 바,'평정과 마음챙김을 지녀 즐거움이 머문다.'고 하는 제3선(三禪)에 들어 머물때,자기를 괴롭히려는 생각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괴롭히려는생각도 하지 않고 둘 다를 괴롭히려는 생각도 하지 않는다. 그때 그는 오로지 괴로움에서 벗어난느낌을 경험한다.
비구들이여, 느낌 중에서 최고인 괴로움에서 벗어난 느낌을 느낌의 맛이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즐거움이 끊어지고 괴로움이 끊어져, 이전의 기쁨과 근심이 사라진,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평정을 통한 마음챙김의 청정[捨念淸淨]을 지닌 제4선(四禪)에 들어머문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가즐거움이 끊어지고 괴로움이 끊어져, 이전의 기쁨과 근심이 사라진,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평정을 통한 마음챙김의 청정[捨念淸淨]을 지닌 제4선(四禪)에들어 머물때,자기를 괴롭히려는 생각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괴홉히려는 생각도하지 않고둘 다를 괴롭히려는 생각도 하지 않는다.그때 그는 오로지 괴로움에서 벗어난 느낌을 경험한다.
비구들이여, 느낌 중에서 최고인 괴로움에서 벗어난 느낌을 느낌의 맛이라고 나는 말한다."
10. "비구들이여, 무엇이 느낌의 잘못됨인가?
비구들이여, 느낌은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는 것이라는, 이것이느낌의 잘못됨이다."
11. "비구들이여, 무엇이 느낌에서 벗어남인가?
비구들이여, 느낌에 대한 욕탐의 제어와 욕탐의 버림, 이것이 느낌에서 벗어남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 이와 같이 느낌의 맛을 맛으로, 잘못됨을 잘못됨으로,벗어남을 벗어남으로,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면서 그들 스스로 느낌을 완전히 알거나혹은 다른사람에게 그 실천을 따라 행하게 하여 느낌을 완전히 알게 할 것이다.'라고 하면 그런 경우는 없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어떤 사문이건 바라문들이건 이와 같이 느낌의 맛을 맛으로, 잘못됨을잘못됨으로,벗어남을 벗어남으로, 있느 그대로 알면 그들 스스로 느낌을 완전히 알거나혹은다른 사람에게 그 실천을 따라 행하게하여 느낌을 완전히 알게 할 것이다.'라고 하면 그런 경우는 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그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괴로움 무더기의 큰 경(M13)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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