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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지마니까야 M12 사자후의 큰(긴) 경 

 

M12 사자후의 큰(긴)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웨살리에서 서쪽 교외의 숲에 머물고 계셨다.그것은 릿차위의 후손 수낙캇따가 이 법과 율로부터 떠난지(환속)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다.그는 웨살리의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했다.
"사문 고따마는 인간의 법을 넘어선 성자에게 어울리는 지(知)와 견(見)이의 성취가 없다.사문 고따마는 관찰(위빳사나)하여 실천에 의한 자신의 지혜로써 이해하고 깨달은 법을 설하고,그리고 그가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사람에게 법을 설하면,그 법은 그렇게 실천하는 사람을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한다."라고.
2. 사리뿟따 존자가 오전에 옷차림을 바르게 하고 발우와 가사를 지니고 웨살리로 탁발을갔다.사리뿟따 존자는 랏차위의 후손 수낙캇따가 웨살리의 사람들에게'사문 고따마는 인간의법을 넘어선 성자에게 어울리는 지와 견의 성취가 없다.사문 고따마는 관찰하여 실천에 의한 자신의 지혜로써 이해하고 깨달은법을 설하고,그리고 그가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사람에게법을 설하면,그 법은 그렇게 실천하는 사람을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한다.''라고말하는 것을 들었다.
사리뿟따 존자는 웨살리에서 탁발하여 공양을 마치고 탁발에서 돌아와 세존을 뵈러 갔다.가서는 세존께 경의를 표하고 난 후 한 쪽에 앉았다.한 쪽에 앉아서 사리뿟따 존자는 세존께이와 같이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법과 율로부터 떠난지 얼마 안되는 릿차위의 후손 수나캇따가 있는데,그가 웨살리의 사람들에게'사문 고따마는 인간의 법을 넘어선 성자들에게 어울리는 지와 견의 성취가없다.사문 고따마는 관찰하여 실천에 의한 자신의 지혜로써 이해하고 깨달은 법을 설하고,그리고 그가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사람에게 법을 설하면,그 법은 그렇게 실천하는사람을 바르게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한다.'라고 말합니다."
3. "사리뿟따여, 쓸모없는 인간 수낙캇따가 화가 났고, 화가 나서 그런 말을 했다.'나는 비난해야지.'라면서 어리석은 수낙캇따는 오히려 여래를 칭송했다.
사리뿟따여, 어리석은 수낙캇따는 오히려 여래를 칭찬했다. '그가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사람에게 법을 설하면,그 법은 그렇게 실천하는사람을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한다.'라고말한 이것은 여래를 칭송한 것이다."
4. "사리뿟따여, 참으로 어리석은 수낙캇따는다음과 같이 나에 대한 사실과 일치하는 이런 것도없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아라한[應供]이며,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覺]이며,명지와실천을 구족한 분[明行足]이며,피안으로 잘 가신 분[善逝]이며,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며,가장 높은 분[無上士]이며,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며,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며,
깨달분[佛.붓다]이며,세상의 존귀하신 분(世尊)이다.'라고.
사리뿟따여, 참으로 어리석은 수낙캇따는 나에 대한 사실에 일치하는 이런 것도 없을 것이다.
'그분 세존께서는 여러가지 신통변화를 체험하신다.하나인 채 여럿이 되기도 하고 여럿이 되었다가하나가 되기도 한다. 나타나고 사라짐에 담장이나 성벽이나 산에 걸림없이 넘나드는 것이 마치허공에서와 같다. 땅 속에서 걸림없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이 마치 물 속에서와 같다. 물 위를거침없이 가는 것이 마치 땅 위에서와 같다. 공중에서 가부좌를 행하는 것이 마치 날개달린 새와같다. 대신변과 대위덕을 지닌 달과 태양을 손으로 어루만지고 쓰다듬는다. 브라흐마(범천)의세계에 이르기까지 몸으로서 위력을 미친다.[神足通].'라고.
사리뿟따여, 참으로 어리석은 수낙캇따는 나에 대한 사실에 일치하는 이런 것도 없을 것이다.
'그분 세존께서는 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귀의 계를 통해 멀거나 가까운 하늘과사람의 소리를 듣는다.[天耳通].'라고.
사리뿟따여, 참으로 어리석은 수낙캇따는 나에 대한 사실과 일치하는 이런 것도 없을 것이다.
'그분 세존께서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알아 차린다.탐냄을 지닌 마음을 탐냄을 지닌 마음으로 알아차린다.탐냄을 떠난 마음을 탐냄을 떠난 마음으로알아차린다. 성냄을 지닌 마음을 성냄을 지닌 마음으로 알아차린다. 성냄을 떠난 마음을 성냄을
떠난마음으로 알아차린다. 어리석음을 지닌 마음을 어리석음을 지닌 마음으로 알아차린다.어리석음을 떠난마음을 어리석음을 떠난 마음으로 알아차린다.집중된 마음을 집중된 마음으로알아차린다. 산란한 마음(집중되지 않은 마음)을 산란한 마음으로 알아차린다. 고귀한 마음을고귀한 마음으로알아차린다. 고귀하지 못한 마음을 고귀하지 못한 마음으로 알아차린다. 위가있는 마음을 위가 있는 마음으로알아차린다. 위가 없는 마음을 위가없는 마음으로 알아차린다.삼매를 얻은 마음으로 삼매를 얻은 마음으로 알아차린다. 삼매를 얻지 못한 마음을 삼매를 얻지
못한 마음으로알아차린다.[他心通].'라고."
5. "사리뿟따여, 여래는 열 가지 여래의 힘[如來十力]이 있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 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범륜. 梵輪]를 굴린다.무엇이 열 가지인가?사리뿟따여, 여기서
① 여래는 곳을 곳으로, 곳이 아닌 곳을 곳이 아닌 것으로, 여실하게 알아차린다.여래가 곳을 곳으로, 곳이 아닌 것을 곳이 아닌 것으로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여래가 지닌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梵輪]를 굴린다.
② 여래는 과거‧미래‧현재의 업을 받을 때, 곳으로부터의 그리고 원인으로부터의 업의 과보를여실하게 알아차린다.여래가 과거‧미래‧현재의 업을 받을 때, 곳으로부터의 그리고 원인으로부터의 업의 과보를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③ 여래는 모든 곳으로 통해 있는 길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여래가 모든 곳으로 통해 있는 길을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④ 여래는 하나의 계[界]가 아닌, 다양한 계의 세간을 여실하게 알아 차린다.
여래가 여러 요소와 다양한 요소를 가진 세상을있는 그대로 아는 이 [지혜도] 여래가 가진여래가 하나의 계가 아닌, 다양한 계의 세간을 여실하게 아는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⑤ 여래는 중생들이 다양하게 확신하는 바를 여실하게 알아차린다.여래가 중생들이 다양하게 확신하는 바를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⑥ 여래는 다른 중생이 지닌, 다른 사람들이 지닌 근기의 높고 낮음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여래가 다른 중생이 지닌, 다른 사람들이 지닌 근기의 높고 낮음을여실하게 아는 이것이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⑦ 여래는 선정과 해탈과 삼매와 선정의 상태에 관련하여, 번뇌에 대해, 청정에 대해, 벗어남에대해 여실하게 알아차린다.여래가 선정과 해탈과 삼매와 선정의 상태에 관련하여, 번뇌에 대해, 청정에 대해, 벗어남에대해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⑧ 여래는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삶들을 기억한다. 즉한 생, 두 생, 세 생, 네 생, 다섯 생, 열 생, 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백 천생,수많은무너지는 겁(세상), 수많은 이루어지는 겁, 수많은 무너지고 이루어지는 겁에 대해기억한다. '거기에서 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피부색(종족)은 이러했고, 음식은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그곳에서죽어 저곳에태어나 거기에서의 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종족)은 이러했고,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거기에서 죽어 다시 태어났다'라고. 이처럼 특징을 지닌, 내력을 지닌, 다종 다양한 전생의 거처를기억한다.[宿命通].
'여래가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삶들을 기억한다.한 생, 두 생, 세 생, 네 생, 다섯 생, 열 생,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백 천생, 수많은무너지는 겁(세상), 수많은이루어지는 겁, 수많은 무너지고 이루어지는 겁에 대해기억한다. '거기에서 이름은 이러했고,가문은 이러했고,피부색(종족)은 이러했고, 음식은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그곳에서죽어 저곳에태어나 거기에서의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종족)은 이러했고,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거기에서 죽어 다시 태어났다'라고. 이처럼 특징을 지닌, 내력을 지닌, 다종 다양한 전생의 거처를기억한다.' 라고여실하게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⑨ 여래는인간을 뛰어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을 본다.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알아차린다. '참으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말에의한 악한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고, 삿된 견해를 지녀 삿된 견해의업을 받는다. 그들은 몸이 무너져죽은 후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혹은 다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말에 의한 선한 행위를지녔고, 마음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지 않고, 바른 견해를 지녀 바른 견해의 업을받는다. 그들은 몸이무너져 죽은 후 좋은 곳에 나아가 하늘세계에 태어난다'라고. 이와 같이인간을 뛰어 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을 본다. 죽어감,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알아차린다.[天眼通].
'여래가인간을 뛰어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을 본다.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알아차린다. '참으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말에의한 악한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고, 삿된 견해를 지녀 삿된 견해의업을 받는다. 그들은 몸이 무너져죽은 후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혹은 다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말에 의한 선한 행위를지녔고, 마음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지 않고, 바른 견해를 지녀 바른 견해의 업을받는다. 그들은 몸이무너져 죽은 후 좋은 곳에 나아가 하늘세계에 태어난다'라고. 이와 같이인간을 뛰어 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을 본다. 죽어감,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알아차린다.' 라고 여실하게 알아차리는 이곳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⑩ 여래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지혜에 의한 해탈[慧解脫]을 지녀, 현재의 법을 스스로 철저하게 알고, 겪어 알아, 구족하여 머문다.[漏盡通].
'여래가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지녀, 현재의법을 스스로 철저하게 알고, 겪어 알아, 구족하여 머무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지위를 공언한다. 대중에게사자후를 토한다.거룩한 바퀴를굴린다.
사리뿟따여, 이것이 여래가 가진 열 가지 여래의 힘[如來十力]이니,이런 힘 때문에 여래는최상의 지위를 공언하고, 대중에서 사자후를 토하고, 거룩한 바퀴를 굴린다."
6. "사리뿟따여, 어떤 사람이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는 나에게 '사문 고따마는 인간의 법을 넘어셨고 성자들에게 어울리는 지와 견의 성취가 없다. 사문 고따마는 관찰의 실천에 의한 자신의 지혜로써 이해하고 깨달은 법을 설한다.'라고 말한다면, 사리뿟따여, 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계를 갖추고, 삼매를 갖추고, 지혜를 갖춘 비구는 지금.여기에서 무위(無爲)의 지혜를 얻을 것이다.사리뿟따여, 이런 성취를 나는 말한다. 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7. "사리뿟따여, 여래는 이런 네 가지 확신이 있다.(두려움이[四無畏]이 없다). 이런 확신을 갖춘 여래는최상의지위를천명하고, 대중에게 사자후를 토하고, 거룩한 바퀴를 굴린다.무엇이 넷 인가?"
①'그대가 정등각자라고 선언하지만, 이러한 법들을 완전히 깨닫지 못했다.'라고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 신이건 마라건 범천이든 나를 법답게 비난할 것이라는 이런징후를 보지 못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安穩. 열반)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머문다."
[붓다께서 대중 가운데 설법을 하실 때 '나는 일체의 모든 지혜를 다 구족하고 있다.'와 같이결정적인 말씀을 하시면서도 추호도 두렴움이 없는 마음의 자세를 말한다.]
②'그대가 번뇌 다한 자라고 선언하지만, 이러한 번뇌는 완전히 멸하지 못했다.'라고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 신이건 마라건 범천이건 나를법답게비난할것이라는이런징후를보지못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머문다."
[붓다께서 대중 가운데서 '나는 모든 번뇌를 모두 다 소멸시켜서 번뇌가 하나도 없다.'와 같은사자후를 토하시면서도 추호도 두려움이 없는 것을 말한다.]
③'그대가 설한 장애가 되는 법들을 말하지만, 장애가 된다고 말해진 그 법들을 수용하는 자에게 장애가 되지 않는다.'라고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 신이건 마라건 범천이건 나를 법답게 비난할 것이라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붓다께서 대중들에게 '진리를 수용하고 닦고 익힘에 있어서 장애가 없다.'라고 말씀하시면서도추호의 두려움이 없는 것을 말한다.]
④'그대가 어떤 목적을 위해 설한 법은 그것을실천하는 자를 바르게 괴로움의소멸로 인도하지 못한다.'라고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 신이건 마라건 범천이건 나를법답게비난할것이라는이런징후를보지못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표상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붓다께서 대중 가운데서 ;번뇌로부터 발생된 고통이 다 없어졌다.'고 사자후를 토하시면서도추호도 두려움이 없는 것을 말한다.]
사리뿟따여, 여래는 이런 네 가지 확신이 있다. 이런 확신을 갖춘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천명하고, 대중에게 사자후를 토하고, 거룩한 바퀴를 굴린다."
8. "사리뿟따여, 어떤 사람이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는 나에게 '사문 고따마는 인간의 법을 넘어셨고 성자들에게 어울리는 지와 견의 성취가 없다. 사문 고따마는 관찰의 실천에 의한 자신의 지혜로써 이해하고 깨달은 법을 설한다.'라고 말한다면, 사리뿟따여, 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계를 갖추고, 삼매를 갖추고, 지혜를 갖춘 비구는 지금.여기에서 무위의 지혜를 얻을 것이다.사리뿟따여, 이런 성취를 나는 말한다. 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9. "사리뿟따여, 이런 여덟 가지 회중이 있다. 무엇이 여덟인가?
끄샤뜨리야의 회중, 바라문의 회중, 장자의 회중, 사문의 회중,사대왕천의 회중, 삼십삼천의 회중,마라의 회중, 범천의 회중이다.
사리뿟따여, 이것이 여덟 가지 회중이다.
사리뿟따여, 여래는 이런 네 가지 확신을 갖추고 이들 여덟 가지 회중에 가서 그들 안으로들어간다.
사리뿟따여, 나는 수백명의 끄샤뜨리야 회중에 갔던 것, 그곳에서 나는 이전에 그들과 함께앉았고, 이전에 그들과 함께 대화를 했고, 이전에 그들과 함께 토론을 했던 것을 기억한다. 거기서도 내가두려움이나 소심함을 가지고 들어 갈 것이라는 어떤 징후도 나는 보지 못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사리뿟따여, 나는 수백명의 바라문의 회중에 갔던것,그곳에서나는이전에그들과함께앉았고,이전에그들과함께대화를했고,이전에그들과함께토론을했던것을기억한다.거기서도내가두려움이나소심함을가지고들어갈것이라는어떤징후도나는보지못한다.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사리뿟따여, 나는 수백명의장자의회중에 갔던것,그곳에서나는이전에그들과함께앉았고,이전에그들과함께대화를했고,이전에그들과함께토론을했던것을기억한다.거기서도내가두려움이나소심함을가지고들어갈것이라는어떤징후도나는보지못한다.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사리뿟따여, 나는 수백명의 사문의 회중에 갔던것,그곳에서나는이전에그들과함께앉았고,이전에그들과함께대화를했고,이전에그들과함께토론을했던것을기억한다.거기서도내가두려움이나소심함을가지고들어갈것이라는어떤징후도나는보지못한다.사리뿟따여,나는이런징후를보지못하기때문에안온을얻고,두렵지않음을얻고,확신을얻어머문다."
사리뿟따여, 나는 수백명의사대왕천의회중에 갔던것,그곳에서나는이전에그들과함께앉았고,이전에그들과함께대화를했고,이전에그들과함께토론을했던것을기억한다.거기서도내가두려움이나소심함을가지고들어갈것이라는어떤징후도나는보지못한다.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사리뿟따여, 나는 수백명의삼십삼천의회중에 갔던것,그곳에서나는이전에그들과함께앉았고,이전에그들과함께대화를했고,이전에그들과함께토론을했던것을기억한다.거기서도내가두려움이나소심함을가지고들어갈것이라는어떤징후도나는보지못한다.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사리뿟따여, 나는 수백명의마라의 회중에 갔던것,그곳에서나는이전에그들과함께앉았고,이전에그들과함께대화를했고,이전에그들과함께토론을했던것을기억한다.거기서도내가두려움이나소심함을가지고들어갈것이라는어떤징후도나는보지못한다.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사리뿟따여, 나는 수백의범천의 회중에 갔던것,그곳에서나는이전에그들과함께앉았고,이전에그들과함께대화를했고,이전에그들과함께토론을했던것을기억한다.거기서도내가두려움이나소심함을가지고들어갈것이라는어떤징후도나는보지못한다.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징후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온을 얻고, 두렵지 않음을 얻고, 확신을 얻어 머문다.
10. "사리뿟따여, 어떤 사람이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는 나에게 '사문 고따마는 인간의 법을 넘어셨고 성자들에게 어울리는 지와 견의 성취가 없다. 사문 고따마는 관찰의 실천에 의한 자신의 지혜로써 이해하고 깨달은 법을 설한다.'라고 말한다면, 사리뿟따여, 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계를 갖추고, 삼매를 갖추고, 지혜를 갖춘 비구는 지금.여기에서 무위의 지혜를 얻을 것이다.사리뿟따여,이런성취를나는말한다.그말을버리지않고,그마음을버리지않고,그견해를놓아버리지않으면누군가그를데려가서놓은것처럼지옥에떨어진다."
11. "사리뿟따여, 네 부류의 태어남[四生]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난생(卵生), 태생(胎生), 습생(濕生), 화생(化生)이다.
사리뿟따여, 무엇이 난생인가?
사리뿟따여, 알의 껍데기를 깨고 태어나는 중생들을 난생이라 한다.
사리뿟따여, 무엇이 태생인가?
사리뿟따여, 태의 막을 벗고 태어나는 중생들을 태생이라 한다.
사리뿟따여, 무엇이 습생인가?
사리뿟따여, 부패한 생선, 부패한 시체, 부패한 유제품, 물웅덩이 연못에서 태어난 중생들을습생이라 한다.
사리뿟따여, 무엇이 화생인가?
사리뿟따여, 신들, 지옥에 태어난 자들, 어떤 인간들, 악처에 태어난 어떤 존재들을 화생이라 한다.
사리뿟따여, 이들이 네 부류의 태어남이 있다."
12. "사리뿟따여, 어떤 사람이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는 나에게 '사문 고따마는 인간의 법을 넘어셨고 성자들에게 어울리는 지와 견의 성취가 없다. 사문 고따마는 관찰의 실천에 의한 자신의 지혜로써 이햏고 깨달은 법을 설한다.'라고 말한다면, 사리뿟따여, 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계를 갖추고, 삼매를 갖추고, 지혜를 갖춘 비구는 지금.여기에서 무위의 지혜를 얻을 것이다.
사리뿟따여, 이런 성취를 나는 말한다.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13. "사리뿟따여, 다섯 가지 태어날 곳[五趣]이 있다. 무엇이 다섯 인가?
지옥, 축생, 아귀, 인간, 천상이다.
사리뿟따여, ①나는 지옥과 지옥에 이르는 길과, 지옥으로 이끄는 실천을 알고,그 실천을 따라(길을그렇게 가다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태어나는 것도 철저히안다.
사리뿟따여, ②나는 축생과 축생에 이르는 길과, 축생으로 이끄는 실천을 알고,그 실천을 따라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축생의 모태에 태어나는 것도 철저히 안다.
사리뿟따여, ③나는 아귀와 아귀에 이르는 길과, 아귀로 이끄는 실천을 알고,그 실천을 따라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아귀계에 태어나는 것도 철저히 안다.
사리뿟따여, ④나는 인간과 인간에 이르는 길과, 인간으로 이끄는 실천을 알고,그 실천을 따라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도 철저히 안다.
사리뿟따여, ⑤나는 천신과 천상의 세계에 이르는 길과, 천상으로 이끄는 실천을 알고,그 실천을 따라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善處], 천상의 세계에 태어나는 것도 철저히 안다.
사리뿟따여, ⑥나는 열반과 열반에 이르는 길과, 열반으로 이끄는 실천을 알고,그 실천을 따라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마음의 해탈과 지혜를 통한해탈을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 알고 체득하고 구족하여 머무는것도 철저히 안다."
14. "사리뿟따여, ①나는 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안다.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고통스러운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지옥에 태어날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 나중에나는 인간을 뛰어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天眼]으로 몸이 무너져 죽은 뒤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나서 고통스럽고 가혹하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본다.
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불꽃이나 연기도 없이 새빨갛게 달구어진 한길이 넘는 숯불구덩이가 있다. 그런데열기에 지치고 열기에 고통받아 피곤하고 두렵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오직 한 길을따라 이 숯불구덩이를 향하여 올 것이다. 눈이 있는 자는 그것을 보고서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 사람은 오직 이 숯불 구덩이로 올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 그는 나중에그 사람이 그 숯불구덩이에 떨어져고통스럽고 가혹하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볼 것이다.
사리뿟따여, 그와 같이 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같이안다.
'이사람은몸이무너져죽은뒤고통스러운곳,비참한곳,험난한곳,지옥에태어날그런실천을하는자이고그렇게행하고그길을오르는자이다.'라고,나중에나는인간을뛰어넘는청정한하늘과같은눈[天眼]으로그가몸이무너져죽은뒤고통스러운곳,비참한곳,험난한곳,지옥에태어나서고통스럽고가혹하고혹독한느낌을경험하는그사람을본다.
사리뿟따여, ②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안다.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축생으로 태어날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나중에 나는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몸이 무너져 죽은 뒤축생으로 태어나,고통스럽고 가혹하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본다.
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오물로 가득 찬 한길이 넘는 오물 구덩이가 있다.그런데 열기에 지치고 열기에 고통받아 피곤하고두렵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오직 한 길을 따라 이오물 구덩이를향하여 올 것이다. 눈이 있는 자는 그것을 보고서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 사람은 오직 이 오물 구덩이로 올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나중에 그는그 사람이 그 오물 구덩이에 떨어져서고통스럽고 가혹하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볼 것이다.
사리뿟따여, 그와 같이 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같이안다.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축생으로 태어날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나중에나는 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축생으로 태어나서고통스럽고 가혹하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본다.
사리뿟따여, ③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안다.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아귀 세상에 태어날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나중에 나는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아귀 세상에 태어나 고통 많은 느낌을 경험하는 그를 본다.
사리뿟따여, 예를 들어 평탄치 못한 땅 위에 잎사귀와 가지가 적어 그늘이 드문드문 있는 나무가 있다. 그런데열기에 지치고 열기에 고통받아 피곤하고 두렵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오직 한 길을 따라 이나무를 향하여 올 것이다. 눈이 있는 자는 그것을 보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 사람은 오직 이 나무로 올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그는 나중에그 사람이 그 나무 그늘에 앉거나 누워서 고통 많은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볼 것이다.
사리뿟따여, 그와 같이 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같이안다.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아귀 세상에 태어날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나중에나는 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아귀 세상에태어나서 고통 많은 느낌을 경험하는 그를 본다.
사리뿟따여, ④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안다.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인간들 가운데 태어날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나중에나는 인간을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인간 가운데서태어나서 행복 많은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본다.
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평탄한 땅 위에 잎사귀와 가지가 많은 짙은 그늘을 가진 나무가 있다. 그런데열기에 지치고 열기에 고통받아 피곤하고 두렵고 목마른 사람이 오직 한 길을 따라 이 나무를 향하여 올 것이다. 눈있는 자는 그것을 보고 이렇게 말 할 것이다.
'이 사람은 오직 이 나무로 올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 그는 나중에 그 나무 그늘에앉거나 누워서 행복 많은 느낌을 경험하는 그를 볼 것이다.
사리뿟따여, 이처럼 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같이안다.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인간들 가운데 태어날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 나중에 나는 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인간 가운데서 태어나서 행복 많은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본다.
사리뿟따여, ⑤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안다.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날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 나중에 나는 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곳천상 세계에태어나 오로지 행복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본다.
사리뿟따여, 예를 들어 석회로 칠해지고 바람이 차단되고 빗장이 채워지고 창문이 닫힌 뾰족 지붕의저택이 있다. 거기에는 소파, 모직 양탄자, 흰색의 모직 양탄자, 꽃무늬 양탄자, 사슴 가죽을 만든 덮개, 차양, 양면이 붉은 베개가 있다. 그런데열기에 지치고 열기에 고통받아 피곤하고 두렵고 목마른 사람이 오직 한 길을 따라 이 저택을 향하여 올 것이다. 눈 있는 자는 그것을 보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 사람은 오직 이 저택으로 올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 그는 나중에 그 뾰쪽지붕의 저택의 소파에 앉거나 누워서 오로지 행복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를 볼 것이다.
사리뿟따여, 그와 같이 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같이안다.
'이사람은몸이무너져죽은뒤에좋은곳하늘세상에태어날그런실천을하는자이고그렇게행하고그길을오르는자이다.'라고.나중에나는인간을뛰어넘는청정한하늘과같은눈으로그가몸이무너져죽은뒤좋은곳천상세계에태어나오로지행복한느낌을경험하는그사람을본다."
사리뿟따여, ⑥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안다.
'이 사람은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없는마음의 해탈[心解脫]과 지혜에 의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머물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 나중에나는 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그가 모든 번뇌를 다하여 아무 번뇌가없는마음의 해탈과 지혜에 이한 해탈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 머물면서 오로지 행복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본다.
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맑고 상쾌하고 차고 투명한 물이 담긴,가까이에 무성한숲이 있고, 아름다운 제방으로 둘러쌓인 매혹적인 호수가 있다. 그런데 열기에 지치고 열기에 고통받아 피곤하고 두렵고 목마른 사람이 오직 한 길을 따라 이 호수를 향하여 올 것이다. 눈 있는 자는 그것을 보고 이렇게 말 할 것이다.'이 사람은 오직 이 호수로 올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라고. 그는 나중에 그 호수에 들어가 목욕하고 마시고 일체의 근심과 피로와 열기를 가라앉힌 뒤에 다시 나와서, 그 숲에 앉거나 누워서 오로지 행복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를 볼 것이다.
사리뿟따여, 그와 같이 나는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같이안다.
이 사람은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없는마음의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머물 그런 실천을 하는 자이고 그렇게 행하고 그 길을 오르는 자이다. 나중에나는 인간을 뛰어 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그가 모든 번뇌를 다하여 아무 번뇌가없는마음의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머물면서 오로지 행복한 느낌을 경험하는 그 사람을 본다.
사리뿟따여, 이것이 다섯 가지 태어날 곳[五趣]이다."
15."사리뿟따여, 어떤 사람이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는 나에게 '사문 고따마는 인간의 법을 넘어셨고 성자들에게 어울리는 지와 견의 성취가 없다. 사문 고따마는 관찰의 실천에 의한 자신의 지혜로써 이해하고 깨달은 법을 설한다.'라고 말한다면, 사리뿟따여, 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사리뿟따여,예를들면계를갖추고,삼매를갖추고,지혜를갖춘비구는지금.여기에서무위의지혜를얻을것이다.사리뿟따여, 이런 성취를 나는 말한다. 그 말을 버리지 않고, 그 마음을 버리지 않고, 그 견해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누군가 그를 데려가서 놓은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16. "다시 사리뿟따여, 나는 네 가지를 요소를 갖춘 청정범행을 실천한 것을 기억한다.
참으로 나는 고행하는 자였고 극도로 고행하는 자였다.
참으로 나는 곤궁한 자였고 극도로 곤궁한 자였다.
참으로 나는 선하지 않은 행위를 혐오하는 자였고 극도로 선하지 않은 행위를 혐오하는 자였다.
참으로 나는 홀로 머무는 자 극도로 홀로 머무는 자였다.
사리뿟따여, ①그때 나는 이런 고행을 했다.
나는 관습을 거부하고 살았고, 손에 음식을 받아 핥아서 먹었고, [음식을 주려고]'오시오'라고 하면 가지 않았고 '서시오'라고 하면 서지 않았으며, 주어지지 않은 것과,[내 몫으로] 배당되지 않은 것과, 초청에 응하지 않았다.
나는 그릇에서 떠주는 음식을 받지 않고, 항아리에서 퍼주는 것을 받지 않고,문지방을 넘어와서 주는 것을 받지 않고, 막대기로 넘어와서 주는 것을 받지 않고,절구공이를 넘어와서 주는 것을 받지 않으며, 두 사람이 먹고 있을 때 받지 않고,임산부에게 받지 않고, 젖먹이는 여자에게 받지 않고, 남자에게 안겨 있는 여자에게 받지 않으며,[보시한다고] 널리 알린 그 음식을 받지 않고, 개가 옆에서 보고 있을 때 받지 않고,파리 떼가 날라다니는 곳에서 받지 않고, 생선과 고기를 받지 않고, 술, 발효주, 발효하여 끓인 것을 마시지않았다.
나는 한 집에서 한 입의 음식만 받고, 두 집에서 두 입의 음식을 받고…일곱 집에서 일곱 입의 음식을 받아 먹었다. 작은 그릇 한 개의 음식으로 삶을 유지하고, 작은 그릇 두 개의 음식으로 삶을 유지하고… 작은 그릇 일곱 개의 음식으로 삶을 유지했다.하루에 한 번 음식을 먹고, 이틀에 한 번 음식을 먹고, … 일주일에 한 번 음식을 먹었다. 이처럼 보름에 한 번 음식을 먹는 것을 실천하며 머물렀다.
나는 야채를 먹기도 하고, 수수를 먹기도 하고, 생쌀을 먹기도 하고, 부드러운 뼈를 먹기도 하고, 수초를 먹기도 하고, 왕겨를 먹기도 하고, 뜨물을 먹기도 하고, 참깨 가루를 먹기도 하고, 풀을 먹기도 하고, 소똥을 먹기도 하고,나무뿌리와 열매를 음식으로 삶을 유지하고, 떨어진 열매를 먹고 삶을 유지했다.
나는 삼베로 만든 옷을 입고, 삼베와 다른 실을 섞어 짠 거친 옷을 입고, 시체를 싸맨 헝겁으로 만든 옷을입고,넝마로 만든 옷을 입고, 나무껍질로 만든 옷을 입고, 영양 가죽으로 만든 외투를 입고,꾸사 풀로 만든 옷을 입고, 나무껍질로 만든 옷을 입고, 나무의 평평한 조각으로 만든 옷을 입고,인간의 머리털로 만든 담요를 두르고, 동물의 꼬리털로 만든 담요를 두르고, 올빼미 털로만든 옷을 입었다.
나는 머리털과 수염을 뽑는 고행을 실천하는 자여 머리털과 수염을 뽑고, 앉는 것을 거부하는 자여서 똑바로 서기도 하고,쪼그려 앉는 고행을 실천하는 자여 쪼그려 앉기도 하고, 가시에 기대는 자여서 가시로 된 침상을 사용했다.저녁에 세 번 물에 들어가는 고행을 실천하면서 머물렀다. 이처럼여러 가지 방법으로 몸을 괴롭히는 고행을 실천하며 머물렀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런 고행을 했다.
사리뿟따여, ②그때 나는 이렇게 곤궁했다.
여러 해 동안 몸에 진흙 먼지가 쌓이고 마른 껍질이 생겼다.
예를 들면, 사리뿟따여,띤두까 나무 그루터기는 여러 해 동안 마른 껍질이 생겨서 쌓인다.
이처럼, 사리뿟따여, 나에게 여러 해 동안 몸에 진흙 먼지가 쌓이고 마른 껍질이 생겼다.
그런 나에게, 사리뿟따여, '참으로 나는 손으로 이 진흙 먼지를 털어야겠다.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있는 진흙 먼지를 털어주었으면'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렇게 곤궁했다."
사리뿟따여, ③그때 나는 이렇게 선하지 않은 행위를 혐오했다.
사리뿟따여, 그런 나는 마음챙기며 앞으로 나아갔고 마음챙기며 돌아왔다. '나는 [걷는 동안에] 울퉁불퉁한 땅의 틈새에 있는 작은 생명에 대해서도 해치지 않으리라.라고 하면서 한 방울의 물조차도 나는 연민을 일으켰다.
사리뿟따여, 이처럼 나는 선하지 않은 행위를 혐오했다.
사리뿟따여, ④그때 나느 이렇게 홀로 머물렀다.
사리뿟따여, 나는 어떤 숲에 깊이 들어가 머무렀다.소치는 사람이나 가축 기르는 사람이나 풀을 베는 사람이나 땔감을 줍는 사람이나숲에서 일하는 사람을 보았을 때는 숲에서 숲으로, 밀림에서 밀림으로,골짜기에서 골짜기로, 능선에서 능선으로 깊이 들어갔다.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들이 나를 보지 못하고내가 그들을 보지 않기 위해서였다.
사리뿟따여, 마치 숲에 사는 사슴이 인간을 보고숲에서 숲으로, 밀림에서 밀림으로, 골짜기에서골짜기로, 능선에서 능선으로 피하듯이그와 같이 나도 소치는 사람기나 가축 기르는 사람이나 풀을 베는 사람이나 땔감을 줍는 사람이나 숲에서 일하는 사람을보았을 때는숲에서 숲으로, 밀림에서 밀림으로, 골짜기에서골짜기로, 능선에서 능선으로 깊이 들었갔다.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들이 나를 보지 못하고 내가그들을 보지 않기 위해서였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렇게 홀로 머물렀다.
사리뿟따여, 나는 소가 떠나고 소치는 사람이 떠난 외양간에 사지를 굽히고 들어간 뒤에젖을 빠는 어린 송아지들의 똥을 먹었다.나 자신의 똥과 오줌이 다하지 않는 한, 나는 참으로 나 자신의 똥과 오줌을 먹었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렇게 아주 더러운 것을 먹었다."
17. "사리뿟따여, 나는 아주 무시무시한 어떤 숲에 깊이 들어가서 머물렀다.
사리뿟따여, 거기 무시무시한 깊은 숲은 두려움을 만든다.탐욕이 끊어지지 않은 자가 깊은숲에 들어가면 거의 대부분 무서워서 털이 곤두선다.
사리뿟따여, 나는 눈이 내리는 차가운 겨울의 8일간의 밤 동안에는 노천에서 머물고,낮에는 깊은 숲에서 머물렀다.[무더운] 여름의 마지막 달에는 낮에는 노천에서 머물고, 밤에는 깊은 숲에서머물렀다.그런 나에게, 사리뿟따여, 이전에 듣지 못한 게송이 저절로 떠올랐다.
'두려운 숲에서 그는 뜨겁기도 하고 차갑기도 하다.벗었고, 불 가까이에 앉지도 못했지만, 성자는 추구에 전념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시체의 뼈로 무덤가에 침상을 만들었다.소치는 사람들이 내게 와서 침을 뱉고오줌을 누고 오물을 던지고 귀에 풀잎을 집어 넣었다.
사리뿟따여, 그러나 나는 그들에게 악한 마음을 일으켰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이렇게 평온(평정)하게 머물렀다."
18.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음식에 의해서 청정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 이런견해를 가졌다.
그들은 이와 같이 말한다. '대추를 먹고 살자.'라고.그들은 대추를 먹고 대추 가루를먹고대추 즙을마시고 여러 가지 대추로 만든 것을 먹는다.
사리뿟따여, 나는 오직 한 개의 대추를 음식으로 먹었던 것을 기억한다.
사리뿟다여, 그대에게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그때의 대추는 더 컸을지도 모른다.'라고.
사리뿟따여, 그러나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때의 대추도 지금 정도 크기 밖에 되지 않았다.
사리뿟따여, 한 개의 대추를 음식으로 먹는 나에게 몸은 극도로 야위어 갔다.예를 들면, 아시띠카 나무의 마디거나 깔라 풀의 마디가 있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사지는 그렇게 되었다. 예를 들면, 낙타의 발이 있는데그렇게 적은 음식으 섭취 때문에 나의 엉덩이는 그렇게 되었다.예를 들면, 구슬을 엮어 놓은 사슬이 있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척추는 그렇게 되었다. 예를 들면, 오래된 집의 서까래들은 부서지게 되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갈비뼈는 그렇게 되었다. 예를 들면, 깊은 우물에는 물에 비친 별이 깊게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동공 안에서 눈동자의 빛은 깊게 있는 것처럼 보였다. 예를 들면, 호리병박이 익기 전에 떨어져 바람과 햇빛에 닿으면 시드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머리가죽은 갈리지고 움추려 들었다.
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뱃가죽을만져야겠다.'라고하면등뼈가잡혔고,'등뼈를만져야겠다.'라고하면뱃가죽이잡혔다.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나의 뱃가죽이 등뼈에 달라 붙어버렸다.
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대변이나 오줌을 누어야 겠다.;라고 하면,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얼굴을 아래로 하여 넘어졌다.
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몸을 편안하게 하려고 손으로 몸을 여기저기 문지르면,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뿌리가썩은 털들이 몸에서 우수수
떨어졌다.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 '음식에 의해서 청정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 이런 견해를 가졌다.그들은 이와 같이 말한다. '청녹두를 먹고 살자.'라고. 그들은 녹두를 먹고 녹두 가루를 먹고 녹두 즙을 마시고 여러 가지 녹두로 만든 것을
먹는다.사리뿟따여, 나는 오직 한 개의 녹두를 음식으로 먹었던 것을 기억한다.사리뿟다여, 그대에게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그때의 녹두는 더 컸을지도 모른다.'라고.사리뿟따여, 그러나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때의 녹두도 지금 정도 크기 밖에 되지 않았다.사리뿟따여, 한 개의 녹두를 음식으로 먹는 나에게 몸은 극도로 야위어 갔다.예를 들면, 아시띠카 나무의 마디거나 깔라 풀의 마디가 있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사지는 그렇게 되었다. 예를 들면, 낙타의 발이 있는데 그렇게 적은 음식으 섭취 때문에 나의 엉덩이는 그렇게 되었다. 예를 들면, 구슬을 엮어 놓은 사슬이 있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척추는 그렇게 되었다. 예를 들면, 오래된 집의 서까래들은 부서지게 되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갈비뼈는 그렇게 되었다. 예를 들면, 깊은 우물에는 물에 비친 별이 깊게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동공 안에서 눈동자의 빛은 깊게 있는 것처럼 보였다. 예를 들면, 호리병박이 익기 전에 떨어져 바람과 햇빛에 닿으면 시드는데,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머리가죽은 갈리지고 움추려 들었다.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뱃가죽을 만져야겠다.'라고 하면 등뼈가 잡혔고, '등뼈를 만져야 겠다.'라고 하면 뱃가죽이 잡혔다.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뱃가죽이 등뼈에 달라 붙어버렸다.사리뿟따여,그런내가'대변이나오줌을누어야겠다.;라고하면,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얼굴을아래로하여넘어졌다.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몸을 편안하게 하려고 손으로 몸을 여기저기 문지르면,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뿌리가 썩은 털들이 몸에서 우수수 떨어졌다.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음식에 의해서 청정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이런 견해를 가졌다.
그들은 이와 같이 말한다. '한 알의 깨를 먹고 살자.'라고. 그들은 한 알의 깨을 먹고 깨로 만든 가루를 먹고깨로 만든 즙을 마시고 여러 가지 깨로 만든 것을 먹는다.
사리뿟따여, 나는 오직 한 알의 깨를 음식으로 먹었던 것을 기억한다.사리뿟다여, 그대에게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그때의 깨는 더 컸을지도 모른다.'라고.사리뿟따여, 그러나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때의 깨도 지금 정도 크기 밖에 되지 않았다.사리뿟따여,한개의대추를음식으로먹는나에게몸은극도로야위어갔다.예를들면,아시띠카나무의마디거나깔라풀의마디가있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사지는그렇게되었다.예를들면,낙타의발이있는데그렇게적은음식으섭취때문에나의엉덩이는그렇게되었다.예를들면,구슬을엮어놓은사슬이있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척추는그렇게되었다.예를들면,오래된집의서까래들은부서지게되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갈비뼈는그렇게되었다.예를들면,깊은우물에는물에비친별이깊게있는것처럼보이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동공안에서눈동자의빛은깊게있는것처럼보였다.예를들면,호리병박이익기전에떨어져바람과햇빛에닿으면시드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머리가죽은갈리지고움추려들었다.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뱃가죽을 만져야겠다.'라고 하면 등뼈가 잡혔고, '등뼈를 만져야 겠다.'라고 하면 뱃가죽이 잡혔다.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뱃가죽이 등뼈에 달라 붙어버렸다.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대변이나 오줌을 누어야 겠다.;라고 하면,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얼굴을 아래로 하여 넘어졌다.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몸을 편안하게 하려고 손으로 몸을 여기저기 문지르면,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뿌리가 썩은 털들이 몸에서 우수수 떨어졌다.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음식에 의해서 청정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이런 견해를 가졌다.
그들은 이와 같이 말한다.'쌀을 먹고 살자.'라고. 그들은 쌀을 먹고 쌀 가루를 먹고 쌀 즙을 마시고여라 가지 쌀로 만든 것을 먹는다.
사리뿟따여, 나는 오직 한 알의 쌀을 음식으로 먹었던 것을 기억한다.사리뿟다여, 그대에게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그때의 쌀은 더 컸을지도 모른다.'라고.사리뿟따여, 그러나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때의 쌀도 지금 정도 크기 밖에 되지 않았다.사리뿟따여,한개의대추를음식으로먹는나에게몸은극도로야위어갔다.예를들면,아시띠카나무의마디거나깔라풀의마디가있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사지는그렇게되었다.예를들면,낙타의발이있는데그렇게적은음식으섭취때문에나의엉덩이는그렇게되었다.예를들면,구슬을엮어놓은사슬이있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척추는그렇게되었다.예를들면,오래된집의서까래들은부서지게되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갈비뼈는그렇게되었다.예를들면,깊은우물에는물에비친별이깊게있는것처럼보이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동공안에서눈동자의빛은깊게있는것처럼보였다.예를들면,호리병박이익기전에떨어져바람과햇빛에닿으면시드는데,그적은음식의섭취때문에나의머리가죽은갈리지고움추려들었다.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뱃가죽을 만져야겠다.'라고 하면 등뼈가 잡혔고, '등뼈를 만져야 겠다.'라고 하면 뱃가죽이 잡혔다.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나의 뱃가죽이 등뼈에 달라 붙어버렸다.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대변이나 오줌을 누어야 겠다.;라고 하면,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얼굴을 아래로 하여 넘어졌다.사리뿟따여, 그런 내가 몸을 편안하게 하려고 손으로 몸을 여기저기 문지르면, 그 적은 음식의 섭취 때문에 뿌리가 썩은 털들이 몸에서 우수수 떨어졌다.
사리뿟따여, 나는 그러한 행위에 의해서도 그러한 실천에 의해서도 그런 하기 어려운 삶에 의해서도인간의 법을 넘어선 성자에게 어울리는지와 견의 특별함을 성취하지 못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그것은 이 완전한 지혜를 증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성스러운 해탈로(구원으로) 이끄는 완전한 지혜를 얻으면,그것을 실천하는 자를 바르게 괴로움의소멸로 이끈다."
19.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윤회에 의해서 청정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 이런견해를 가졌다.정거천(淨居天)의 신들을 제외하고는,이 오랜 세월 동안내가 이전에 윤회하지 않았던 그런 계(界)란 발견할 수 없다.
사리뿟따여, 내가 정거천에 윤회했다면 나는 다시 이 세상에 오지 못했을 것이다.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재생(再生)에 의해서 청정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이런 견해를 가졌다.정거천의 신들을 제외하고는, 이 오랜 세월동안 내가 이전에 재생하지 않았던재생이란 발견할 수 없다.
사리뿟따여, 정거천의 세상에 재생했다면 나는 이 세상에 다시 오지 못했을 것이다.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거주하는 곳[住處]에 의해서 청정해진다.'라는 이런주장과 이런 견해를 가졌다.정거천의 신들을 제외하고는, 이 오랜 세월동안 내가 이전에 거주하지 않았던 거주처란 찾을 수 없다.
사리뿟따여, 정거천의 세상에 머물렀다면 나는 이 세상에 다시 오지 못했을 것이다.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 바라문들은'제사에 의해서 청정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 이런 견해를가졌다.이 오랜 세월 동안, 내가 이전에 관정식을 거행한 끄샤뜨리야왕이었거나 부유한바라문이 되어서 지내지 않은 그런 제사는 발견할 수 없다.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불을 섬김으로써 청정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이런 견해를 가졌다.이 오랜 세월 동안, 내가 이전에 관정식을 거행한끄샤뜨리야 왕이었거나 부유한바라문이 되어서 섬기지 않은 그런 불은 발견할 수 없다."
20. "사리뿟다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훌륭한 인간이 나이가 어리고 젊고 머리가 검고축복받은 젊음을 갖춘 젊은 나이일때 까지는 지혜에 의한 총명함을 갖춘다.그러나 훌륭한 인간이 태어난 지 팔십이나 구십이나 백 년이 되어늙고,나이 들고, 긴 세월을 보냈고, 노후하면그때 그에게서지혜에 의한 총명함은 줄어든다.'라는 이런 주장과 이런 견해를 가졌다.
사리뿟따여, 그러나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사리뿟따여, 이제 나는 늙고, 나이 들고, 노쇠하고, 긴 세월을 보냈고, 노후하여 내 나이가 팔십이 되었다.
사리뿟따여, 나에게 백 년의 수명을 가지고 백 년을 살아 온 네 명의 제자가 있어서최상의 마음챙김과 영리함과 능력을, 그리고 최상의지혜에 의한 총명함을 갖추었다고 하자.
사리뿟따여, 예를 들면 훌륭한 궁수가 훈련을 통하여 능숙하고 숙련되어 가벼운 화살로 힘들이지 않고야자수나무의 그늘을 가로질러 과녁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특별한마음챙김과 이러한 특별한 영리함을 가지고, 이렇게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이렇게 최상의 지혜에 의한 총명함을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나에게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질문하면 나는 그들에게 설명할 것이다.내가 설명하면 그들은 그것을 잘
명심할 것이다. 나에게 두번 더 되묻지 않을 것이다.먹고 마시고 씹고 맛볼 때와 대소변을 볼 때와졸음과 피로를 풀기 위해 쉴 때를 제외하고는 사리뿟따여, 여래의 설법은 다함이 없을 것이다.법의 구절과 표현에서 여래에게 다함이 없을 것이고, 질문에 대한 여래의 대답은 다함이 없을 것이다.그러는 동안 백 년의 수명을 가져백 년을 살 수 있는 네 명의 내 제자들은백 년의 수명이 다하여 죽을 것이다.
사리뿟따여, 만약 그대들이 나를 작은 침상으로 옮겨놓더라도 여래의 지혜에 의한 총명함은 변함이 없을것이다."
사리뿟따여,'많은 사람의 이익을 위하여, 많은 사람의 행복을 위하여, 세상을 연민하기 위하여, 신과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위하여 혼란스럽지 않은 법을 갖춘 분이 세상에 출현하셨다.'라고 바르게 말하는 사람이 말한다면,그것은 바로 나를두고 그렇게 말할 때 바르게 말한 것이다."
21. 그때 나가사말라 존자가 세존의 뒤에서 세존께 부채를 부치고 있었다. 나가사말라 존자가세존께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놀랍습니다, 세존이시여.이 법문을 듣고 저는 온 몸에 털이곧두섰습니다.
세존이시여, 이 법문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나가사말라여, 그렇다면 이 법문을 '온 몸에 털이 곤두서는 법문'이라고 명심하라."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나가사말라 존자는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사자후의 큰(긴) 경(M12)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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