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리뉴얼 했습니다. 불편사항 있으시면 발자국에 남겨주세요.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오타 혹은 오류사항이 있는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신고도 환영합니다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맛지마니까야 M011 사자후의 작은(짧은) 경 

제2장 사자후 품 
M011 사자후의 작은(짧은)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빈띠카 승원에머물고 계셨다.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오직 여기에만 사문이 있다. 여기에만 두 번째 사문이 있고,여기에만 세 번째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네 번째 사문이 있다.다른 [외도들의] 교설에는 사문들이 비어 있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바르게 사자후를 토하라."
3. "비구들이여, 여기 다른 외도 유행승들이 이렇게 질문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대 존자들은 무슨 근거와 무슨 힘으로'오직 여기에만사문이 있다. 여기에만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세 번째 사문이 있고,여기에만 네 번째사문이 있다. 다른 [외도들의] 교설에는 사문들이 비어있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바르게 사자후를 토하라.'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다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벗들이여,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아라한.정등각자이신 그분 세존께서는우리에게 네 가지법을 설하셨습니다.그것을 우리는 스스로 바르게 보기 때문에 우리는 이와 같이 말합니다.
'오직 여기에만 사문이 있다.여기에만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세 번째 사문이 있고,여기에만 네 번째 사문이 있다.다른 [외도들의] 교설에는 사문들이 비어있다.'라고.
벗들이여, 무엇이 넷 입니까?
벗들이여, 우리는 스승에 대한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이 있습니다.우리는 법에 대한 흔들림없는 청정한 믿음이있습니다.우리는 계행을 원만하게 갖추었습니다.우리는 서로를 소중히여기고 좋아하는동료들 즉 재가자와 출가자가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아라한, 정등각자이신 그분 세존께서우리에게 설하신네 가지 법입니다.그것을 우리는 스스로 바르게 보기 때문에 이와 같이 말합니다.
'오직 여기에만 사문이 있다.여기에만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세 번째 사문이 있고,여기에만 네 번째 사문이 있다.다른 [외도들의] 교설에는 사문들이 비어있다.'라고"
4.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이와 같이 말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벗들이여, 우리도 스승에 대한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스승에대한 것입니다.우리도 법에 대한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법에 대한 것입니다.우리도 계행을 원만하게 갖추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계행입니다.우리도 서로를 소중히 여기고 좋아하는 동료들 즉 재가자와 출가자가 있습니다.
벗들이여, 여기 그대들과 우리 사이에무엇이 특별한 점이며무엇이차이점이며 무엇이 다른 점입니까?'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렇다면 벗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하나입니까, 아니면 구경의 경지는 여럿입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벗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하나입니다. 구경의 경지는 여럿이 아닙니다(개별적이지 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렇다면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탐욕을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아니면 탐욕을 떠난자에게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탐욕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탐욕을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러면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성냄을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아니면 성냄을 여읜 자에게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성냄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성냄을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러면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어리석음을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아니면 어리석음을 떠난자에게 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것이다.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어리석음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어리석음을 가진 자에게 있지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러면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갈애를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아니면 갈애를 떠난 자에게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갈애를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갈애를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러면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집착을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아니면 집착을 떠난 자에게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집착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집착을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다른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러면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현명한 자에게 있습니까아니면 현명하지 못한 자에게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현명한 자에게 있습니다. 현명하지 못한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러면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순응하고 저항하는 자에게 있습니까아니면 순응하지 않고저항하지 않는 자에게 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순응하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 자에게 있습니다.순응하고 저항하는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그러면 벗 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희론을 기뻐하고 희론을 좋아하는 자에게 있습니까아니면 희론 않음을 기뻐하고 희론 않음을 좋아하는 자에게 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벗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희론 않음을 기뻐하고 희론 않음을 좋아하는 자에게 있습니다. 희론을 기뻐하고 희론을 좋아하는 자에게있지 않습니다.'라고."
5. "비구들이여,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존재에 대한 견해(有. 상견.常見)와 존재없음(無. 단견.斷見)에 대한 견해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 존재에 대한 견해를 고수하고, 존재에 대한 견해에얽매이고,존재에 대한 견해를 움켜쥐고, 존재없음에 대한 견해를 배척한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 존재없음에 대한 견해를 고수하고, 존재없음에 대한견해에얽매이고, 존재없음에대한 견해를 움켜쥐고, 존재에 대한 견해를 배척한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이 두 가지 견해의일어남과 사라짐과 맛과 잘못됨과벗어남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는 자들은탐욕을 가진 자요, 성냄을 가진 자요,어리석음을 가진 자요, 갈애를 가진 자요,현명하지 못한 자요, 순응하지 않고 저항하는 자요, 희론을 기뻐하고 희론을 좋아하는자들이다.
그들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괴로움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이 두 가지 견해의일어남과 사라집과 맛과 잘못됨과벗어남을 있는 그대로 아는 자들은탐욕을 떠난 자요, 성냄을 떠난 자요,어리석을 떠난 자요,갈애를 떠난 자요, 집착을 떠난 자요, 현명한 자요,순응하지도 저항하지도않는 자요, 희론을 기뻐하지 않고 희론을 좋아하지않는 자이다.
그들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고,괴로움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6. "비구들이여, 네 가지 집착[取]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欲取], 견해에 대한 집착[見取],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戒禁取],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我語取]이다."
비구들이여, 비록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이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그들은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바르게 천명하지 못한다.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안다고 천명하더라도 견해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 못하고, 삿된계행과의례의식에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 못하고,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안다고천명하지 못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들 사문 바라문들은 [나머지] 세 가지 경우의 집착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그들 사문이나 바라문들이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그들은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바르게 천명하지 못한다.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천명하더라도, 견해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 못하고,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 못하고,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천명하지못한다."
비구들이여, 비록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이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그들은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바르게 천명하지 못한다.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안다고 천명하고 견해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 못하고,자아의 교리에 대한 취착을 철저히 안다고천명하지못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들 사문 바라문들은 [나머지] 두 가지 경우의 집착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그들 사문이나 바라문들이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그들은모든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바르게 천명하지 못한다.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안다고천명하고 견해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대한 집착을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 못하고,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천명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비록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이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그들은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바르게 천명하지 못한다.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안다고 천명하더라도 견해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고,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못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들 사문 바라문들은 [나머지] 한 가지 경우의 집착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그들 사문이나 바라문들이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더라도그들은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바르게 천명하지 못한다.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천명하더라도 견해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고,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 못하더라도,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법과율에서 스승에 대한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가진 자를바른길을갔다고 선언하지 않는다.법에 대한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가진 자를 바른 길을갔다고 선언하지 않는다.계행을원만히 갖춘 자를 바른 길을 갔다고 선언하지 않는다.동료 비구들사이에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자를바른 길을 갔다고 선언하지 않는.이거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이렇게 법과 율이 잘못 설해졌고 잘못 선언되었고벗어나게 하지 못하고고요함으로 이끌지못하고 정등각자에 의해서 선언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7. "비구들이여,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 뒤에 말한다고 공언하는여래‧아라한‧정등각자는 모든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바르게 천명한다.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고, 견해에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하고,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천명하고,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을 철저히 안다고 천명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법과 율에서 스승에 대한 깨끗한 믿음을 가진 자는 바른 길을갔다고 선언된다.법에 대한 께끗한 믿음을 가진 자는 바른 길을 갔다고 선언된다.계행을 원만히갖춘 자는 바른 길을 갔다고 선언된다.동료 비구들 사이에 좋아하고 마음에 들어 하는 자는 바른 길을
갔다고 선언된다.이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그것은 법과 율이 바르게 설해졌고 바르게 선언되었고벗어나게 하고 고요함으로 이끌고정등각자에 의해서 선언되었기 때문이다."
8. "비구들이여, 그러면 이들 네 가지 집착은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이들 네 가지 집착은갈애가 인연이고, 갈애 때문에 자라나며, 갈애에서 생기고, 갈애가 근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갈애는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갈애는 느낌이 인연이고, 느낌 때문에 자라나며, 느낌에서 생기고, 느낌이 근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느낌은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느낌은 감각접촉[觸]이 인연이고, 감각접촉 때문에 자라나고, 감각접촉에서 생기고,감각접촉이 근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감각접촉은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감각접촉은 여섯 감각장소[六入]이 인연이고, 여섯 감각장소 때문에 자라나고, 여섯 감각장소에서 생기고, 여섯 감각장소가 근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여섯 감각장소는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여섯 감각장소는 정신‧물질[名色]이 인연이고,정신‧물질 때문에 자라나고,정신‧물질에서 생기고,정신‧물질이 근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정신‧물질은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정신,물질은 의식이 인연이고, 의식 때문에 자라나고, 의식에서 생기고, 의식이 근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의식은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의식은 형성(의도적 행위들.行)이 인연이고, 형성 때문에 자라나고, 형성에서 생기고, 형성이 근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형성[行]은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형성은무명이 인연이고, 무명 때문에 자라나고, 무명에서 생기고, 무명이 근원이다."
9. "비구들이여, 비구에게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明知)가 일어날 때, 무명이 사라지고 명지가일어났기 때문에그는 더 이상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을 움켜쥐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견해에대한 집착도 움켜쥐지 않으며,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도 움켜쥐지 않고, 자아교리에대한 집착도 움켜쥐지 않는다.움켜쥐지 않을 때 동요하지 않고 동요하지 않을 때 스스로열반에 든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다시는 어떤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그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사자후의 짧은 경(M11)이 끝났다.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댓글 쓰기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번호 분류 제목 조회 수
92 디가니까야
image
39 2
91 맛지마니까야
image
31 1
90 맛지마니까야
image
36 1
89 디가니까야
image
26 1
88 맛지마니까야
image
24 0
87 맛지마니까야
image
27 0
86 맛지마니까야
image
21 0
85 맛지마니까야
image
24 0
84 맛지마니까야
image
603 0
83 맛지마니까야
image
21 0
82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
81 맛지마니까야
image
12 0
80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
79 맛지마니까야
image
15 0
78 맛지마니까야
image
11 0
77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
76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
75 맛지마니까야
image
16 0
맛지마니까야
image
13 0
73 맛지마니까야
image
12 0
72 맛지마니까야
image
20 0
71 숫타니파타-집경
image
26 0
70 맛지마니까야
image
17 0
69 디가니까야
image
28 0
68 디가니까야
image
21 0
67 이띠붓따까-여시어경
image
23 0
66 디가니까야
image
14 0
65 디가니까야
image
6 0
64 디가니까야
image
11 0
63 디가니까야
image
1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