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리뉴얼 했습니다. 불편사항 있으시면 발자국에 남겨주세요.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오타 혹은 오류사항이 있는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신고도 환영합니다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맛지마니까야 M009 바른 견해 경 

 

M009 바른 견해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승원에머물고 계셨다.거기에서 사리뿟따 존자는 비구들에게 말했다. "도반 비구들이여."라고.그러자비구들도 대답했다."도반이시여."라고.사리뿟따 존자는 이와 같이말했다.
2. "도반들이여, '바른 견해', '바른 견해'라고 말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런데 어떻게 해서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올바르며,법에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까?"
"도반이여, 우리는 이런 말씀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라면 멀리서라도 사리뿟따존자의곁으로 올 것입니다.그러니 사리뿟따 존자가 직접 이 말씀의 의미를 설명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비구들은사리뿟따 존자로부터 듣고 마음에 잘 간직할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그렇다면 듣고 마음에 잘 간직하십시오. 나는 말할 것입니다."
"그러겠습니다, 도반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에게 대답했다.
사리뿟따 존자는 이와 같이 말했다.
3.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선하지 않음[不善]을 완전히 알고, 선하지 않음의 뿌리를완전히 알고, 선함[善]을 완전히 알고, 선함의 뿌리를 완전히 알 때,성스러운 제자가 바른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도달했다고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선하지 않음입니까?
도반들이여, 생명을 해치는 행위가 선하지 않음입니다.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가 선하지 않음입니다.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것이 선하지 않음입니다.
거짓을 말하는 행위가 선하지 않음입니다.
이간하는 말을하는 행위가 선하지 않음입니다.
거친 말(욕설)을 하는 행위가 선하지 않음입니다.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가 선하지 않음입니다.
간탐이 선하지 않음입니다.
성냄이 선하지 않음입니다.
삿된 견해가 선하지 않음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선하지 않음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선하지 않음의 뿌리입니까?
탐욕이 선하지 않음의 뿌리입니다, 성냄이 선하지 않음의 뿌리입니다. 어리석음이 선하지않음의 뿌리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선하지 않음의 뿌리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선함입니까?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멀리하는 것이 선함입니다.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멀리하는것이 선함입니다.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것을 멀리하는 선함입니다.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멀리하는것이 선합입니다.
이간하는 말을멀리하는행위가 선함입니다.
거친 말(욕설)을멀리하는행위가 선함입니다.
꾸며대는 말을멀리하는행위가 선함입니다.
간탐 없음이 선함입니다.
성냄 없음이 선함입니다.
바른 견해가 선함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선함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선함의 뿌리입니까?
탐욕 없음이 선함의 뿌리입니다. 성내지 않음이 선함의 뿌리입니다.어리석음 없음이선함의 뿌리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선함의 뿌리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이와 같이 선하지 않음을 완전히알고, 선하지 않음의 뿌리를 완전히알고, 선함을 완전히알고, 선함의 뿌리를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 잠재적 성향을완전히 버리고,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뽑고, 무명을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제자가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4. "도반이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자양분을 완전히 알고, 자양분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자양분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자양분입니까?
도반들이여, 네 가지 자양분이 있으니,그것은 이미 존재하는 중생들을 지탱하고 존재하게 될중생들을 도와줍니다.무엇이 넷입니까?
거칠거나 미세한 덩어리진 먹는 음식, 감각접촉[觸],마음의의도, 의식입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자양분의 일어남입니까?
갈애가 일어나면 자양분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자양분의 일어남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자양분의 소멸입니까?
갈애가 소멸하면 자양분이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자양분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 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팔정도.八支聖道]이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길이니, 즉바른견해,바른 사유,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와 같이 성스러운 제자가 자양분을 완전히 알고, 자양분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자양분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잠재적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도달했다고 합니다."
5. "도반이여, 참으로 장하십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괴로움을 완전히 알고, 괴로움의 일어남을 철저히 알고,괴로움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바른 견해를 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도달했다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괴로움입니까?
태어남도 괴로움입니다. 늙음도 괴로움입니다. 죽음도 괴로움입니다. 슬픔·비탄·고통(苦)·근심·번민도괴로움입니다. 사랑하지 않은 이와 만남은 고통이며 사랑하는 이와 헤어짐도 고통입니다..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입니다.요컨대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五取蘊]이
괴로움입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괴로움의 일어남입니까?
그것은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향락과 탐욕이 함께하며 여기저기서 즐기는 갈애이니,즉 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존재하지 않음에 대한 갈애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괴로움의 일어남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입니까?
그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져서 소멸함, 벗어남, 집착 없음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괴로움의 소멸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이니,즉바른 견해,바른 사유,바른 말, 바른 행위,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이와 같이 괴로움을 완전히 알고, 괴로움의 일어남을 완전히알고,괴로움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철저히 알 때,그는욕망의 잠재 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 성향을 제거하고,'내가 있다.'는 삿된 견해와자만의 잠재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6. "도반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늙음과 죽음을 완전히 알고, 늙음과 죽음의 일어남을 완전히알고,늙음과 죽음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늙음입니까?
여러 중생들의 무리 가운데서 이런저런 중생들의 늙음, 노쇠함, 이가 빠짐,피부가 주름짐,수명의 감소, 감관의 쇠퇴 - 이를 일러 늙음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죽음입니까?
여러 중생들의 무리 가운데서 이런 저런 중생들의 사라짐, 이동, 파괴, 소멸, 죽음, 끝남,오온의파괴, 신체의 소진,생명기능[命根]의 끊어짐 - 이를 일러 죽음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러한 늙음과 이러한 죽음을 일러 늙음과 죽음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늙음과 죽음의 소멸입니까?
태어남이 일어나면 늙음과 죽음이 일어납니다.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도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늙음과 죽음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늙음과 죽음이고, 무엇이 늙음과 죽음의 일어남이고,무엇이늙음과 죽음의 소멸이고, 무엇이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 바른견해,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길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와 같이 성스러운 제자가늙음과 죽음을 완전히 알고, 늙음과 죽음의일어남을 완전히 알고,늙음과 죽음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 잠재적 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 버리고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7. "도반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태어남을 완전히 알고, 태어남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태어남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태어남입니까?
여러 중생들의 무리 가운데서 이런저런 중생들의 태어남, 시작됨, 나타남, 자라남, 온의 드러남,여섯 감각장소[六入]의 획득 -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태어남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태어남의 일어남입니까?
존재[有]가 일어나기 때문에 태어남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태어남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태어남의 소멸입니까?
존재가 멸하면 태어남이 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태어남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 바른견해,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태어남을 완전히 알고, 태어남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태어남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 잠재적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성스러운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지니고, 정법에도달했다고 합니다."
8.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존재[有]를 완전히 알고, 존재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존재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 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존재[有]입니까?
도반들이여, 세 가지 존재[有]들이 있습니다.
욕계 존재[欲有], 색계 존재[色有], 무색계 존재[無色有]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존재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존재의 일어남입니까?
취착[取]이 일어나기 때문에 존재가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존재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존재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집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존재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 바른 견해,바른 사유,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존재[有]를 완전히 알고, 존재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존재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 잠재적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9.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집착[取]을 완전히 알고, 집착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집착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도달했다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집착입니까?
도반들이여, 네 가지 집착이 있습니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 견해에 대한 집착, 삿된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 자아의교리에 대한 집착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집착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집착의 일어남입니까?
갈애가 일어나기 때문에 집착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이를 일러 집착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집착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집착이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갈애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 바른 견해,바른 사유,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집착를 완전히 알고, 집착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 집착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잠재적 성향을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도달했다고 합니다."
10.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도반 사리뿟따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갈애[愛]를 완전히 알고, 갈애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갈애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도달했다고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갈애[愛]입니까?
도반들이여, 여섯 가지 갈애의 무리가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형색에 대한 갈애, 소리에 대한 갈애, 냄새에 대한 갈애,맛에 대한 갈애,감촉에 대한 갈애,법에 대한 갈애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갈애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갈애의 일어남입니까?
도반들이여, 느낌[受]이 일어나기 때문에 갈애가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갈애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갈애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갈애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 바른견해,바른 사유,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갈애[愛]를 완전히 알고, 갈애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갈애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알 때,그는 욕망의잠재적 성향을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 버리고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도달했다고 합니다."
11.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느낌[受]를 완전히 알고, 느낌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느낌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느낌입니까?
도반들이여, 여섯 가지 느낌의 무리가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눈과 접촉하여 생간 느낌, 귀와 접촉하여 생긴 느낌, 코와 접촉하여 생긴 느낌,혀와 접촉하여생긴 느낌, 몸과 접촉하여 생긴 느낌, 마노[意.마음]와 접촉하여 생긴느낌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느낌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느낌의 일어남입니까?
도반들이여, 감각접촉이 일어나기 때문에 느낌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느낌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느낌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느낌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 바른 견해,바른 사유,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느낌을 완전히 알고, 느낌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 느낌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잠재적 성향을완전히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바른 견해를 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도달했다고 합니다."
12.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감각접촉[觸]을 완전히 알고, 감각접촉의 일어남을 완전히알고,감각접촉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감각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감각접촉[觸]입니까?
도반들이여, 여섯 가지 감각접촉이 있습니다.
눈의 감각접촉, 귀의 감각접촉, 코의 감각접촉, 혀의 감각접촉, 몸의 감각접촉, 마노(마음)의감각접촉[意觸]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감각접촉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감각접촉의 일어남입니까?
여섯 가지 감각장소[六入]가 일어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감각접촉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감각접촉의 소멸입니까?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감각접촉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감각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감각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 바른견해,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감각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감각접촉을 완전히 알고, 감각접촉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감각접촉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감각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욕망의 잠재적 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뿌리뽑고,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끝냅니다.이렇게 하면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13. "존자이시여, 참으로 훟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여섯 감각장소[六入]을 완전히 알고, 여섯 감각장소의일어남을완전히 알고,여섯 감각장소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여섯 감각장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여섯 가지 감각장소입니까?
도반들이여, 여섯 가지 감각장소[六入]들이 있습니다.
눈의 감각장소, 귀의 감각장소, 코의 감각장소, 혀의 감각장소, 몸의 감각장소, 마음의 감각장소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여섯 가지 감각장소들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 일어남입니까?
도반들이여, 정신‧물질[名色]이 일어나기 때문에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정신‧물질이 소멸하기때문에 여섯 가지 감각장소가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바른 견해,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여섯 가지 감각장소를 완전히 알고,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일어남을 완전히 알고,여섯 가지 감각장소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여섯 가지 감각장소의소멸에 이르는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 잠재적 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성향을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 버리고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탁월하며,법에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14.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정신‧물질[名色]을 완전히 알고, 정신‧물질의 일어남을완전히알고,정신‧물질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정신‧물질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정신‧물질입니까?
도반들이여, 느낌, 인식, 형성, 감각접촉, 의식을 정신[名]이라 하고,네 가지 근본물질[四大]과그 근본물질에서 파생된 물질들[所造色]을 물질[色]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런 정신과 물질을 일러 정신‧물질이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정신.물질의 일어남입니까?
도반들이여, 의식이일어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정신.물질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정신.물질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의식이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정신.물질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정신.물질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정신.물질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바른견해,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정신.물질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정신‧물질을 완전히 알고, 정신‧물질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정신‧물질의 소멸을 완전히 알고, 정신‧물질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잠재적 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뿌리 뽑고,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15. "존자이시여, 참으로 훟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의식[識]를 완전히 알고, 의식의 일어남을 완전히알고, 의식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 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의식[識]입니까?
도반들이여, 여섯 가지 의식이있습니다.
눈의 의식, 귀의 의식, 코의 의식, 혀의 의식, 몸의 의식, 법의 대상인 의식[意識]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의식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의식의 일어남입니까?
도반들이여, 의도적 행위들[行]이 일어나기 때문에 의식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의식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의식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의식이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의식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 바른 견해,바른 사유,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의식[識]을 완전히 알고, 의식의 일어남을 완전히알고, 의식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 잠재적 성향을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16.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형성(行.행. 의도적 행위)을 완전히 알고, 형성의 일어남을완전히 알고,형성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알 때,그는바른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믿음을지니고,정법에도달했다고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형성[行]입니까?
도반들이여, 세 가지 형성이있습니다.
몸의 형성작용[身行]와 말의 형성작용[口行]와 마음의 형성작용[心行]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의도적 행위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형성의 일어남입니까?
도반들이여, 무명이 일어나기 때문에 형성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형성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형성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무명이 소멸하기 때문에 형성이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형성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바른 견해,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형성을 완전히 알고, 형성의 일어남을 완전히알고, 형성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 잠재적 성향을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버리고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바른 견해를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17.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여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무명을 완전히 알고,무명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무명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무명입니까?
도반들이여, 괴로움에 대해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일어남을 알지 못하며,괴로움의 소멸을알지 못하며,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여덟 가지 바른 길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것을일러무명이라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무명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무명의 일어남입니까?
도반들이여, 번뇌[漏]가 일어나기 때문에 무명이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무명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무명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번뇌가 소멸하기 때문에 무명이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무명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즉바른 견해,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무명을 완전히 알고, 무명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 무명의소멸을완전히 알고,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때,그는 욕망의 잠재적 성향을완전히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버리고 명지를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 끝냅니다.이렇게 하면성스러운 제자가바른 견해를 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18. "존자이시여, 참으로 훌륭합니다."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을 기뻐하고감사하며사리뿟따 존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였다.
"사리뿟따 존자이시여,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할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도반들이여,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번뇌[漏]를 완전히 알고, 번뇌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번뇌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바른 견해를가지고,견해가 탁월하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 도달했다고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번뇌입니까?
도반들이여, 세 가지 번뇌들이 있습니다.
감각적 쾌락의 번뇌[欲漏]와 존재의 번뇌[有漏]와 무명의 번뇌[無明漏]입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번뇌의 일어남입니까?
무명이 일어나기 때문에 번뇌가 일어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번뇌의 일어남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번뇌의 소멸입니까?
도반들이여, 무명이 소멸하기 때문에 번뇌가 소멸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번뇌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도반들이여, 이 성스러운 여덟 가지 바른 길이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길이니,즉 바른 견해,바른 사유,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번뇌[漏]를 완전히 알고, 번뇌의 일어남을 완전히 알고,번뇌의소멸을 완전히 알고,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완전히 알 때,그는 욕망의잠재적 성향을완전히 버리고,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뿌리 뽑고,무명을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끝냅니다.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탁월하며,법에 대해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정법에도달했다고 합니다."
사리뿟따 존자는 이와 같이 말했다.
사리뿟따 존자가 이와 같이 말하자 비구들은 기뻐하며 사리뿟따 존자의 설법을 찬탄하였다.
바른 견해 경(M9)이 끝났다.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댓글 쓰기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번호 분류 제목 조회 수
92
image
0 0
91
image
1 0
90
image
0 0
89
image
0 0
88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87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86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85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84 맛지마니까야
image
138 0
83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82 맛지마니까야
image
10 0
81 맛지마니까야
image
4 0
80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79 맛지마니까야
image
3 0
78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77 맛지마니까야
image
3 0
76 맛지마니까야
image
2 0
75 맛지마니까야
image
2 0
74 맛지마니까야
image
3 0
73 맛지마니까야
image
2 0
72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71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69 숫타니파타-집경
image
1 0
68 디가니까야
image
4 0
67 디가니까야
image
0 0
66 이띠붓따까-여시어경
image
2 0
65 디가니까야
image
0 0
64 디가니까야
image
0 0
63 디가니까야
image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