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리뉴얼 했습니다. 불편사항 있으시면 발자국에 남겨주세요.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오타 혹은 오류사항이 있는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신고도 환영합니다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맛지마니까야 M008 더 높은 삶 경

출처 수집자료

M008 더 높은 삶 경 Sallekhasutta


맛지마 니까야 [근본법문의 품]

M008 더 높은 삶 경 Sallekhasutta

 


M008 더 높은 삶 경 Sallekh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머물고 계셨다.그 무렵 마하쭌다 존자는 해거름에 낮 동안의 홀로 머묾에서 일어나 세존께 다가갔다.가서는세존께 경의를 표하고 난 후 한 쪽에 앉았다. 한 쪽에 앉은 마하쭌다 존자는 세존께이와 같이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러 가지 견해들이 세상에 일어납니다.그런 것들은 자아에 대한 견해와연관되어 있거나 세상에 대한 견해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제 막 삼매의 닦음에 전념하는 비구에게도이런 견해들이 제거되고이런 견해들이완전히 버려집니까?"
2. "쭌다여, 참으로 여러 가지 견해들이 세상에 일어난다.그런 것은 자아에 대한 주장과 연관되어있거나 세상에 대한 주장과 연관되어 있다.그러나 이러한 견해들이 어디에서 일어나고 어디에서잠재해 있고 어디에서 함께하더라도'이것은 내 것이 아니요, 이것은 내가 아니며, 이것은 나의자아가 아니다.'라고있는 그대로 바른 지혜로 보는 자에게 이러한 견해들이 제거되고 이러한견해들이 완전히 버려진다.
쭌다여,감각적 쾌락으로부터 멀어지고 선하지 않은 법[不善法]으로부터 멀어져,거친 사유(일으킨 생각.尋)와미세한 사유(지속적인 고찰.伺)을 지닌, 분리됨으로부터생겨난 기쁨[喜.희열]과 즐거움[樂.행복]이 있는 초선(初禪)를 성취하여 머무는 어떤 비구에게 '나는 더 높은 삶(벗어남의 실천)으로 머문다.'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쭌다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것들은 더 높은 삶이라고 불리지 않는다.성자의 율에서 이것들은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이라고 불린다.
쭌다여,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가라앉아, 안으로 고요해지고, 마음이 한 곳에고정되어(心一境性),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없는삼매로부터 생겨난 기쁨과 즐거움이있는제2선(二禪)를 성취하여 머무는 어떤 비구에게 '나는 더 높은 삶으로 머문다.'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쭌다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것들은 더 높은 삶이라고 불리지 않는다. 성자의율에서 이것들은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이라고 불린다.
쭌다여,기쁨을 떠나 평정이 머무는, 마음챙김과 알아차림(正念.正知)을 지녀,즐거움을 몸으로 느끼는, 거룩한 이들이 말하는 바,'평정과 마음챙김을 지녀 즐거움이머문다.' 고 하는제3선(三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어떤 비구에게 '나는 더 높은 삶으로 머문다.'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쭌다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것들은 더 높은 삶이라고 불리지 않는다.성자의 율에서 이것들은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이라고 부른다."
쭌다여,즐거움이 끊어지고 괴로움이 끊어져, 이전의 기쁨과 근심이 사라진, 괴롭지도즐겁지도 않은, 평정(upekkha.捨)을 통한 마음챙김의 청정[捨念淸淨]을 지닌 제4선(四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어떤 비구에게 '나는 더 높은 삶으로 머문다.'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쭌다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것들은 더 높은 삶이라고 불리지 않는다.성자의 율에서 이것들은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이라고 부른다.
쭌다여,일체의 물질적 현상에 대한 지각(인식)을 넘어서고, 장애에 대한 지각을소멸하고, 갖가지 지각에 마음을 내지 않아'끝이 없는 허공(무한한 허공)’이라고 하는 일체의공간에 걸림이 없는 경지인 공무변처(空無邊處)를 성취하여 머무는 어떤 비구에게'나는 더 높은 삶으로 머문다.'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쭌다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것들은 더 높은 삶이라고 불리지 않는다.성자의 율에서 이것들은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이라고 부른다.
쭌다여,일체의 공간에 걸림이 없는 경지인 공무변처를 넘어선 ‘끝이 없는 의식(무한한 의식)’이라고 하는 의식에 걸림이 없는경지인 식무변처(識無邊處)를 성취하여 머무는 어떤 비구에게 '나는 더 높은 삶으로 머문다.'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쭌다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것들은 더 높은 삶이라고 불리지 않는다.성자의 율에서 이것은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이라고 부른다.
쭌다여,일체의 의식에 걸림이 없는 경지인 식무변처를 넘어선 ‘아무 것도 없다.’라고 하는 아무것도 없는 경지인무소유처(無所有處)를 성취하여 머무는 어떤 비구에게 '나는 더 높은 삶으로 머문다.'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쭌다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것들은 더 높은 삶이라고 불리지 않는다. 성자의 율에서 이것은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이라고 부른다."
쭌다여,일체의 아무것도 없는 경지인 무소유처를 넘어선 '지각이 있는 것도없는 것도아닌' 경지인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를 성취하여 머무는 어떤 비구에게 '나는 더 높은 삶으로 머문다.'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쭌다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것들은 더 높은 삶이라고 불리지 않는다.성자의 율에서 이것들은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이라고 부른다."
3. "쭌다여, 그대들은 여기서 더 높은 삶을 살아야(살아내야) 한다.
① '다른 사람들은 해코지를 할지라도 우리는 (여기서) 해코지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더 높은 삶을 살아야(살아내야)한다.
② '다른 사람들은 생명을 해칠지라도 우리는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 것이다.'라고 더 높은 삶을 살아야 한다.
③ '다른 사람들은 주지 않은 것을 가질지라도 우리는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 것이다.'라고 더 높은 삶을 살아야 한다.
④ '다른 사람들은 청정범행을 행하지 않을지라도 우리는 청정범행을 실천할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⑤ '다른 사람들은 거짓을 말할지라도 우리는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⑥ '다른 사람들은 이간하는 말을 할지라도 우리는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⑦ '다른 사람들은 거친 말(욕설)을 할지라도 우리는 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 것이다.'라고 더 높은 삶을 살아야 한다.
⑧ '다른 사람들은 꾸며대는 말을 할지라도 우리는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⑨ '다른 사람들은 간탐을 할지라도 우리는 간탐을 하지 않을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⑩ '다른 사람들은 악의를 품을지라도 우리는 악의를 품지 않을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⑪ '다른 사람들은 삿된 견해를 지닐지라도 우리는 바른 견해를 지닐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⑫ '다른 사람들은 삿된 사유를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사유를 할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⑬ '다른 사람들은 삿된 말을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말을 할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⑭ '다른 사람들은 삿된 행위를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행위를 할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⑮ '다른 사람들은 삿된 생계를 영위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생계를 영위할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⑯ '다른 사람들은 삿된 정진을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정진을 할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⑰ '다른 사람들은 삿된 마음챙김을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마음챙김을 할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⑱ '다른 사람들은 삿된 삼매를 가질지라도 우리는 바른 삼매를 가질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⑲ '다른 사람들은 삿된 지혜(앎)를 가질지라도 우리는 바른 지혜를 가질 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⑳ '다른 사람들은 삿된 해탈을 실현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해탈을 실현할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㉑ '다른 사람들은 해태와 혼침에 빠질지라도 우리는 해태와 혼침에 빠지지 않을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㉒ '다른 사람들은 들뜸에 빠질지라도 우리는 들뜸에 빠지지 않을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㉓ '다른 사람들은 의심할지라도 우리는 의심을 건너뛸것이다.'라고더 높은 삶을 살아야한다.
㉔ '다른 사람들은 분노할지라도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㉕ '다른 사람들은 원한을 품을 지라도 우리는 원한을 품지 않을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㉖ '다른 사람들은 위선을 품을 지라도 우리는 위선을 품지 않을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㉗ '다른 사람들은 무자비 할지라도 우리는 무자비하지 않을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㉘ '다른 사람들은 질투할지라도 우리는 질투하지 않을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㉙ '다른 사람들은 인색할지라도 우리는 인색하지 않을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㉚ '다른 사람들은 속일지라도 우리는 속이지 않을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㉛ '다른 사람들은 사기 치더라도 우리는 사기 치지 않을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㉜ '다른 사람들은 완고할지라도 우리는 완고하지 않을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㉝ '다른 사람들은 거만할지라도 우리는 거만하지 않을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㉞ '다른 사람들은 훈도하기 어려운 사람이 될지라도 우리는 훈도하기 쉬운 사람이 될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㉟ '다른 사말들은 나쁜 도반을 사귈지라도 우리는 좋은 도반[善友]과 함께할 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㊱ '다른 사람들은 방일할지라도 우리는 방일하지 않을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㊲ '다른 사람들은 믿음이 없을지라도 우리는 믿음을 가질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㊳ '다른 사람들은 뉘우칠줄 아는 힘이 없을지라도 우리는 뉘우칠줄 아는 힘을 가질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㊴ '다른 사람들은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없을지라도 우리는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을 가질것이다.'라고 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㊵ '다른 사람들은 적게 배우더라도 우리는 많이 배울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㊶ '다른 사람들은 게으르더라도 우리는 열심히 정진할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㊷ '다른 사람들은 마음챙김을 놓아버리더라도 우리는 마음챙김을 확립할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㊸ '다른 사람들은 지혜가 없더라도 우리는 지혜를 갖출것이다.'라고더높은삶을살아야한다.
㊹ '다른 사람들은 세속적 것에 오염되고, 고치기 힘들고, 놓기 어렵더라도우리는세속적인 것에 오염되지 않고, 고치기 쉽고, 잘 놓을 것이다.'
라고 더 높은 삶을 살아야 한다."
4. "쭌다여, 선한 법[善法]들에 대해서 마음을 일으키는 것[發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고나는 말한다. 그러니몸과 말로써 그것을 따라 행하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는가?그러므로쭌다여, 그대는 여기서
① '다른 사람들은 해코지를 할지라도 우리는 해코지를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마음을 일으켜야한다.
② '다른 사람들은 생명을 해칠지라도 우리는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
③ '다른 사람들은 주지 않은 것을 가질지라도 우리는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④ '다른 사람들은 청정범행을 행하지 않을지라도 우리는 청정범행을 실천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⑤ '다른 사람들은 거짓을 말할지라도 우리는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⑥ '다른 사람들은 이간하는 말을 할지라도 우리는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⑦ '다른 사람들은 거친 말(욕설)을 할지라도 우리는 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⑧ '다른 사람들은 꾸며대는 말을 할지라도 우리는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⑨ '다른 사람들은 간탐을 할지라도 우리는 간탐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⑩ '다른 사람들은 악의를 품을지라도 우리는 악의를 품지 않을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⑪ '다른 사람들은 삿된 견해를 지닐지라도 우리는 바른 견해를 지닐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⑫ '다른 사람들은 삿된 사유를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사유를 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⑬ '다른 사람들은 삿된 말을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말을 할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⑭ '다른 사람들은 삿된 행위를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행위를 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⑮ '다른 사람들은 삿된 생계를 영위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생계를 영위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⑯ '다른 사람들은 삿된 정진을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정진을 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⑰ '다른 사람들은 삿된 마음챙김을 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마음챙김을 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⑱ '다른 사람들은 삿된 삼매를 가질지라도 우리는 바른 삼매를 가질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
⑲ '다른 사람들은 삿된 지혜(앎)를 가질지라도 우리는 바른 지혜를 가질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⑳ '다른 사람들은 삿된 해탈을 실현할지라도 우리는 바른 해탈을 실현할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㉑ '다른 사람들은 해태와 혼침에 빠질지라도 우리는 해태와 혼침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㉒ '다른 사람들은 들뜸에 빠질지라도 우리는 들뜸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마음을일으켜야한다.㉓ '다른 사람들은 의심할지라도 우리는 의심을 건너뛸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㉔ '다른 사람들은 분노할지라도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㉕ '다른 사람들은 원한을 품을 지라도 우리는 원한을 품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㉖ '다른 사람들은 위선을 품을 지라도 우리는 위선을 품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㉗ '다른 사람들은 무자비 할지라도 우리는 무자비하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㉘ '다른 사람들은 질투할지라도 우리는 질투하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㉙ '다른 사람들은 인색할지라도 우리는 인색하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㉚ '다른 사람들은 속일지라도 우리는 속이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㉛ '다른 사람들은 사기 치더라도 우리는 사기 치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㉜ '다른 사람들은 완고할지라도 우리는 완고하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㉝ '다른 사람들은 거만할지라도 우리는 거만하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㉞ '다른 사람들은 훈도하기 어려운 사람이 될지라도 우리는 훈도하기 쉬운 사람이 될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㉟ '다른 사말들은 나쁜 도반을 사귈지라도 우리는 좋은 도반[善友]과 함께할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㊱ '다른 사람들은 방일할지라도 우리는 방일하지 않을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㊲ '다른 사람들은 믿음이 없을지라도 우리는 믿음을 가질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㊳ '다른 사람들은 뉘우칠줄 아는 힘이 없을지라도 우리는 뉘우칠줄 아는 힘을 가질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㊴ '다른 사람들은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없을지라도 우리는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을 가질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㊵ '다른 사람들은 적게 배우더라도 우리는 많이 배울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㊶ '다른 사람들은 게으르더라도 우리는 열심히 정진할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㊷ '다른 사람들은 마음챙김을 놓아버리더라도 우리는 마음챙김을 확립할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㊸ '다른 사람들은 지혜가 없더라도 우리는 지혜를 갖출 것이다.'라고마음을 일으켜야한다.
㊹'다른사람들은세속적것에오염되고,고치기힘들고,놓기어렵더라도우리는세속적인것에오염되지않고,고치기쉽고,잘놓을것이다.'라고 마음을 일으켜야 한다."
5. "쭌다여, 예를 들면 평탄하지 못한 길과 그것에게 피하기 위한 다른 평탄한 길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평탄치 못한 선착장과 그것을 피하기 위한 다른 평탄한 선착장이 있을 것이다.
춘다여, 이와 같이
① 해코지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해코지하지 않음이 있다.
② 생명을 해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
③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
④ 청정범행이 아닌 것을 행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청정범행의 실천이 있다.
⑤ 거짓을 말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
⑥ 이간하는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잇다.
⑦ 거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
⑧ 꾸며대는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
⑨ 간탐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간탐하지 않음이 있다.
⑩ 악의를 품은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악의를 품지 않음이 있다.
⑪ 삿된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견해가 있다.
⑫ 삿된 사유를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사유가 있다.
⑬ 삿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말이 있다.
⑭ 삿된 행위를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행위가 있다.
⑮ 삿된 생계를 영위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생계가 있다.
⑯ 삿된 정진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정진이 있다.
⑰ 삿된 마음챙김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마음챙김이 있다.
⑱ 삿된 삼매를 가진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삼매가 있다.
⑲ 삿된 지혜를 가진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바른 지혜가 있다.
⑳ 삿된 해탈을 체득한 사람에게는 그거을 피하기 위해 바른 해탈의 체득이 있다.
㉑ 해태와 혼침에 빠진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해태와 혼침 없음이 있다.
㉒ 들뜬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들뜨지 않음이 있다.
㉓ 의심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의심을 건넘이 있다.
㉔ 분노한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분노하지 않음이 있다.
㉕ 원한을 품은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적의 없음이 있다.
㉖ 위선을 품은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위선 없음이 있다.
㉗ 무자비한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무자비하지 않음이 있다.
㉘ 질투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질투하지 않음이 있다.
㉙ 인색한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인색하지 않음이 있다.
㉚ 속이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속이지 않음이 있다.
㉛ 사기 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사기 치지 않음이 있다.
㉜ 완고한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완고하지 않음이 있다.
㉝ 거만한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거만하지 않음이 있다.
㉞ 훈도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잘 훈도되는 사람됨이 있다.
㉟ 나쁜 도반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좋은 도반[善友] 됨이 있다.
㊱ 방일한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불방일이 있다.
㊲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믿음이 있다.
㊳ 뉘우칠줄 아는 힘이 없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뉘우칠줄 아는 힘이 있다.
㊴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없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있다.
㊵ 적게 배운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많이 배움이 있다.
㊶ 게으른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불굴의 정진함이 있다.
㊷ 마음챙김을 놓아버린 사람에게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마음챙김의 확립이 있다.
㊸ 지혜가 없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건너기 위해서 지혜를 구족함이 있다.
㊹ 세속적인 것에 오염되고, 고치기 힘들고, 놓기 어려운 사람에게 그것을피하기 위해 세속적인 것에 오염되지 않고, 고치기 쉽고, 잘놓아버림이 있다."
6. "쭌다여, 예를 들면 선하지 않은 법들은 모두 저열한 상태(낮은 상태)로 이끌고, 선한법들은 모두 고귀한 상태(높은 상태)로 이끈다.
춘다여, 그와 같이,
① 해코지하는 사람에게는 고귀한 상태를 위해 해코지하지 않음이 있다.
② 생명을 해치는 사람에게는 고귀한 상태를 위해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
③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④ 청정범행이 아닌 것을 행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청정범행의 실천이 있다.⑤ 거짓을 말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⑥ 이간하는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잇다.⑦ 거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⑧ 꾸며대는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⑨ 간탐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간탐하지 않음이 있다.⑩ 악의를 품은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악의를 품지 않음이 있다.⑪ 삿된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견해가 있다.⑫ 삿된 사유를 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사유가 있다.⑬ 삿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말이 있다.⑭ 삿된 행위를 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행위가 있다.⑮ 삿된 생계를 영위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생계가 있다.⑯ 삿된 정진을 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정진이 있다.⑰ 삿된 마음챙김을 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마음챙김이 있다.⑱ 삿된 삼매를 가진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삼매가 있다.⑲ 삿된 지혜를 가진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지혜가 있다.⑳ 삿된 해탈을 체득한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바른 해탈의 체득이 있다.㉑ 해태와 혼침에 빠진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해태와 혼침 없음이 있다.㉒ 들뜬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들뜨지 않음이 있다.㉓ 의심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의심을 건넘이 있다.㉔ 분노한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분노하지 않음이 있다.㉕ 원한을 품은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적의 없음이 있다.㉖ 위선을 품은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위선 없음이 있다.㉗ 무자비한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무자비하지 않음이 있다.㉘ 질투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질투하지 않음이 있다.㉙ 인색한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인색하지 않음이 있다.㉚ 속이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속이지 않음이 있다.㉛ 사기 치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사기 치지 않음이 있다.㉜ 완고한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완고하지 않음이 있다.㉝ 거만한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거만하지 않음이 있다.㉞ 훈도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잘 훈도되는 사람됨이 있다.㉟ 나쁜 도반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좋은 도반[善友] 됨이 있다.㊱ 방일한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불방일이 있다.㊲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믿음이 있다.㊳ 뉘우칠줄 아는 힘이 없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뉘우칠줄 아는 힘이 있다.㊴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없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있다.㊵ 적게 배운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많이 배움이 있다.㊶ 게으른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불굴의 정진함이 있다.㊷ 마음챙김을 놓아버린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마음챙김의 확립이 있다.㊸ 지혜가 없는 사람에게는고귀한 상태를위해 지혜를 구족함이 있다.
㊹ 세속적인 것에 오염되고, 고치기 힘들고, 놓기 어려운 사람에게 고귀한 상태를 위해 세속적인 것에 오염되지 않고, 고치기 쉽고, 잘 놓음이 있다."
7. "쭌다여, 자신이 진흙탕에 빠진 사람이 진흙탕에 빠진 다른 사람을 끌어낼 것이라는 것은참으로 불가능하다.
쭌다여, 그러나 자신이 진흙탕에 빠지지 않은 사람이 흙탕에 빠진 다른 사람을 끌어낼 것이라는것은 가능하다.
쭌다여, 자신이 길들여지지 않았고 바르게 인도되지 않았고 오염원들이 완전히 소멸되지않은사람이다른 사람을 길들이고 바르게 인도하고 오염원들을 완전히 소멸하게 할 것이라는것은참으로 불가능하다.
쭌다여, 그러나 자신이 길들여졌고 인도되었고 오염원들을 완전히 소멸한 사람이다른 사람을길들이고 인도하고 오염원들을 완전히 소멸하게 할 것이라는 것은 가능하다.
쭌다여, 그와 같이
① 해코지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 위해 해코지하지 않음이 있다.
② 생명을 해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③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④ 청정범행이 아닌 것을 행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청정범행의 실천이 있다.⑤ 거짓을 말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⑥ 이간하는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잇다.⑦ 거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⑧ 꾸며대는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남이 있다.⑨ 간탐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간탐하지 않음이 있다.⑩ 악의를 품은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악의를 품지 않음이 있다.⑪ 삿된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견해가 있다.⑫ 삿된 사유를 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사유가 있다.⑬ 삿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말이 있다.⑭ 삿된 행위를 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행위가 있다.⑮ 삿된 생계를 영위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생계가 있다.⑯ 삿된 정진을 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정진이 있다.⑰ 삿된 마음챙김을 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마음챙김이 있다.⑱ 삿된 삼매를 가진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삼매가 있다.⑲ 삿된 지혜를 가진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지혜가 있다.⑳ 삿된 해탈을 체득한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바른 해탈의 체득이 있다.㉑ 해태와 혼침에 빠진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해태와 혼침 없음이 있다.㉒ 들뜬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들뜨지 않음이 있다.㉓ 의심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의심을 건넘이 있다.㉔ 분노한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분노하지 않음이 있다.㉕ 원한을 품은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적의 없음이 있다.㉖ 위선을 품은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위선 없음이 있다.㉗ 무자비한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무자비하지 않음이 있다.㉘ 질투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질투하지 않음이 있다.㉙ 인색한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인색하지 않음이 있다.㉚ 속이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속이지 않음이 있다.㉛ 사기 치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사기 치지 않음이 있다.㉜ 완고한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완고하지 않음이 있다.㉝ 거만한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거만하지 않음이 있다.㉞ 훈도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잘 훈도되는 사람됨이 있다.㉟ 나쁜 도반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좋은 도반[善友] 됨이 있다.㊱ 방일한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불방일이 있다.㊲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믿음이 있다.㊳ 뉘우칠줄 아는 힘이 없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뉘우칠줄 아는 힘이 있다.㊴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없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있다.㊵ 적게 배운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많이 배움이 있다.㊶ 게으른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불굴의 정진함이 있다.㊷ 마음챙김을 놓아버린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마음챙김의 확립이 있다.㊸ 지혜가 없는 사람에게는그것을 완전히 소멸하게 하기위해 지혜를 구족함이 있다.
㊹세속적인 것에 오염되고, 고치기 힘들고, 놓기 어려운 사람에게 완전히 소멸하기 위해 세속적인 것에 오염되지 않고, 고치기 쉽고, 잘 놓음이 있다."
8. "쭌다여, 이와 같이 나는 더 높은 삶을 위한 방법을 설했고, 거기에 마음을 일으키는 방법을설했고,피하는 방법을 설했고, 고귀한 상태에 이르는 방법을 설했고, 완전히 소멸하게 하는방법을 설했다.
쭌다여, 항상 제자들의 이익을 기원하며 제자들을 연민하는스승이 마땅히 해야 할 바를나는 그대들을 위해서 했다.
쭌다여, 여기 나무 밑이 있다. 여기 빈집이 있다.
쭌다여, 삼매를 닦고 익혀라.삼매를 닦아라. 방일하지 마라. 나중에 후회함이 있게 하지 마라. 이것이그대에게 주는 나의 간곡한 당부이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마하쭌다 존자는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Sallekhasuttaṃ niṭṭhitaṃ aṭṭhamaṃ.
더 높은 삶 경(M008)이 끝났다.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댓글 쓰기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번호 분류 제목 조회 수
92
image
0 0
91
image
1 0
90
image
0 0
89
image
0 0
88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87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86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85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84 맛지마니까야
image
139 0
83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82 맛지마니까야
image
10 0
81 맛지마니까야
image
4 0
80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79 맛지마니까야
image
3 0
78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77 맛지마니까야
image
3 0
76 맛지마니까야
image
2 0
75 맛지마니까야
image
2 0
74 맛지마니까야
image
3 0
맛지마니까야
image
2 0
72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71 맛지마니까야
image
1 0
70 맛지마니까야
image
0 0
69 숫타니파타-집경
image
1 0
68 디가니까야
image
4 0
67 디가니까야
image
0 0
66 이띠붓따까-여시어경
image
2 0
65 디가니까야
image
0 0
64 디가니까야
image
0 0
63 디가니까야
image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