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리뉴얼 했습니다. 불편사항 있으시면 발자국에 남겨주세요.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오타 혹은 오류사항이 있는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신고도 환영합니다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맛지마니까야 M006 원한다면 경I

출처 수집자료

M6 원한다면 경I 1. 6. âkankheyyasutta


맛지마 니까야 [근본법문의 품]
00M6 원한다면 경I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머물고 계셨다.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계를 잘 지키며 머물러라. 빠띠목카(戒目)를 지키고 빠띠목카의 단속으로단속하며 머물러야 한다.바른 행실과 행동의 영역을 갖추고, 작은 허물에도 잘못됨을 보며,학습계목을 잘 받아 지녀 닦고 익혀야 한다."
3.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동료 비구들로부터 사랑받고 호감을 사고 존중받고존경받기를.'이라고원한다면, 그는 계에 충실하고 안으로 마음의 사마타[止]를 실천하고 삼매를 외면하지 않고 위빳사나[觀]를 갖추고 향상하는 자로 빈 집(빈 장소)에 머물러야 한다."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가사, 음식, 거처, 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얻게 되기를.'이라고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가사, 음식, 거처, 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보시해준 그신도들에게큰 결실과 큰 공덕이 있기를.'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6.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깨끗한 마음으로 나를 기억하는 죽은 친지들이나 혈족들에게큰 결실과 큰 공덕이 있기를.'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7.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내가 싫어함과 좋아함을 극복하고,싫어함이 나를 지배하지않으며, 싫어함이 일어나는 즉시 이를 극복하고 머물기를.'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8.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내가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하고 두려움과 공포가 나를 지배하지않으며,두려움이나 공포가 일어나는 즉시 이를 극복하고 머물기를.'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9.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높은 마음에 속하고 바로 지금‧여기에서 행복하게 머물게 하는네 가지 삼매[四種禪]를 바라는 대로, 원하는 대로, 원하는 만큼 얻기를.'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0.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물질[色]을 초월하여물질이 없는[無色] 저 [네 가지]평화로운 해탈들을 몸으로 체득하고 머물기를.'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1.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흐름에 든자[預流者]가 되어,더 이상 [네 가지 악취에] 떨어지는 법이 없고 [해탈이] 확실하며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가기를.'이라고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2.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내가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엷어져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一來者]가 되어서,한 번만 더 이 세상에 돌아와서 괴로움을끝내기를.'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3.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내가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화생하여그곳에서 완전한 열반에 들어 그 세계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을 얻기를[不還者]'이라고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4.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여러 가지 신통변화[神足通]를 체험하였으면 좋겠다.
즉하나가 된 후 여럿이 되기도 하고 여럿이 되었다가 하나가 되기도 하며, 나타나고 사라짐에담장이나 성벽이나 산에 걸림없이 넘나드는 것이마치 허공에서와 같으며, 땅 속에서걸림없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이 마치물속에서와 같으며, 물 위를 거침없이 가는 것이마치땅위에서와 같으며, 공중에서 가부좌를 행하는 것이 마치 날개달린 새와 같으며,대신변과 대위덕을 지닌 달과 태양을 손으로 어루만지고 쓰다듬으며, 브라흐마의 세계에이르기까지 몸으로 위력을발하기를[神足通].'이라고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5.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인간을 뛰어넘는 청정한 하늘과 같은 귀의 계를 통해멀거나 가까운 하늘과 사람의 소리를 듣기를[天耳通].'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6.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내가 다른 중생,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이해하여알아 차렸으면 좋겠다.
즉 탐욕을 지닌 마음을 탐욕을 지닌 마음으로 알아차리고탐욕을 떠난마음을탐욕을 떠난 마음으로 알아 차리며,성냄을 지닌 마음을
성냄을 지닌 마음으로 알아 차리고성냄을 떠난 마음으로 성냄을 떠난 마음으로 알아차리고,어리석음을 지닌 마음을 어리석음을 지닌마음으로 알아 차리고 어리석음을떠난 마음을 어리석음을 떠난 마음으로 알아 차리고, 집중된마음을 집중된 마음으로알아 차리고 산란한 마음을 산란한 마음으로 알아 차리고, 광대한 마음을 광대한 마음으로알아 차리고 광대하지 못한 마음을 광대하지 못한 마음으로 알아 차리고,위가있는
마음을 위가 있는 마음으로 알아 차리고위가 없는 마음은 위가 없는 마음으로 알아 차리고,삼매을 얻은 마음을 삼매를 얻은 마음으로 알아 차리고 삼매를 얻지 못한 마음을 삼매를얻지 못한 마음으로 알아 차리고, 해탈한 마음을 해탈한 마음이라고 알아 차리고 해탈하지못한 마음을해탈하지 못한 마음으로 알아 차리기를[他心通].'이라고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7.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내가 전생의 갖가지 삶들을 기억하면 좋겠다.
즉 한 생,두 생,세 생, 넷 생, 다섯 생, 열 생, 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백천 생,수많은무너지는 겁, 수많은 이루어지는 겁, 수많은 무너지고 이루어지는 겁에기억한다.'거기에서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은 이러했고, 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그곳에서 죽어 저곳에 태어나 거기에서의이름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고통의 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같이 그곳에서 죽어 다시 태어났다.' 라고.그러한 특징을 지닌, 내력을 지닌, 다종 다양한 전생의거처등을 기억하기[宿命通].'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8.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내가 인간을 뛰어 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의죽음과 삶을 볼 수 있다면 좋겠다.
즉죽어감, 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 알아 차린다.' 참으로 그대들이여,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악한행위를 지녔고, 말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악한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고,삿된 견해를 지녀 삿된 견해의 업(邪見業)을 받는다.이들은 몸이무너져 죽은 후 고통스러운 곳,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혹은 다시 그대들이여,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선한행위를 지녔고, 말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선한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지않고, 바른 견해를 지녀 바른 견해의 업을(正見業)을 받는다.이들은몸이 무너져 죽은 후 좋은곳에 나아가 하늘의세계에 태어난다.'라고.이와같이 인간을 뛰어 넘은청정한 하늘과 같은눈으로 중생들을 본다.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용모, 즐거운 곳[善處],고통스러운 곳[惡處]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 알아 차린다[天眼通].'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19.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내가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지혜에 의한 해탈[慧解脫]을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 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 머물기를[漏盡通].'이라고 원한다면, 그는계에충실하고안으로마음의사마타[止]를실천하고삼매를외면하지않고위빳사나[觀]를갖추고향상하는자로빈집(빈장소)에머물러야한다."
20. "비구들이여,'계를 잘 지키며 머물러라. 빠띠목카(戒目)를 지키고 빠띠목카의 단속으로단속하며 머물러야 한다.바른 행실과 행동의 영역을 갖추고, 작은 허물에도 잘못됨을 보며,학습계목을 잘 받아 지녀 닦고 익혀야 한다.'라고 앞서 설한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Ākaṅkheyyasuttaṃ niṭṭhitaṃ chaṭṭhaṃ.
원한다면 경(M6)이 끝났다.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댓글 쓰기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번호 분류 제목 조회 수
23 맛지마니까야
image
36 1
22 맛지마니까야
image
31 1
21 맛지마니까야
image
24 0
20 맛지마니까야
image
27 0
19 맛지마니까야
image
21 0
18 맛지마니까야
image
24 0
17 맛지마니까야
image
16 0
16 맛지마니까야
image
20 0
15 맛지마니까야
image
603 0
14 맛지마니까야
image
16 0
13 맛지마니까야
image
29 0
12 맛지마니까야
image
13 0
11 맛지마니까야
image
12 0
10 맛지마니까야
image
20 0
9 맛지마니까야
image
17 0
8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
7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
6 맛지마니까야
image
11 0
5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
4 맛지마니까야
image
12 0
맛지마니까야
image
15 0
2 맛지마니까야
image
21 0
1 맛지마니까야
image
1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