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리뉴얼 했습니다. 불편사항 있으시면 발자국에 남겨주세요.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오타 혹은 오류사항이 있는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신고도 환영합니다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맛지마니까야 M005 흠(때) 없음 경

출처 수집자료

M005 흠(때) 없음 경 Anangana sutta


맛지마 니까야 [근본법문의 품]
 M005 흠(때) 없음 경 Anangana 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머물고 있었다. 거기에서사리뿟따 존자가 비구들에게 말했다. "도반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사리뿟따 존자에게대답했다."도반이여."라고. 사리뿟따 존자는 이와 같이 말하였다.
2. "도반들이여, 세상에는 네 부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무엇이 넷입니까?
도반들이여,여기 어떤 사람은 흠이 있으면서도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알지못합니다.
도반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흠이 있으면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압니다.
도반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흠이 없으면서도 '내 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알지못합니다.
도반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흠이 없으면 '내 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압니다.
도반들이여, 여기서 흠이 있으면서도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는사람이흠이있는 두 사람 가운데서 열등한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흠이 있으면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아차리는 사람이흠이있는두 사람 가운데서 수승한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여기서 흠이 없으면서도 '내 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는사람이흠이없는 두 사람 가운데서 열등한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여기서 흠이 없으면 '내 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아차리는사람이흠이없는 두 사람 가운데서 수승한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3. 이와 같이 말했을 때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사리뿟따 존자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도반 사리뿟따여, 무슨 원인과 무슨 조건으로 흠이 있는 두 사람 가운데서한 사람은 열등한사람이라고 불리고, 다른 사람은 수승한 사람이라 불립니까?
도반 사리뿟따여, 다시 무슨 원인과 무슨 조건으로 흠 없는 두 사람 가운데서한사람은 열등한사람이라고 불리고, 다른 사람은 수승한 사람이라 불립니까?"
"도반 목갈라나여, 거기서 흠이 있으면서도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알지못하는 그 사람에게 이런 것이 예상됩니다.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서의욕을 일으키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고 정진을시작하지도않을 것이다. 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가지고 흠을가지고 오염된 마음을 가진 자로 죽을 것이다.'
도반 목갈라나여, 예를 들면 시장이나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 그릇이 먼지에 뒤덥이고 녹이슬어도주인이 그것을 사용하지도 않고 닦게 하지도 않고 먼지 속에 놓아두는 것과같습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 더러워지고 더 녹슬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 사리뿟따여."
"도반 목갈라나여, 그와 같이 흠이 있으면서도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알지 못하는 그 사람에게 이런 것이 예상됩니다.
그 흠을제거하기 위해서의욕을 일으키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고 정진을시작하지도 않을 것입니다.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가지고 흠을가지고 오염된 마음을 가진 자로죽을 것입니다."
4 "도반 목갈라나여, 거기서 흠이 있으면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알아차리는 그 사람에게 이런 것이 예상됩니다.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서 의욕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시작할것이다.그는 탐욕 없이 성냄 없이 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오염되지 않은 마음을 가진 자로죽을것이다.'
도반 목갈라나여, 예를 들면 시장이나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 그릇이 먼지에 뒤덮이고 녹이슬면주인이 그것을 사용하고 닦게 하고 먼지 속에 놓아두지 않을 것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 깨끗해지고 더 광택이 나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 사리뿟따여."
"도반 목갈라나여, 그와 같이 흠이 있으면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알아차리는사람에게 이런 것이 예상됩니다.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서 의욕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시작할것이다.그는 탐욕 없이 성냄 없이 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오염되지 않은 마음을 가진 자로 죽을것이다."
5. "도반 목갈라나여, 거기서흠이 없으면서 '내 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는 그 사람에게 이런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아름다운표상을 마음에 집중할 것이다.아름다운 표상을마음에집중하기 때문에탐욕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킬 것이다.그는탐욕을 가지고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 가지고 흠을 가지고 오염된 마음을 가진 자로 죽을 것이다.'
도반 목갈라나여, 예를 들면 시장이나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 그릇이 깨끗하고 광이 나는데도주인이그것을 사용하지도 않고 닦게 하지도 않고 먼지 속에 놓아두는 것과 같습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러워지고 녹슬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 사리뿟따여."
"도반 목갈라나여, 그와 같이 흠이 없으면서 '내 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알지 못하는 그 사람에게 이런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집중할 것이다.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집중하기때문에탐욕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킬 것이다.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가지고어리석음을 가지고 흠을 가지고 오염된 마음을 가진 자로 죽을 것이다."
6. "도반 목갈라나여, 거기서 흠이 없으면서 '내 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아차리는 그 사람에게 이런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집중하지 않을 것이다.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집중하지 않기 때문에탐욕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키지 못할 것이다.그는탐욕없이성냄 없이 어릭석음 없이 흠 없이 오염되지 마음을 가진 자로 죽을 것이다.'
도반 목갈라나여, 예를 들면 시장이나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 그릇이 깨끗하고 광이 나면주인이 그것을 사용하고 닦게 하고 먼지 속에 놓아두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면 그 청동그릇은 나중에 더 깨끗해지고 광이 나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 사리뿟따여."
"도반 목갈라나여, 그와 같이 흠이 없으면서 '내 안에 흠이 없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알아차리는 그 사람에게 이런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 집중하지 않을 것이다. 아름다운 표상을 마음에집중하지 않기때문에탐욕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키지 못할 것이다.그는탐욕 없이 성냄 없이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오염되지 않은 마음을 가진 자로 죽을 것이다.'"
7. "도반 목갈라나여, 이런 원인과 이런 조건으로 흠이 있는 두 사람 가운데서한 사람은 열등한사람이라고 불리고, 다른 사람은 수승한 사람이라 불립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다시 이런 원인과 이런 조건으로 흠이 없는 두 사람 가운데서한 사람은열등한 사람이라고 불리고, 다른 사람은 수승한 사람이라 불립니다."
8. "도반 사리뿟따여, '흠(때. 오염)', '흠'이라고 말하는데 그것은 무엇을 두고 하는 말입니까?"
"도반 목갈라나여, 흠이란 삿되고 선하지 않은 바램[願. 갈애]의 영역들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계를 범하더라도계를 범했다는 것을 비구들이 알지 못하기를.' 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비구들이그 비구가 '계율을 범했다.'라고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는 '비구들이 '내가 계를 범했다.'라고 아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 화를 내고 불쾌하게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잘못 받아들이거나(왜곡) 받아들이지 못함> - 이 두 가지 모두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계를 범하더라도 비구들이 남의 눈을 피하여 나를질책하고,승가 가운데서 질책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비구들이 그 비구를 승가 가운데서 질책하고,남의 눈을 피하여 질책하지않는경우가 있습니다.그는 '비구들이 나를 승가 가운데서 질책하고, 남의 눈을 피하여 질책하지않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게 계를 범하더라도 비구들이 나와 동등한 사람이 나를 질책하고,나와동등하지 않은 사람이 질책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그러나 그와동등하지 않은 사람이 그 비구를 질책하고, 동등한 사람이 질책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는'나와 동등하지 않은 사람이 나를 질책하고, 나와 동등한 사람이 질책하지 않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스승께서는 오직 내게 거듭 질문을 하신 뒤에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시기를,스승께서 다른 비구에게 거듭 질문을 하신 뒤에 법을 설하지
않으시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스승께서 그 비구에게 거듭 짊ㄴ을 하신 뒤에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고, 다른 비구에게 거듭 질문을 하신 뒤에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는'스승께서는다른 비구에게 거듭 질문을 하신 뒤에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고, 나에게 거듭 질문을 하신 뒤에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으셨다.라고 이렇게 그는 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비구들은 오직 나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위해 들어가고,다른 비구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위해 들어가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비구들은 다른 비구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위해 들어가고,그 비구를 앞세워마을로탁발을 위해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는 '비구들이 다른 비구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위해 들어가고,나를 앞세워 마을로 탁발을 위해 들어가지 않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음료,가장좋은 음식을 얻고,다른 비구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음료, 가장 좋은 음식을얻지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음료, 가장 좋은 음식을얻고,그 비구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음료, 가장 좋은 음식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있습니다.그는 '다른 비구가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음료, 가장 좋은 음식을 얻고,나는 식당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가장 좋은 음료, 가장 좋은 음식을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식당에서 공양을 한 뒤 내가 축원 법문을 하고,다른비구가 축원 법문을 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식당에서 공양을 한 뒤 다른 비구가 축원 법문을 하고,그 비구가 축원법문을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는 '식당에서 공양을 한 뒤 다른 비구가 축원 법문을 하고,내가축원 법문을 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 승원에 모인 비구에게 법을 설하고, 다른비구가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고,그 비구가 승원에모인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는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비구들에게법을 설하고,내가 승원에 모인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법을 설하고,다른비구가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고,그 비구가승원에모인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는 '다른 비구가 승원에모인비구니들에게법을 설하고,내가 승원에 모인 비구니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 승원에 모인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고,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고, 그 비구가 승원에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고, 내가 승원에 모인 청신사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 승원에 모인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고,다른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지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고,그 비구가 승원에모인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는 '다른 비구가 승원에 모인청신녀들에게법을 설하고,내가 승원에 모인 청신녀들에게 법을 설하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 화를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비구들이나만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공경하고 예배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비구들이다른 비구를 존경하고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지 않는 경우가있습니다.그는 '비구들이다른 비구를 존경하고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지 않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비구니들이나만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공경하고 예배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비구니들이다른 비구를 존경하고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지 않는 경우가있습니다.그는 '비구니들이다른 비구를 존경하고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지 않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청신사들이나만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공경하고 예배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청신사들이다른 비구를 존경하고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지 않는 경우가있습니다.그는 '청신사들이다른 비구를 존경하고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지 않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청신녀들이 나만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다른 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공경하고 예배하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청신녀들이다른 비구를 존경하고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고,나를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지 않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 좋은 의복(가사)을얻고,다른 비구가 좋은의복을얻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좋은의복을 얻고, 그 비구가 좋은 의복을 얻지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좋은 의복을 얻고, 내가 좋은 의복을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 맛있는음식을얻고,다른 비구가 맛있는음식을얻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맛있는음식을 얻고, 그 비구가 맛있는 음식을 얻지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맛있는 음식을 얻고, 내가 맛있는 음식을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 훌륭한거처를얻고,다른 비구가 훌륭한거처를얻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훌륭한거처를 얻고, 그 비구가 훌륭한 거처를 얻지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훌륭한 거처를 얻고, 내가 훌륭한 거처를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바램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으로 내가병구완을 위한 좋은 약품을 얻고,다른비구가 병구완을 위한 좋은 약품을얻지 않기를.'이라고.
도반 목갈라나여, 그러나 다른 비구가 병구완을 위한 좋은약품을 얻고, 그 비구가 병구완을위한 좋은 약품을 얻지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는 '다른 비구가 병구완을 위한 좋은약품을 얻고, 내가 병구완을 위한 좋은 약품을 얻지 못하는구나'라고 이렇게 그는화를 내고불쾌하게 생각합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화냄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 - 이 두 가지 모두 흠입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흠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삿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두고 하는말입니다."
9. "도반 목갈라나여, 누구든지 이런 나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 버리지못한비구를보거나그에 대해서 듣게 되면,비록 그 비구가 숲 속에 머물거나, 외딴 거주처에머물거나,탁발한음식만을 수용하거나,집을 차례대로 탁발하거나, 분소의만 입거나, 낡은 의복만을입더라도,동료 비구들은 그를 존경하지도 존중하지도 공경하지도 예배하지도 않습니다.그것은 무슨 까닭입니까?그 존자는 이런 나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 버리지 못한것을보고 듣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이나 대장간에서 가져온 광이 나는 청동 그릇이 있다고 합시다.그러나 주인이그 안에다 뱀의 사체나 개의 사체나 인간의 사체를 담아서다른 청동 그릇으로 덮어 다시 시장으로 가져 올 것입니다.사람이 그것을 보고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여보시오, 그대가 가져온 귀중하게 보이는 그것은무엇입니까?'라고. 그러면 그는 일어나서 열어서 보게 할 것입니다.그 사람은그것을 보자마자 즉시 불쾌함이 생기고 염오함이 생기고배고픈 사람들조차도 식욕이 없어질것인데이미 배불리 먹은 사람들이야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도반 목갈라나여, 그와 같이 누구든지 이런 나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 버리지 못한비구를보거나 그에 대해서 듣게 되면,비록 그 비구가 숲 속에 머물거나, 외딴 거주처에머물거나,탁발음식만을 수용하거나,집을 차례대로 탁발하거나, 분소의만 입거나, 낡은의복만을입더라도,동료 비구들은 그를 존경하지도 존중하지도 공경하지도 예배하지도않습니다.그것은무슨 까닭인가요?그 존자는 이런 나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버리지 못한 것을보고듣기 때문입니다."
10. "도반 목갈라나여, 누구든지 이런 나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 버린 비구를보거나그에대해서 듣게 되면,비록 그 비구가 마을에 머물거나, 공양청에 응하거나, 장자들이 보시한[값비싼]가사를 입더라도,동료 비구들은 그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합니다.그것은 무슨 까닭인가요?그 존자가 이런 나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 버린 것을 보거나듣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시장이나 대장간에서 가져온 깨끗하고 광이 나는 청동 그릇이 있다고 합시다.주인이그 안에다 좋은 쌀로 지은 밥과 여러 가지 국과 여러 가지 반찬을 담아서다른 청동 그릇으로덮어 다시 시장으로 가져 올 것입니다. 사람이 그것을 보고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여보시오, 그대가 가져온 귀중하게 보이는그것은 무엇입니까?'라고.그러면 그는 일어나서 열어서 보게 할 것입니다.그 사람은 그것을 보자마자 즉시 유쾌해지고 혐오함이 생기지 않고배불리 먹은 사람들조차도 식욕이 일어날 것인데 하물며 배고픈 사람들이야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도반 목갈라나여, 그와 같이 누구든지 이런 나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 버려버린 비구를보거나그에 대해서 듣게 되면,비록 그 비구가 마을에 머물거나, 공양청에 응하거나, 장자들이보시한[값비싼] 가사를 입더라도,동료 비구들은 그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예배합니다.그것은 무슨 까닭인가요?그 존자가 이런 나쁘고 선하지 않은 바램의 영역들을버린것을 보거나 듣기 때문입니다."
11. 이와 같이 말했을 때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사리뿟따 존자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도반 사리뿟따여, 내게도 비유가 떠올랐습니다."
"도반 목갈라나여, 그것을 말해 보십시오."
"도반 사리뿟따여, 한때 나는 라자가하에서 기립바자에 머물렀습니다.그 무렵 나는 오전에 옷차림을 바르게 하고 발우와 가사를 지니고 라자가하로 탁발을 갔습니다.그때 마차 수레공의 아들 사미띠가 수레밧퀴의 테를 만들고 있었습니다.그리고 이전에 마차수레공이었던 빤두뿟따 아지와까 신자가 그 앞에 다가와 서 있었습니다.전에 수레공이었던 빤두뿟따 아지와까 신자는 마음에 이러한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이 수레공의 아들 사미띠는 이 테의 한쪽으로 굽은 이 부분, 이 뒤틀린 부분, 이 결함 부분을바로잡아서한쪽으로 굽은 부분도 없고, 뒤틀린 부분도 없고, 결함도 없이 그 차축에 깔끔하게장착시킬 것이다.'
도반 사리뿟따여, 전에 마차 수레공이었던 빤두뿟따 아지와까 신자가 생각하던 그대로수레공의아들사미띠는 테의 한쪽으로 굽는 그 부분, 그 뒤틀린 부분, 그 결함 부분을 바로 잡았습니다.그러자전에 수레공이엇던 빤두뿟따 아지와까 신자는 흡족한 마음으로 기쁨을 표현했습니다.
'참으로 그는 그의 마음으로 내 마음을 훤히 아는 듯이 그것을 바로잡았다.'라고."
32. "도반 사리뿟따여, 믿음이 없는 사람들은 믿음이 없으면서도 생계 때문에 집을 나와 출가하였습니다.그들은 교활하고 속이고 사기치고 들뜨고 오만하고 산만하고 함부로말합니다.그들은 감각의 근들의 문을 단속하지 않고, 음식에 대해 적당한 양을 모르고, 깨어있음에전념하지
않습니다.그들은 사문의 결실에는 관심이 없고 닦고 익힘을 전혀 존중하지 않으며사치하고게으르며 퇴보로 나아가고 홀로 머묾을 포기하고 태만하고 정진하지않고마음챙김을 놓아버리고 분명히 알아차림[正知]이 없고 삼매를 닦지 못해서 산란한 마음 때문에지혜가 없고귀머거리와 벙어리 같습니다.사리뿟따 존자는 이들에게 알맞은 이런 법문에 의해 생각하건데마음으로마음을 훤히 아는 듯이 바로 잡았습니다.
도반 사리뿟따여, 그러나 좋은 가문의 아들[善男子]들은 믿음으로 집을 나와 출가하였습니다.그들은교활하지 않고 속이지 않고 사기치지 않고 들뜨지 않고오만하지 않고 산만하지 않고함부로 말하지 않습니다.그들은 감각의 근들의 문을 잘 단속하고, 음식에 대해적당한 양을 알고,
깨어있음에 전념합니다.그들은 사문의 결실을 기대하고 닦음과 익힘을극히 존중하며사치하지않고 게으르지 않고 퇴보로 나아가지 않고 홀로 머묾에 앞장서고열심히 정진하고마음챙김을확립하고 분명히 알아차리고[正知] 삼매를 닦아 마음이 산란하지않고 지혜가 있고귀머거리와벙어리 같지 않습니다.그들은 사리뿟따 존자의 이런 법문을듣고서, 생각하건데 마시고 먹는 듯이, 말로 그리고 마음으로 이러할 것입니다.
'존자여,참으로 훌륭합니다다.그대는 참으로 동료 비구들을 선하지 않음[不善]에서빠져나와 선함[善]에 굳게 서게 합니다.라고."
12. "도반 사리뿟따여, 마치 장식을 좋아하는 어리고 젊은 여자나 남자가 머리를 감은 뒤연꽃화환이나 재스민 화환이나장미꽃 화환을 얻으면 두 손으로 받아서 몸의 최상인 머리에 놓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집으로부터 집없는 곳으로 출가한 믿음이 있는 좋은 가문의 아들들은교활하지 않고 속이지 않고 사기치지 않고 들뜨지 않고오만하지않고 산만하지않고 함부로 말하지 않습니다.그들은 감각의 근의 대문을 잘 단속하고,음식에 대해적당한 양을 알고, 깨어있음에 전념합니다.그들은 사문의 결실을 기대하고닦음과 익힘을존중하며사치하지 않고 게으르지 않고 퇴보로 나아가지 않고 홀로머묾에앞장서고 열심히 정진하고마음새김을 확립하고 분명히 알아차리고[正知] 삼매를 닦아서마음이산란하지 않고 지혜가있고 귀머거리와 벙어리 같지 않습니다.그들은 사리뿟따존자의이런법문을 듣고서. 생각하건데 마시고 먹는 듯이, 말로 그리고 마음으로 이러할 것입니다.
'존자여, 참으로 훌륭합니다.그대는 참으로 동료 비구들을 선하지 않음[不善]에서빠져나와 선함[善]에 굳게 서게 합니다.라고."
이렇게 두 큰 용들은 서로 간의 훌륭한 대화[金言]를 기뻐했다.
Anaṅgaṇasuttaṃ niṭṭhitaṃ pañcamaṃ.
흠 없음 경(M5)이 끝났다.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댓글 쓰기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번호 분류 제목 조회 수
92 맛지마니까야
image
48 1
91 맛지마니까야
image
43 1
90 맛지마니까야
image
46 0
89 맛지마니까야
image
47 0
88 맛지마니까야
image
33 0
87 맛지마니까야
image
35 0
86 맛지마니까야
image
26 0
85 맛지마니까야
image
31 0
84 맛지마니까야
image
619 0
83 맛지마니까야
image
29 0
82 맛지마니까야
image
42 0
81 맛지마니까야
image
24 0
80 맛지마니까야
image
22 0
79 맛지마니까야
image
35 0
78 맛지마니까야
image
31 0
77 맛지마니까야
image
20 0
76 맛지마니까야
image
30 0
맛지마니까야
image
21 0
74 맛지마니까야
image
25 0
73 맛지마니까야
image
27 0
72 맛지마니까야
image
28 0
71 맛지마니까야
image
37 0
70 맛지마니까야
image
32 0
69 숫타니파타-집경
image
34 0
68 디가니까야
image
41 0
67 디가니까야
image
32 0
66 이띠붓따까-여시어경
image
35 0
65 디가니까야
image
23 0
64 디가니까야
image
15 0
63 디가니까야
image
2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