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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지마니까야 M003. 법의 상속자 경

출처 수집자료


M003. 법의 상속자 경[Dhammadāyādasutta]


맛지마 니까야 [근본법문의 품]
003. 법의 상속자 경[Dhammadāyād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싸밧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머물고 계셨다.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비구들이여, 그대들은 나의 가르침(법)의 상속자(후계자)가 되어야 하며 재물의 상속자가 되어서는안된다. 나는 연민의 마음에서 그대들에 대해 ‘어떻게 나의 제자들이 재물의 상속자가 아니라 법의상속자가 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그대들이 나의 법의 상속자가 아니라 재물의 상속자가 된다면, 그대들은 그것때문에 ‘스승의 제자들은 법의 상속자가 아니라 재물의 상속자로 머문다.’라고 알려질 것이고, 나도 역시그것 때문에 ‘스승의 제자들은 법의 상속자가 아니라 재물의 상속자로 머문다고.’라고 생각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그대들이 나에게 재물의 상속자가 아니라 법의 상속자가 된다면, 그대들은 그것때문에 ‘스승의 제자들은 재물의 상속자가 아니라 법의 상속자로 머문다.’라고 알려질 것이고, 나도 역시그것 때문에 ‘스승의 제자들은 재물의 상속자가 아니라 법의 상속자로 머문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나에게 법의 상속자가 되어라. 재물의 상속자가 되어서는안된다. 나는 연민의 마음에서 그대들에 대해 ‘어떻게 나의 제자들이 재물의 상속자가 아니라 법의상속자가 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내가 지금 발우에 음식을 얻어 만족하고 원하는 만큼 충분히먹었는데도 불구하고 내 발우에 얻은 음식이 남아서 버려야 할 때에 굶주려 허기가 진 두 명의비구들이 왔다고 하자. 나는 그들에게 이와 같이 말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나는 지금 발우에 음식을 얻어 만족하고 원하는 만큼충분히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내 발우에 얻은 음식이 남아서 버리려 한다. 만약 그대들이 그것을 원한다면먹어도 좋다. 만약 그대들이 그것을 먹지 않으면 나는 지금 그것을 풀이 없는 곳에 버리고 벌레가없는 물에 던져 넣을 것이다.’
거기서 어떤 비구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세존께서는 지금 발우에 음식을 얻어 만족하고 원하는 만큼 충분히 드셨는데도 불구하고세존께서는 발우에 얻은 음식의 여분이 있어 버리려 한다. 만약 우리들이 그것을 먹지않으면 세존께서는 지금 그것을 풀이 없는 곳에 버리고 벌레가 없는 물에 던져 넣을 것이다. 그런데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그대들은 법의 상속자가 되어라. 재물의 상속자는 되지 말라.‘라고 말씀하셨다.그런데 이 발우의 음식은 하나의 재물이다. 나는 지금 이 음식을 먹지 않고 굶주리고 허기진 몸으로이 하루를 지내면 어떨까?라고.’
그는 그 음식을 먹지 않고 굶주리고 허기진 몸으로 하루를 지냈다고 하자.
그런데 두 번째의 비구는 이와 같이 생각했다고 하자.
‘세존께서는 지금 발우에 음식을 얻어 만족하고 원하는 만큼 드셨는데도 불구하고세존께서는 발우에 얻은 음식의 여분이 있어 버리려 한다. 만약 우리들이 그것을먹지 않으면 세존께서는 지금 그것을 풀이 없는 곳에 버리고 벌레가 없는 물에 던져 넣을 것이다.
참으로 내가 지금 이 발우의 음식을 먹어서 굶주리고 허기진 몸을 채우고 하루를 지내면 어떨까?라고.’
그래서 그는 그 음식을 먹고 굶주리고 허기진 것을 채우고 하루를 지낸다고 하자.
비구들이여, 비록 그가 발우의 음식을 먹어 굶주리고 허기진 몸을 채우더라도 여기서 나에게는그 첫 번째 비구가 더욱 존경받을 만하고 칭찬 받을 만하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그것은 그를 오랫동안 만족으로, 행복으로, 벗어남의 실천으로, 유지하기 쉬움으로, 열심히 정진함으로 이끌기때문이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나의 법의 상속자가 되어라. 재물의 상속자가 되지 말라. 나는 연민의 마음에서그대들에 대해 ‘어떻게 나의 제자들이 재물의 상속자가 아니라 법의 상속자가 될 수 있을까?’라고생각한다.”
세존은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이렇게 말한 뒤에 선서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거처로 들어가셨다.
3. 사리뿟따 존자가 세존께서 떠나신 지 얼마 되지 않아 비구들에게 말했다. "도반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사리뿟따 존자에게 대답했다. "도반이여"라고.
존자 사리뿟따는 이와 같이 말했다.
“도반들이여,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이 '떨침(분리,viveka)'을 뒤따라 배우지 않는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
그리고 도반들이여,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얼마만큼 제자들이 ‘떨침’을 뒤따라 배웁니까?”
비구들이 대답했다.
“도반이여, 이 말씀의 의미를 알기 위해 우리들은 멀리서라도 사리뿟따 존자의 곁으로 와야 합니다. 이 말씀의 의미를 분명히 해주신다면 참으로 사리뿟따 존자에게 감사할 것입니다. 사리뿟따 존자에게 듣고서비구들은 이해할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그렇다면 잘 듣고 사유하도록 하십시오. 나는 말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도반이여.”라고 그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에게 대답했다.
사리뿟따 존자는 이와 같이 말했다.
4. “도반들이여, 스승이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이 ‘떨침’을 뒤따라 배우지 않는 것은 어떠한것입니까?
도반들이여, 지금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떨침'을 배우지 않습니다. 스승께서버려야 한다고 하신 법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또한 풍요롭게 살고, 태만하고, 퇴보로 나아가고, 무엇보다도 '멀리 떠남(여읨)'을 포기합니다.
도반들이여, 그것과 관련하여 장로 비구들에게 세 가지 이유로 비난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멀리 떠남을 배우지 않습니다. 이 첫 번째 일로 장로비구들은 비난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버려야 한다고 하신 법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이 두 번째 일로 장로 비구들은비난 받아야 합니다.
또한 풍요롭게 살고, 태만하고, 퇴보로 나아가고, 무엇보다도 멀리 떠남을 포기합니다. 이 세 번째일로 장로 비구들은 비난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이유로 장로 비구들은 비난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것과 관련하여 중년 비구들은 세 가지 이유로 비난 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멀리 떠남을 배우지 않습니다. 이 첫 번째 일로 중년비구들은 비난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버려야 한다고 하신 법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이 두 번째 일로 중년 비구들은비난 받아야 합니다.
또한 풍요롭게 살고, 태만하고, 퇴보로 나아가고, 무엇보다도 멀리 떠남을 포기합니다. 이 세 번째일로 중년 비구들은 비난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이유로 중년 비구들은 비난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것과 관련하여 신참 비구들은 세 가지 이유로 비난 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멀리 떠남을 배우지 않습니다. 이 첫 번째 일로 신참비구들은 비난 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버려야 한다고 하신 법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이 두 번째 일로 신참 비구들은비난 받아야 합니다.
또한 풍요롭게 살고, 태만하고, 퇴보로 나아가고, 무엇보다도 멀리 떠남을 포기합니다. 이 세 번째일로 신참 비구들은 비난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이유로 신참 비구들은 비난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스승이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참으로 이만큼 떨침을 뒤따라 배우지 않습니다.
5. "도반들이여,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이 멀리 떠남을 배운다는 것은 어떠한것입니까?
도반들이여, 여기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멀리 떠남을 배웁니다. 스승께서버려야한다는 법들을 버립니다. 또한 풍요롭게 살지 않고, 태만하지 않고, 퇴보를 피하고,멀리 떠남으로 나아갑니다.
도반들이여, 그것과 관련하여 장로 비구들은 세 가지 이유로 칭찬 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멀리 떠남을 배웁니다. 이 첫 번째 일로 장로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버려야 한다고 하신 법들을 버립니다. 이 두 번째 일로 장로 비구들은 칭찬받아야 합니다.
또한 풍요롭게 살지 않고, 태만하지 않고, 퇴보를 피하고, 멀리 떠남으로 나아갑니다.이 세 번째 일로 장로 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이유로 장로 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것과 관련하여 중년 비구들은 세 가지 이유로 칭찬 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멀리 떠남을 배웁니다. 이 첫 번째 일로 중년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버려야 한다고 하신 법들을 버립니다. 이 두 번째 일로 중년 비구들은 칭찬받아야 합니다.
또한 풍요롭게 살지 않고, 태만하지 않고, 퇴보를 피하고, 멀리 떠남으로 나아갑니다.이 세 번째 일로 중년 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일로 중년 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것과 관련하여 신참 비구들은 세 가지 이유로 칭찬 받아야 합니다.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멀리 떠남을 배웁니다. 이 첫 번째 일로 신참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스승께서 버려야 한다고 하신 법들을 버립니다. 이 두 번째 일로 신참 비구들은 칭찬받아야 합니다.
또한 풍요롭게 살지 않고, 태만하지도 않고, 퇴보를 피하고, 멀리 떠남으로 나아갑니다.
이 세 번째 일로 초년 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이유로 초년 비구들은 칭찬 받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지금 스승께서 홀로 머무실 때 제자들은 떨침을 배운다는 것은 참으로이와 같습니다."
6.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탐욕도 악이고 성냄도 악입니다. 탐욕을 버리고 위해, 성냄을 버리기 위한중도의 길(팔정도)이 있습니다. 그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 열반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눈을 생기게 하고 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중도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그것이 거룩한 여덟 가지 바른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중도입니다.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분노도 악이고 원한도 악입니다. 분노를 버리기 위해, 원한을 버리기 위한중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깨달음,열반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중도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그것이 거룩한 여덟 가지 바른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중도입니다.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위선도 악이고 무자비함도 악입니다. 위선을 버리고 무자비함을 버리기위하여중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 앎을 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 탁월한 앎, 바른 깨달음,열반으로 이끄는중도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그것이 거룩한 여덟 가지 바른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중도입니다.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질투도 악이고 인색도 악입니다. 질투를 버리고 인색을 버리기 위하여중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 철저한 앎, 완전한깨달음,열반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중도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그것이 고귀한 여덟 가지 바른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 철저한 앎, 완전한깨달음, 열반으로 이끄는 중도입니다.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속임도 악이고 사기(못된 꾀)도 악입니다. 속임도 버리고 사기를 버리기위하여중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중도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그것이 거룩한여덟 가지 바른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중도입니다.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완고함도 악이고 격정도 악입니다. 완고함을 버리고 격정을 버리기 위하여중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깨달음,열반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중도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그것이 거룩한 여덟 가지 바른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중도입니다.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교만도 악이고 거만도 악입니다. 교만을 버리고 거만을 버리기 위하여 중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 앎을 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 이끄는중도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그것이 거룩한 여덟 가지 바른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중도입니다.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자만도 악이고 방일함도 악입니다. 자만을 버리고 방일함을 버리기 위하여중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것입니다.
도반들이여,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중도에는 어떻나 것이 있습니까?
그것이 거룩한여덟 가지 바른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눈을 생기게 하고지혜(혜)를생기게 하고 고요함,철저한 앎,완전한 깨달음,열반으로이끄는 중도입니다.”
7. 이와 같이 사리뿟따는 말했다.
사리뿟따 존자가 이와 같이 말하자비구들은 기뻐하며 존자 싸리뿟따가 설한 것을 찬탄하였다.
법의 상속자 경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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