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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 법당에서 행해지는 의례 의식의 가장 표준화된 내용 [조계종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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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계(無常戒)

무상게.hwp

 

우리말 무상계

 

모름지기 무상계는

열반으로 들게하는 요긴하온 문이되고 고통바다 벗어나는 자비로운 배이므로

부처님도 이계로써 열반으로 드시었고 일체중생 이계로써 고통바다 벗어나네

영가시여 이제모든 육근육진 벗어놓고 신령스런 맑은심식 확연하게 드러내서

이와같이 부처님의 무상정계 받게되니 이와같은 다행하고 기쁜일이 또있으리

영가시여 겁의불길 순식간에 타오르면 한량없이 크고넓은 대천세계 부숴지고

수미산도 무너지고 큰바다도 모두말라 자취조차 남김없이 없어진단 하옵는데

어찌하여 영가님의 연약한몸 태어나서 나고늙고 병들어서 죽어가는 그동안에

근심하고 슬퍼하며 고통스런 온갖번뇌 어찌능히 가벼웁게 벗어날수 있으리오

영가시어 머리카락 손톱발톱 살과가죽 힘줄과뼈 뇌와골수 모양갖춘 모든것들

흙속으로 돌아가고 콧물눈물 피와고름 대변소변 모든정기 물속으로 돌아가며

따뜻하던 기운들은 불속으로 돌아가고 움직이던 힘바탕은 바람되어 돌아가고

이와같이 사대각각 흩어져서 돌아가니 오늘그대 영가몸은 어느곳에 있겠는가

 

영가시여 흙과물과 불과바람 화합하여 사대로써 이루어진 그대몸의 참모습은

이와같이 본래부터 거짓되고 허망하니 어느하나 애착가져 아까울것 없느니라

그대들이 시작없는 옛적부터 오늘까지 무명으로 인연하여 행위또한 있어왔고

그행위를 인연하여 심식또한 자라나고 그심식이 바탕되어 명색들을 갖추었고

명색으로 인연하여 여섯감관 발달하고 여섯감관 인연하여 온갖촉감 느껴지고

온갖촉감 인연하여 감수성이 길러지고 감수성을 인연하여 애착함이 생겨나고

애착함을 인연하여 성취동기 갖게되고 성취동기 인연하여 일체만유 있게되고

일체만유 인연따라 생노병사 돌고돌며 근심슬픔 온갖고통 다시또한 겪느니라

그러므로 그대들이 무명부터 멸하오면 행위또한 멸해지고 그행위를 인연했던

심식또한 멸해지고 그심식을 바탕했던 명색또한 멸해지고 그명색을 인연했던

여섯감관 멸해지고 여섯감관 인연했던 온갖촉감 멸해지고 온갖촉감 인연했던

감수성이 멸해지고 감수성을 인연했던 애착함이 멸해지고 애착함을 인연했던

성취동기 멸해지고 성취동기 인연했던 일체만유 멸해지니 돌고돌던 생로병사

함께모두 멸해져서 근심슬픔 온갖고통 다시또한 남김없이 한순간에 사라지네

모든법은 시작없는 본래부터 지금까지 어느때나 제스스로 적멸상을 드러내니

불자들이 이도리를 이미알고 행하오면 틀림없이 오는생에 부처님이 되시리라

 

이세상의 모든것은 끊임없이 변화하니 일어나고 사라짐이 이법속에 있는지라

생겨나고 멸해짐이 모두다해 없어지면 그때서야 적멸속의 즐거움을 누리리라

부처님께 귀의하는 계를지녀 행하옵고 가르침에 의지하는 계를지녀 행하오며

대중들과 함께하는 계를지녀 행하옵고 이와같은 삼귀의계 받아지녀 행합니다

과거세의 보승여래 부처님을 비롯하여 응당하게 세상존경 공양받을 성인들과

모든것을 두루바로 다아시는 성인들과 지와행을 원만하게 구족하신 성인들과

처음중간 끝도모두 항상좋은 성인들과 일체세간 모든일을 다아시는 성인들과

하늘위와 하늘아래 가장높은 성인들과 중생들과 잘다스려 구제하는 대장부와

하늘이나 인간세를 가르치는 스승들과 이세상의 일체모든 존경받는 스승들과

여래로써 갖추어야 모든공덕 갖추옵신 부처님께 한마음을 기우려서 귀의하리

영가시여 이몸뚱이 갑갑하게 둘러싸던 다섯가지 빌린껍질 시원하게 벗어놓고

이슬같이 맑디맑은 신령스런 마음자리 영과식을 오롯하고 확연하게 드러내서

부처님의 청정하온 무상정계 받았으니 어찌아니 기쁘리요 어찌아니 기쁘리요

천당이나 극락정토 마음대로 가서나니 어찌아니 통쾌하리 어찌아니 통쾌하리

서쪽에서 건너오신 달마조사 깊은뜻이 분명하고 확연하여 당당하게 드러나서

스스로가 그마음을 깨끗하게 정화하니 본래부터 청정하온 진여자성 고향이라

신령하고 묘한본체 맑디맑고 자유로워 머무는곳 따로없이 어디든지 오고가며

높은산과 깊은물과 온누리의 모든것이 참된빛을 발하여서 참모습을 드러내네

 

부 무상계자 입열반지요문 월고해지자항 시고 일체제불 인차계고

이입열반 일체중생 인차계고 이도고해 금일영가 여금일 형탈근진

영식독로 수불무상정계 하행여야 영가 겁화통연 대천구괴 수미거해

마멸무여 하황차신 생로병사 우비고뇌 능여원위 영가 발모조치

피육근골 수뇌구색 개귀어지 타체농혈 진액연말 담누정기

대소변리 개귀어수 난기귀화 동전귀풍 사대각리 금일망신 당재하처

영가 사대허가 비가애석 여종무시이래 지우금일 무명연행 행연식

식연명색 명색연육입 육입연촉 촉연수 수연애 애연취 취연유 유연생 생연노사우비고뇌

무명멸즉행멸 행멸즉식멸 식멸즉명색멸 명색멸즉 육입멸

육입멸즉촉멸 촉멸즉수멸 수멸즉애멸 애멸즉취멸 취멸즉유멸 유멸즉생멸 생멸즉노사우비고뇌멸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귀의불타계 귀의달마계 귀의승가계

나무 과거보승여래 응공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영가 탈각오음각루자 영식독로

수불무상정계 기불쾌재 기불쾌재 천당불찰 수념왕생 쾌활 쾌활

서래조의최당당 자정기의성본향 묘체담연무처소 산하대지현진광

 

무상계(無常戒)

 

夫 無常戒者 入涅槃之要門 越苦海之慈航 是故 一切諸佛 因此戒故

而入涅槃 一切衆生 因此戒故 而度苦海 今日靈駕 汝今日 炯脫根塵

靈識獨露 受佛無上淨戒 何幸如也 靈駕 劫火洞燃 大千俱壞 須彌巨海

磨滅無餘 何况此身 生老病死 憂悲苦惱 能與遠違 靈駕 髮毛爪齒

皮肉筋骨 髓腦垢色 皆歸於地 唾涕濃血 津液涎沫 痰淚精氣

大小便利 皆歸於水 暖氣歸火 動轉歸風 四大各離 今日亡身 當在何處

靈駕 四大虛假 非可愛惜 汝從無始以來 至于今日 無明緣行 行緣識

識緣名色 名色緣六入 六入緣觸 觸緣受 受緣愛 愛緣取 取緣有

有緣生 生緣老死憂悲苦惱

無名滅則行滅 行滅則識滅 識滅則名色滅 名色滅則 六入滅

六入滅則觸滅 觸滅則受滅受滅則愛滅 愛滅則取滅 取滅則有滅

有滅則生滅 生滅則老死憂悲苦惱滅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歸依佛陀戒 歸依達摩戒 歸依僧伽戒

南無 過去寶勝如來 應供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間解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世尊 靈駕 脫却五陰殼漏子 靈識獨路

受佛無上淨戒 豈不快哉 豈不快哉天堂佛刹 隨念往生 快活 快活

西來祖意最堂堂 自淨其意性本鄕 妙體湛然無處所 山河大地現眞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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