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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기본 수다라 의미 -대장경이야기 - 성안

출처 수집자료

 

수다라 의미 - 대장경이야기 -

성안┃팔만대장경 보존국장

 

 

범어 ‘수트라sūtra’는 수다라脩多羅, 수투로脩妬路와 소다라蘇多羅등으로 음사音寫되며, 부처님의 가르침 또는 불교의 가르침을 수록한 책에 대한 총칭이다. 여기에 ‘저장하다’라는 한자어 장藏 자를 덧붙여 ‘수다라장脩多羅藏’이라고 하면서 석가모니불의 설법을 저장하는 곳을 지칭하게 되었다. 고대 인도에서는 일반적으로 종교 또는 학술의 기본설을 간추린 짧은 문장을 수트라, 곧 경經이라 불렀고, 이에 따라 부처님의 가르침을 정리해 놓은 것도 경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인도에서는 그러한 경을 야자수 잎사귀 등에 적어서 실로 꿴 다음 바구니에 담아 놓았는데, 그처럼 실로 꿴 경을 한데 모아 놓았다는 뜻에서 경장經藏이라 하였다. 불교의 성전聖典이 중국에 전래되었을 때, 번역자는 수다라의 역어譯語로 경을 사용하였다. 불교가 전래하기 이전의 중국에서는 고대의 성인聖人들의 말을 기록한 것을 경이라고 하였다. 경의 원뜻은 직물의 날실(경사經絲)인데, 날실이 근본이고 여기에 씨실(위사緯絲)을 짜 넣음으로써 직물이 만들어지므로, 근본의 의義를 가르치는 책을 일컬어 경이라고 하였다. 또 경은 영원한 도道를 나타낸다는 뜻도 들어 있었다. 그러므로 수트라의 번역어로 경을 붙인 번역자의 의식에는 성인의 가르침을 적은 것이라는 생각이 있었을 것이다. ‘수다라’라는 말이 들어 있는 불교경전으로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원각경이라는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 과 ‘불설대방등수다라왕경佛說大方等修多羅王經’이 있다. 장경판전 북쪽의 건물은 법보전法寶殿이라 편액이 되어서 그러한지, 많은 책과 자료집에서 남쪽의 건물인 수다라장脩多羅藏을 수다라전脩多羅殿 또는 수다라장전脩多羅藏殿으로 오기가 된 경우가 있고, 또한 한자도 수脩를 수修로 표기하는데 판전의 글씨는 수脩로 되어 있다. 수다라장의 편액은 위당威堂 신관호(申觀湖; 1810~1888)의 작품으로, 조선 후기 외교가로 형조, 병조, 공조 판서를 역임하였다. 1875년에 운요오호사건이 일어나자 전권대사가 되어 일본과 병자수호조약을 체결하였고, 1882년에는 전권대사로 미국의 슈펠트와 조미수호통상조약을 체결하고 판삼군부사判三軍府事가 되었다. 위당은 다산 정약용에게 실학을 배워 이를 개화사상으로 이끌어낸 개화파 인물 중의 한사람으로 무관 출신이면서도 학문에 힘써 유장儒將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개화파인 강위姜瑋, 박규수朴珪壽 등과 가까이 지냈다. 또한 그는 추사 김정희로부터 글씨를 배워 추사의 의발을 받았는데, 특히 금석기金石氣 넘치는 예서隸書를 잘 썼으며 묵란墨蘭과 시서詩書에도 능하였다. 추사는 가끔 자신보다 위당이 뛰어나다고 칭찬하는 글을 추사집의 ‘신위당’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예서첩隸書帖은 가르친 나보다 훨씬 나은 기쁨이 있으니 문득 내 글씨가 형편없는 것을 깨닫겠네(추사집 363p).” 수다라장 편액에는 ‘삼도원수三道元帥 신관호인申觀浩印’이라는 도서 두과가 있어 위당이 삼도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로 있던 1862년(철종 13) 경에 쓴 글씨임을 알 수 있으며, 추사체의 진수를 체득한 수제자의 글씨답게 필획이 천근 무게가 나갈 만큼 장중하되 침체되지 않고 유려하게 웅비한다.

 

 

- 월간 해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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