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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신불 이해 - 법신, 보신, 화신

출처 수집자료


우리가 불자라면 법신 보신 화신이라고 머리로만 배우는데요.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개괄적인 명쾌한 교수님의 말씀 듣고 싶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 법신을 대표하는 분은 비로자나부처님 뿐인가요?
+ 보신 노사나부처님은 어디에 계시나요?
+ 보신과 화신에서 애매하게 헷갈립니다. 특히나 어느 점이 다른가요?
 



김성철 교수님의 답변입니다.

https://cafe.daum.net/buddhology/TjB9/351
 
부처님의 몸을 법신(法身), 보신(報身), 화신(化身)의 3신(三身)으로 구분하는 것은 대승불교 교학 가운데 유식학에서 창안한 이론입니다.  3신에 대해 티벳불교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법신은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
보신은 '부처님의 마음 또는 정신',
화신은 '부처님의 육체'
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법신은 공성(空性)이기도 하고, 우리가 사는 우주 전체이기도 하며
보신은 부처님께서 전생에 3대아승기 100겁의 보살도를 닦으면서 축적하신 선업종자가 담긴 부처님의 아뢰야식을 의미하며
화신은 32상 80종호를 갖추신 부처님 몸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우리와 같은 일반 중생에게도 아직 성숙하지 못한 법신, 보신, 화신의 3신이 있습니다.
아직 완전히 체득하지는 못했지만 내가 파악한 공성의 진리는 '미숙한 법신'이고,
내가 지금껏 쌓아서 나의 아뢰야식에 축적되어 있는 선업의 종자는 '미숙한 보신'에 해당하며,
아직 32상 80종호를 다 갖추지는 못했지만, 지금 내가 갖춘 나의 외모와 음성, 태도 등은 '미숙한 화신'에 해당합니다. 
 
티벳불교 밀교수행 가운데 '3신 성취의 원리'란 게 있는데 우리가 잠을 잘 때나 죽을 때 이런 부처님의 3신이 성취된다고 상상하는 수행입니다. 
 
잠에 들어가는 것은 모든 것이 무너지는 열반의 체득과 같기에 법신의 성취이고
잠 속에서 꿈을 꿀 때는 오직 마음, 정신만 활동하기에 보신의 상태이고
아침에 깨어날 때는, 비로소 몸이 움직이기에 화신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내가 죽는 순간은 법신의 성취이고
죽은 후 정신, 영혼만 존재하는 중음신(귀신)의 상태는 보신의 상태이고
그런 중음신이 다시 수정란에 달라붙어서 어미의 자궁 속에서 자라나는 것은 것은 화신의 시작입니다.
 
이상과 같이 '법신, 보신, 화신'을 차례대로 '진리, 영혼, 몸'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에서
성부인 하느님(또는 하나님)은 법신
성자인 예수님은 화신
성신인 성령은 보신
에 대비됩니다. (탄허 스님의 가르침)

이어서 세 가지 질문을 추가하셨는데 인용하면서 답하겠습니다.

 



 
+ 법신을 대표하는 분은 비로자나부처님 뿐인가요?
현존하는 불전에서는 법신불의 명칭으로 비로자나부처님만 보입니다. 화엄경(80화엄)의 신화에 의하면 비로자나부처님은 우리가 사는 이곳의 불국토 즉, 삼천대천세계를 만드신 분으로, 대위광태자(60화엄의 보장엄동자)이셨던 그 분이 보살도를 통해 공덕을 축적한 후 성불하여 그 몸 그대로 우리가 사는 이 우주가 되어서 모든 생명을 품에 안고 계신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화엄경 도처에서 비로자나부처님의 털구멍, 또는 떨끝에 온갖 불국토가 들어간다는 경문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승불교 교리에 의하면 불국토가 이곳(우리가 사는 온 우주) 하나만 있는 게 아니라 수없이 많이 있기에 법신불이 다른 불국토에도 계실 수 있겠습니다.
 
+ 보신 노사나부처님은 어디에 계시나요?
보신불 가운데 대표적인 분이 아미타부처님입니다. 서방 극락정토에 계시다고 하는데, 아미타불 극락정토는, 우리가 사는 이곳 우주(삼천대천세계)에서 10만억 국토를 지난 곳에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방 극락정토의 한 가운데에서 아미타불께서 설법하신다고 합니다.
불교수행을 하면서 중도(中道)를 체득한 사람이 극락왕생을 발원할 경우 서방 극락정토의 중앙(中)에 태어나서 곧바고 아미타불을 친견하지만, 아직 중도를 모르고 이변(二邊, 흑백논리적 사고방식)에 빠진 사람이 극락왕생을 발원하면 극락의 변두리(邊)에 태어나서 500세가 지나야 중앙의 아미타부처님을 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원효 스님께서 <무량수경종요>에서 말씀하신 재미있는 이론입니다)
 
그런데, 보신이 '부처님의 정신'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아미타부처님이 계신 곳은 물리세계가 아니라, 우리의 정신세계, 영적인 세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노사나부처님'을 보신이라고 하지만, 이는 동아시아 불교 전통에서 <화엄경>을 오해하여 만들어진 잘못된 교리입니다. <화엄경>은 60권본, 80권본, 40권본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60권본 화엄경(불타발타라 번역)에서는 80권본(실차난타 번역)의 '비로자나불'을 '노사나불'이라고 번역했습니다. 그러나 비로자나불이나 노사나불이나 모두 같은 분으로 화엄경의 법신 부처님입니다. 
 
+ 보신과 화신에서 애매하게 헷갈립니다. 특히나 어느 점이 다른가요?
보신은 부처님의 정신, 화신은 부처님의 육체로 보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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