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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경서문 [제경서문18] 화엄경 입부사의해탈경계 보현행원품 원문 - 우리말 번역

출처 아라마제작
구성 TXT

 

대방광불화엄경입부사의해탈경계보현행원품

 

大方廣佛華嚴經

卷第八十一 四十, 普賢行願品

 

 

, 序分

 

爾時普賢菩薩摩訶薩稱歎如來勝功德已하시고 告諸菩薩及善財言하사대 善男子如來功德假使十方一切諸佛經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劫토록 相續演說하야도 不可窮盡이니라 若欲成就此功德門인댄 應修十種廣大行願이니라

 

, 正宗分

 

1, 十種誓願名稱

何等爲十一者禮敬諸佛이요 二者稱讚如來三者廣修供養이요 四者懺除業障이요 五者隨喜功德이요 六者請轉法輪이요 七者請佛住世八者常隨佛學이요 九者恒順衆生이요 十者普皆廻向이니라 善財白言호대 大聖이시여 云何禮敬으로 乃至廻向이니잇고

 

2, 禮敬諸佛

普賢菩薩告善財言하사대 善男子言禮敬諸佛者所有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數諸佛世尊我以普賢行願力故深心信解하야 如對目前하야 悉以淸淨身語意業으로 常修禮敬호대 一一佛所皆現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身하야 一一身으로 徧禮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佛이니 虛空界盡이면 我禮乃盡이어니와 以虛空界不可盡故 我此禮敬無有窮盡이며 如是乃至衆生界盡하고 衆生業盡하고 衆生煩惱盡이면 我禮乃盡이어니와 而衆生界乃至煩惱無有盡故我此禮敬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3, 稱讚如來

復次善男子言稱讚如來者所有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刹土所有極微一一塵中皆有一切世界極微塵數佛하며 一一佛所皆有菩薩海會圍遶어든 我當悉以甚深勝解現前知見으로 各以出過辯才天女微妙舌根하야 一一舌根出無盡音聲海하며 一一音聲出一切言詞海하야 稱揚讚歎一切如來諸功德海호대 窮未來際토록 相續不斷하야 盡於法界하야 無不周徧이니 如是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이면 我讚乃盡이어니와 而虛空界乃至煩惱無有盡故我此讚歎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4, 廣修供養

復次善男子言廣修供養者所有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中一一各有一切世界極微塵數佛하며 一一佛所種種菩薩海會圍遶어든 我以普賢行願力故起深信解現前知見하야 悉以上妙諸供養具而爲供養이니 所謂華雲鬘雲天音樂雲天傘蓋雲天衣服雲天種種香塗香燒香末香이라 如是等雲一一量如須彌山王하며 然種種燈호대 酥燈油燈諸香油燈이니一一燈炷如須彌山하며 一一燈油如大海水하야 以如是等諸供養具常爲供養이니라 善男子諸供養中法供養所謂如說修行供養利益衆生供養攝受衆生供養代衆生苦供養勤修善根供養不捨菩薩業供養不離菩提心供養이니라 善男子如前供養無量功德으로 比法供養一念功德컨대 百分不及一이며 千分不及一이며 百千俱胝那由他分迦羅分算分數分喩分優波尼沙陀分에도 亦不及一이니 何以故以諸如來尊重法故以如說行出生諸佛故若諸菩薩行法供養하면 則得成就供養如來如是修行是眞供養故니라 此廣大最勝供養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이면 我供乃盡이어니와 而虛空界乃至煩惱不可盡故我此供養亦無有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5, 懺除業障

復次善男子言懺除業障者菩薩自念호대 我於過去無始劫中由貪瞋癡하야 發身口意하야 作諸惡業無量無邊하니 若此惡業有體相者인댄 盡虛空界不能容受리니 我今悉以淸淨三業으로 徧於法界極微塵刹一切諸佛菩薩衆前하야 誠心懺悔하고 後不復造하야 恒住淨戒一切功德하니 如是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이면 我懺乃盡이어니와 而虛空界乃至衆生煩惱不可盡故我此懺悔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6, 隨喜功德

復次善男子言隨喜功德者所有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數諸佛如來從初發心으로 爲一切智하사 勤修福聚하야 不惜身命하고 經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劫토록 一一劫中捨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頭目手足하야 如是一切難行苦行으로 圓滿種種波羅蜜門하고 證入種種菩薩智地하야 成就諸佛無上菩提及般涅槃分布舍利所有善根我皆隨喜하며 及彼十方一切世界六趣四生一切種類所有功德乃至一塵이라도 我皆隨喜하며 十方三世一切聲聞及辟支佛有學無學所有功德我皆隨喜하며 一切菩薩所修無量難行苦行으로 志求無上正等菩提하는 廣大功德我皆隨喜如是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隨喜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7, 請轉法輪

復次善男子言請轉法輪者所有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中一一各有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廣大佛刹하며 一一刹中念念有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一切諸佛成等正覺하사 一切菩薩海會圍遶어든 而我悉以身口意業種種方便으로 殷勤勸請하야 轉妙法輪이니 如是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常勸請一切諸佛하야 轉正法輪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8, 請佛住世

復次善男子言請佛住世者所有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數諸佛如來將欲示現般涅槃者及諸菩薩聲聞緣覺有學無學乃至一切諸善知識我悉勸請하야 莫入涅槃하야 經於一切佛刹極微塵數劫토록 爲欲利樂一切衆生이니 如是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勸請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9, 常隨佛學

復次善男子言常隨佛學者如此娑婆世界毘盧遮那如來從初發心으로 精進不退하사 以不可說不可說身命으로 而爲布施하며 剝皮爲紙하고 析骨爲筆하고 刺血爲墨하야 書寫經典積如須彌하시니 爲重法故不惜身命이어든 何況王位城邑聚落宮殿園林一切所有及餘種種難行苦行乃至樹下成大菩提하사 示種種神通하며 起種種變化하며 現種種佛身하사 處種種衆會하사대 或處一切諸大菩薩衆會道場하며 或處聲聞及辟支佛衆會道場하며 或處轉輪聖王小王眷屬衆會道場하며 或處刹利及婆羅門長者居士衆會道場하며 乃至或處天龍八部人非人等衆會道場하사 處於如是種種衆會하야 以圓滿音으로 如大雷震하사 隨其樂欲하야 成熟衆生하며 乃至示現入於涅槃이어시든 如是一切我皆隨學하며 如今世尊毘盧遮那하야 如是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所有塵中一切如來皆亦如是어든 於念念中我皆隨學이니 如是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隨學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10, 恒順衆生

復次善男子言恒順衆生者謂盡法界虛空界十方刹海所有衆生種種差別이니 所謂卵生胎生濕生化生或有依於地水火風而生住者하며 或有依空及諸卉木而生住者하야 種種生類種種色身種種形狀種種相貌種種壽量種種族類種種名號種種心性種種知見種種欲樂種種意行種種威儀種種衣服種種飮食으로 處於種種村營聚落城邑宮殿하며 乃至一切天龍八部人非人等無足二足四足多足有色無色有想無想非有想非無想如是等類我皆於彼隨順而轉하야 種種承事하며 種種供養호대 如敬父母하며 如奉師長及阿羅漢乃至如來하야 等無有異하며 於諸病苦爲作良醫하며 於失道者示其正路하며 於暗夜中爲作光明하며 於貧窮者令得伏藏이니 菩薩如是平等饒益一切衆生하나니 何以故菩薩若能隨順衆生하면 則爲隨順供養諸佛이며 若於衆生尊重承事하면 則爲尊重承事如來若令衆生으로 生歡喜者則令一切如來歡喜니라 何以故諸佛如來以大悲心으로 而爲體故因於衆生하야 而起大悲하며 因於大悲하야 生菩提心하며 因菩提心하야 成等正覺하나니 譬如曠野沙磧之中有大樹王하니 若根得水枝葉華果悉皆繁茂인달하야 生死曠野菩提樹王亦復如是하야 一切衆生으로 而爲樹根하고 諸佛菩薩而爲華果하야 以大悲水饒益衆生이면 則能成就諸佛菩薩智慧華果하나니 何以故若諸菩薩以大悲水饒益衆生이면 則能成就阿耨多羅三藐三菩提故是故菩提屬於衆生이니 若無衆生이면 一切菩薩終不能成無上正覺이니라 善男子汝於此義應如是解以於衆生心平等故則能成就圓滿大悲하며 以大悲心으로 隨衆生故則能成就供養如來니라 菩薩如是隨順衆生하야 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隨順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11, 普皆廻向

復次善男子言普皆廻向者從初禮拜乃至隨順所有功德皆悉廻向盡法界虛空界一切衆生하야 願令衆生으로 常得安樂하야 無諸病苦하며 欲行惡法皆悉不成하고 所修善業皆速成就하며 關閉一切諸惡趣門하고 開示人天涅槃正路니라 若諸衆生因其積集諸惡業故所感一切極重苦果我皆代受하야 令彼衆生으로 悉得解脫하고 究竟成就無上菩提菩薩如是所修廻向虛空界盡하며 衆生界盡하며 衆生業盡하며 衆生煩惱盡하야도 我此廻向無有窮盡이니 念念相續하야 無有間斷하야 身語意業無有疲厭이니라

 

12, 利益

善男子是爲菩薩摩訶薩十種大願具足圓滿이니 若諸菩薩於此大願隨順趣入하면 則能成熟一切衆生하며 則能隨順阿耨多羅三藐三菩提하며 則能成滿普賢菩薩諸行願海하리니 是故善男子汝於此義應如是知니라

 

13, 殊勝功德

若有善男子善女人以滿十方無量無邊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一切世界上妙七寶及諸人天最勝安樂으로 布施爾所一切世界所有衆生하며 供養爾所一切世界諸佛菩薩호대 經爾所佛刹極微塵數劫토록 相續不斷하야 所得功德若復有人聞此願王하고 一經於耳所有功德으로 比前功德하면 百分不及一이며 千分不及一이며 乃至優波尼沙陀分에도 亦不及一이니라 或復有人以深信心으로 於此大願受持讀誦하며 乃至書寫一四句偈하면 速能除滅五無間業하며 所有世間身心等病種種苦惱乃至佛刹極微塵數一切惡業皆得消除하며 一切魔軍夜叉羅刹若鳩槃茶若毘舍闍若部多等飮血噉肉하는 諸惡鬼神皆悉遠離하며 或時發心하야 親近守護하리라 是故若人誦此願者行於世間호대 無有障礙호미 如空中月出於雲翳하야 諸佛菩薩之所稱讚이며 一切人天皆應禮敬이며 一切衆生悉應供養이니 此善男子善得人身하야 圓滿普賢所有功德하야 不久當如普賢菩薩하며 速得成就微妙色身하야 具三十二大丈夫相하며 若生人天하면 所在之處常居勝族하야 悉能破壞一切惡趣하며 悉能遠離一切惡友하며 悉能制伏一切外道하며 悉能解脫一切煩惱호미 如師子王摧伏群獸하야 堪受一切衆生供養하리라 又復是人臨命終時最後刹那一切諸根悉皆散壞하며 一切親屬悉皆捨離하며 一切威勢悉皆退失하며 輔相大臣宮城內外象馬車乘珍寶伏藏如是一切無復相隨호대 唯此願王不相捨離하야 於一切時引導其前하야 一刹那中卽得往生極樂世界하나니 到已卽見阿彌陀佛文殊師利菩薩普賢菩薩觀自在菩薩彌勒菩薩等이니 此諸菩薩色相端嚴하며 功德具足하야 所共圍遶어든 其人自見生蓮華中하야 蒙佛授記하고 得授記已經於無數百千萬億那由他劫토록 普於十方不可說不可說世界以智慧力으로 隨衆生心하야 而爲利益하며 不久當坐菩提道場하야 降伏魔軍하고 成等正覺하야 轉妙法輪하야 能令佛刹極微塵數世界衆生으로 發菩提心하야 隨其根性하야 敎化成熟하며 乃至盡於未來劫海토록 廣能利益一切衆生하리라 善男子彼諸衆生若聞若信此大願王하야 受持讀誦하고 廣爲人說하면 所有功德除佛世尊하고는 餘無知者是故汝等聞此願王莫生疑念하고 應當諦受하며 受已能讀하며 讀已能誦하며 誦已能持하며 乃至書寫하야 廣爲人說이니 是諸人等於一念中所有行願皆得成就하며 所獲福聚無量無邊하야 能於煩惱大苦海中拔濟衆生하야 令其出離하야 皆得往生阿彌陀佛極樂世界하리라

 

14, 重頌

爾時普賢菩薩摩訶薩欲重宣此義하사 普觀十方하고 而說偈言하사대

禮敬諸佛 所有十方世界中三世一切人師子 我以淸淨身語意一切徧禮盡無餘호대 普賢行願威神力으로 普現一切如來前하며 一身復現刹塵身하야 一一徧禮刹塵佛이로다

稱讚如來 於一塵中塵數佛各處菩薩衆會中하니 無盡法界塵亦然이라 深信諸佛皆充滿하고 各以一切音聲海普出無盡妙言詞하야 盡於未來一切劫토록 讚佛甚深功德海로다

廣修供養 以諸最勝妙華鬘妓樂塗香及傘蓋 如是最勝莊嚴具我以供養諸如來하며 最勝衣服最勝香末香燒香與燈燭 一一皆如妙高聚하야 我悉供養諸如來하며 我以廣大勝解心으로 深信一切三世佛하고 悉以普賢行願力으로 普徧供養諸如來로다

懺除業障 我昔所造諸惡業皆由無始貪恚癡 從身語意之所生이니 一切我今皆懺悔로다

隨喜功德 十方一切諸衆生二乘有學及無學 一切如來與菩薩所有功德皆隨喜로다

請轉法輪 十方所有世間燈最初成就菩提者 我今一切皆勸請하야 轉於無上妙法輪이로다 (7) 請佛住世 諸佛若欲示涅槃我悉至誠而勸請호대 惟願久住刹塵劫하사 利樂一切諸衆生이로다

普皆廻向 所有禮讚供養佛 請佛住世轉法輪 隨喜懺悔諸善根 廻向衆生及佛道로다

常隨佛學 我隨一切如來學하야 修習普賢圓滿行호대 供養過去諸如來及與現在十方佛 未來一切天人師하야 一切意樂皆圓滿이니 我願普隨三世學하야 速得成就大菩提로다

恒順衆生 所有十方一切刹廣大淸淨妙莊嚴 衆會圍遶諸如來 悉在菩提樹王下하시며 十方所有諸衆生願離憂患常安樂하야 獲得甚深正法利하야 滅除煩惱盡無餘로다

受持願 我爲菩提修行時一切趣中成宿命하고 常得出家修淨戒하야 無垢無破無穿漏하며 天龍夜叉鳩槃茶乃至人與非人等 所有一切衆生語悉以諸音而說法이로다

修行二利願 勤修淸淨波羅蜜하며 恒不忘失菩提心하야 滅除障垢無有餘하야 一切妙行皆成就하고 於諸惑業及魔境世間道中得解脫하야 猶如蓮華不着水하며 亦如日月不住空이로다

成熟衆生行願 悉除一切惡道苦하고 等與一切群生樂호대 如是經於刹塵劫토록 十方利益恒無盡하며 我常隨順諸衆生하야 盡於未來一切劫토록 恒修普賢廣大行하야 圓滿無上大菩提로다

不離願 所有與我同行者 於一切處同集會하야 身口意業皆同等하야 一切行願同修學하며 所有益我善知識爲我顯示普賢行하고 常願與我同集會하야 於我常生歡喜心이로다

供養願 願常面見諸如來及諸佛子衆圍遶하고 於彼皆興廣大供하야 盡未來劫無疲厭하며 願持諸佛微妙法하야 光顯一切菩提行하고 究竟淸淨普賢道하야 盡未來劫常修習이로다

利益願 我於一切諸有中所修福智恒無盡하야 定慧方便及解脫獲諸無盡功德藏하며 一塵中有塵數刹하고 一一刹有難思佛이어든 一一佛處衆會中我見恒演菩提行이로다

轉法輪願 普盡十方諸刹海一一毛端三世海 佛海及與國土海하야 我徧修行經劫海로다 一切如來語淸淨하사 一言具衆音聲海하야 隨諸衆生意樂音하야 一一流佛辯才海하며 三世一切諸如來 於彼無盡語言海 恒轉理趣妙法輪이어든 我深智力普能入이로다

淨土願 我能深入於未來하야 盡一切劫爲一念하고 三世所有一切劫으로 爲一念際我皆入하며 我於一念見三世所有一切人師子하고 亦常入佛境界中如幻解脫及威力이로다

承事願 於一毛端極微中出現三世莊嚴刹하고 十方塵刹諸毛端我皆深入而嚴淨하며 所有未來照世燈成道轉法悟群有하사 究竟佛事示涅槃이어든 我皆往詣而親近이로다

成正覺願 速疾周徧神通力普門徧入大乘力 智行普修功德力威神普覆大慈力 淨莊嚴勝福力無着無依智慧力 定慧方便諸威力普能積集菩提力 淸淨一切善業力滅一切煩惱力 降伏一切諸魔力圓滿普賢諸行力으로

總結大願 普能嚴淨諸刹海하며 解脫一切衆生海하며 善能分別諸法海하며 能甚深入智慧海하며 普能淸淨諸行海하며 圓滿一切諸願海하며 親近供養諸佛海하며 修行無倦經劫海하며 三世一切諸如來最勝菩提諸行願 我皆供養圓滿修하야 以普賢行悟菩提로다

結歸普賢 一切如來有長子하니 彼名號曰普賢尊이라 我今廻向諸善根하야 願諸智行悉同彼로다 願身口意恒淸淨하며 諸行刹土亦復然이니 如是智慧號普賢이라 願我與彼皆同等이로다

結歸文殊 我爲徧淨普賢行文殊師利諸大願하야 滿彼事業盡無餘하야 未來際劫恒無倦이로다 我所修行無有量하야 獲得無量諸功德하며 安住無量諸行中하야 了達一切神通力이로다 文殊師利勇猛智普賢慧行亦復然하니 我今廻向諸善根하야 隨彼一切常修學이로다

結歸廻向 三世諸佛所稱歎如是最勝諸大願 我今廻向諸善根하야 爲得普賢殊勝行이로다

願生淨土 願我臨欲命終時盡除一切諸障礙하고 面見彼佛阿彌陀하야 卽得往生安樂刹이로다 我旣往生彼國已現前成就此大願하야 一切圓滿盡無餘하야 利樂一切衆生界로다 彼佛衆會咸淸淨이어든 我時於勝蓮華生하야 親覩如來無量光現前授我菩提記로다 蒙彼如來授記已化身無數百俱胝하며 智力廣大徧十方하야 普利一切衆生界로다

總結十門無盡 乃至虛空世界盡하야 衆生及業煩惱盡이여 如是一切無盡時我願究竟恒無盡이로다

殊勝 功德 , 校量聞益 十方所有無邊刹莊嚴衆寶供如來하며 最勝安樂施天人하야 經一切刹微塵劫이라도 若人於此勝願王一經於耳能生信하야 求勝菩提心渴仰하면 獲勝功德過於彼로다

通顯諸行益 卽常遠離惡知識하며 永離一切諸惡道하고 速見如來無量光하야 具此普賢最勝願하면 此人善得勝壽命하며 此人善來人中生하며 此人不久當成就 如彼普賢菩薩行하리라 往昔由無智慧力하야 所造極惡五無間이라도 誦此普賢大願王하면 一念速疾皆消滅하며 族姓種類及容色相好智慧咸圓滿하며 諸魔外道不能摧하야 堪爲三界所應供하리라 速詣菩提大樹王하야 坐已降伏諸魔衆하고 成等正覺轉法輪하야 普利一切諸含識하리라

結勸受持 若人於此普賢願讀誦受持及演說하면 果報唯佛能證知決定獲勝菩提道하리라 若人誦此普賢願하면 我說少分之善根 一念一切悉皆圓하야 成就衆生淸淨願하리라 我此普賢殊勝行無邊勝福皆廻向하야 普願沈溺諸衆生으로 速往無量光佛刹하야지이다

 

15, 如來讚歎

爾時普賢菩薩摩訶薩於如來前說此普賢廣大願王淸淨偈已하신대 善財童子踊躍無量하며 一切菩薩皆大歡喜어늘 如來讚言하사대 善哉善哉라하시니라

 

, 流通分

1, 指所說法

爾時世尊與諸聖者菩薩摩訶薩演說如是不可思議解脫境界勝法門時

 

2, 時會大衆信受奉行

文殊師利菩薩而爲上首하시며 諸大菩薩及所成熟六千比丘彌勒菩薩而爲上首하시며 賢劫一切諸大菩薩無垢普賢菩薩而爲上首하시며 一生補處住灌頂位諸大菩薩及餘十方種種世界普來集會一切刹海極微盡數諸菩薩摩訶薩衆大智舍利弗摩訶目犍連等而爲上首어든 諸大聲聞幷諸人天一切世主天龍夜叉乾闥婆阿修羅迦樓羅緊那羅摩睺羅伽人非人等一切大衆聞佛所說하사옵고 皆大歡喜하야 信受奉行하시니라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께서 부처님의 수승공덕을 찬탄하시고 나서 여러 보살들과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부처님의 공덕은 비록 시방삼세 일체제불의 말할 수 없이 많은 부처님 국토의 아주 작은 티끌들 수만큼이나 많은 겁을 지나도록 계속해서 말할지라도 끝나지 않느니라.
만일 그러한 공덕문을 성취코자 한다면, 마땅히 열가지 광대한 행원을 닦아야 하나니, 그 열가지 원(願)이란 무엇인가? 첫째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함이요, 둘째 부처님을 우러러 찬탄함이요, 셋째 널리 공양함이요, 넷째 업장을 참회함이요, 다섯째 남의 공덕을 따라 기뻐함이요, 여섯째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함이요, 일곱째 부처님께서 세상에 오래 머무르시길 청함이요, 여덟째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움이요, 아홉째 항상 중생을 수순함이요, 열째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함이 그것이니라.”
 선재동자가 아뢰었다. “거룩하신 이여, 열 가지 대원을 닦는 방법을 알려주소서. 어떻게 예배하고 공경하오며, 어떻게 회향하오리까.”
 보현보살께서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셨다.
 1. 예경제불원
“선남자여, 예경제불원이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 국토에 있는 아주 작은 티끌들 수만큼이나 많은 부처님께 보현의 수행과 서원의 힘으로 마음 깊이 믿고 이해하기를 눈앞에서 친견하듯 받들되, 청정한 몸과 말과 뜻으로 항상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니라. 
낱낱 부처님 처소에서 말할 수 없이 많은 불국토의 아주 작은 티끌들 수만큼이나 많은 몸을 나타내어 한몸한몸으로 말할 수 없이 많은 불국토에 계신 극미진수만큼이나 많은 부처님께 두루 예경하는 것이니, 허공계가 다하여야 나의 예경도 다하려니와 허공계가 다함이 없으므로 이와 같은 나의 예경도 끝나지 않느니라.
이와같이 예경함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예경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예경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2. 칭찬여래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칭찬여래원이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 국토의 극미진수만큼이나 많은 일체세계에 극미진수의 부처님들이 계시고, 낱낱 부처님 처소에는 바다같은 보살대중들로 둘러싸여 계시나니, 내가 마땅히 깊고 뛰어난 견해를 다 갖추어 지견이 현전하고, 변재천녀보다 더 뛰어난 혀를 내어, 낱낱 설근으로 끝없는 소리바다를 내고 낱낱 음성마다 온갖 말씀을 바다처럼 내어 일체 부처님의 광대한 공덕바다를 드높여 찬탄하는 것이니, 미래세가 다하여도 계속하여 그치지 않으니, 온 법계에 두루하지 않은 곳이 없느니라. 
이와같이 부처님을 찬탄함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찬탄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찬탄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3. 광수공양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광수공양원이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불국토에 있는 극미진수만큼이나 많은 일체세계에, 극미진수의 부처님들이 계시고, 낱낱 부처님 처소에는 바다같은 보살대중들이 둘러싸고 계시나니, 내 보현의 수행과 서원의 힘으로 깊은 믿음을 일으켜 지견으로 눈앞에 친견하듯, 으뜸가는 미묘 공양구를 갖추어 공양올리니, 이른바 꽃다발과 하늘음악과 하늘일산과 하늘옷과 갖가지 하늘 향인 바르는 향·사르는 향·가루 향과 이와같은 것들의 낱낱 무더기가 수미산 같고, 갖가지 사르는 등불은 우유등·기름등·향류등의 낱낱 등불심지는 수미산 같고 낱낱 등불기름은 큰바닷물 같아 이와같이 온갖 공양구로써 항상 공양올리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모든 공양 중에 법공양이 으뜸이니, 말하자면 부처님 가르침 그대로 수행하는 공양, 중생들을 이익되게 하는 공양, 중생들을 섭수하는 공양, 중생들의 괴로움을 대신하는 공양, 선근을 부지런히 닦는 공양, 보살이 할 일을 포기하지 않는 공양, 보리심을 여의지 않는 공양이 그것이니라.
선남자여, 앞서 말한 공양의 무량공덕도 법공양의 일념공덕에 비하자면 백분의 일, 천분의 일, 백천구지 나유타분의 일, 가라분·산분·수분·유분·우바니사타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모든 부처님께서 법을 으뜸으로 존중하는 까닭이며, 부처님 가르침대로 수행하는데서 모든 부처님이 출생하는 까닭이며, 모든 보살들이 법공양을 실천하면 부처님께 공양올리는 것과 같아서 이러한 수행이야말로 참다운 공양인 까닭이니라.
이와같이 공양함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이 공양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공양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4. 참제업장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참제업장원이란 보살이 ‘내가 과거 무시이래로 오랜 겁을 지내오면서 탐진치로 말미암아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모든 악업이 헤아릴수 없으니, 만약 그 악업에 모습이 있다면 진법계 허공계로도 담을 수가 없을지니, 내가 이제 삼업을 청정히 하여 법계에 두루하신 극미진수만큼이나 많은 모든 부처님과 보살대중 앞에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하고나서 다시 짓지 않고, 청정계율의 일체공덕바다에 항상 머물겠나이다.’하고 보살 스스로 다짐하는 것이니라.
이와같이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참회함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참회함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5. 수희공덕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수희공덕원이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 국토에 있는 말할수없이 많은 극미진수 만큼이나 오랜 겁을 지내오면서, 말할 수 없이 많은 불국토에서 극미진수만큼이나 많은 머리와 눈과 손과 발의 고통에도 개의치 않고 이러한 난행고행으로 가지가지 바라밀문을 원만히하여, 가지가지 보살지의 계위에 들어가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보리와 반열반을 성취하고, 그 사리는 나누어 퍼뜨리는 선근 모두를 내가 따라 기뻐하며 저 시방일체세계의 육도에서 태에서 나고 알에서 나고 습한데 나고 화하여 나는 갖가지 모든 중생들이 지닌 공덕과 한 티끌만한 공덕까지도 내가 모두 따라 기뻐하며, 시방삼세 일체성문과 벽지불과 유학무학이 지닌 공덕을 내가 모두 따라 기뻐하며, 일체보살께서 헤아릴수 없는 난행고행을 닦으시면서 무상정등정각을 항상 구하시던 광대공덕을 내가 모두 따라 기뻐하느니라.
이와같이 따라 기뻐함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수희공덕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수희공덕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6. 청정법륜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청정법륜원이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 국토에 있는 극미진수만큼이나 많은 불국토에 말로다 할 수 없이 많은 극미진수의 광대한 부처님 국토가 있고, 낱낱 불국토에는 일념마다 말할 수 없이 많은 극미진수의 부처님께서 정각을 이루시고, 바다같은 보살대중들로 둘러싸여 계시는지라, 내가 몸과 말과 뜻으로 가지가지 방편으로써 묘한 법의 바퀴 굴리시길 간절하게 청하는 것이니라.
이와같이 설법을 청함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권청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권청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7. 청불주세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청불주세원이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 국토에 있는 극미진수만큼이나 많은 여러 부처님들께서 장차 반열반을 드시려할 때, 혹은 모든 보살·성문·연각·유학·무학·일체 선지식들께서 반열반에 드시려할 때, 내가 일체 불국토의 미진수겁이 지나도록 일체중생을 이락하게 하기위하여 열반에 들지 않도록 권청하는 것이니라. 
이와같이 부처님 세상에 오래 머무시길 청함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권청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권청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8. 상수불학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상수불학원이란 사바세계 비로자나 부처님께서 처음 발심하신 이후 정진하심에 물러남이 없었으니, 말할 수 없이 많은 목숨으로 보시함에 가죽을 벗겨 종이삼고 뼈를 쪼개 붓을 삼고 피를 뽑아 먹물 삼아 경전 배껴쓰기를 수미산만큼이나 하시며 불법을 중히여겨 신명을 아끼지 않으시던 일이며, 임금의 자리 뿐만아니라 도시·시골·마을·궁전·공원·수풀에 있는 일체 모든 것을 아끼지 않으시던 일이며, 그 밖의 가지가지 난행고행을 아끼지 않으시던 일이며, 보리수 아래에서 정각을 성취하신 후 가지가지 신통을 보이시고 가지가지 변화를 일으키신 일이며, 온갖 부처님 몸을 나투시어 여러 대중모임에 머무시되, 일체 모든 대보살대중이 모인 도량이나, 혹은 성문·연각·벽지불 대중이 모인 도량이나, 혹은 전륜성왕과 그 권속들이 모인 도량이나 혹은 왕족·바라문·장자·거사 대중들이 모인 도량이나 혹은 천신·용왕·팔부신중·인비인 등의 대중들이 모인 도량이나 이와같이 가지가지 대중모임에 계시면서 각기 대중모임이 원하는 바에따라 벼락같은 원만음성 내리시어 중생들을 성숙케 하시던 일이며, 또한 열반에 들어 보이시던 이와같은 모든 일들을 내가 모두 따라 배우니, 바로 지금도 비로자나 부처님께서 하신 바와같이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국토에 있는 극미진수만큼 많은 모든 부처님께서도 또한 이와 같은 자취를 보이시니, 일념마다 내가 모두 따라 배우는 것이니라.
이와같이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움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배움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배움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9. 항순중생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항순중생원이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 국토에 있는 중생들은 가지가지 차별이 있으니, 난생·태생·습생·화생으로 다르게 태어나고, 어떤 중생은 지수화풍에 의지하여 살기도 하고, 어떤 중생은 허공에 의지하여 살기도 하고, 혹은 풀이나 나무에 의지하여 살기도 하는지라, 여러 가지 태어남과 여러 가지 몸과 여러 가지 형상과 여러 가지 모습과 여러 가지 수명과 여러 가지 종족과 여러 가지 이름과 여러 가지 심성과 여러 가지 지견과 여러 가지 욕락과 여러 가지 의도와 여러 가지 위의와 여러 가지 의복과 여러 가지 음식으로 가지가지 차별이 있으니, 시골이나 마을이나 도시나 궁전이나 머무는 곳이 다르고, 또한 일체 천신·용왕·팔부신중·인비인 등 사는 세계가 다르고, 또한 발 없거나 두발 가지거나 네 발 가지거나 여러 발을 가지기도 하고, 모양이 있거나 모양이 없기도 하고, 생각있거나 생각없거나 생각있는 것도 아니고 생각없는 것도 아니기도 하는 이와같이 각기 다른 중생들 무리마다, 내가 그들에게 수순하여 갖가지로 섬기고 갖가지로 공양함에, 부모님을 공경하듯 스승님과 아라한과 부처님과 다름없이 받드는 것이니라. 
병든 이에게는 좋은 의사 되어주고 길을 잃은 이에게는 바른길을 보여주고 캄캄한 밤 광명되고 가난한 이에게는 감춰뒀던 보배찾게 도와주어 이와같이 보살은 일체중생을 한결같이 이익되게 하느니라.
왜냐하면 보살이 중생들을 수순하면 모든 부처님께 수순하여 공양하는 것이요, 중생들을 존중하고 섬기면 모든 부처님을 존중하고 섬기는 것이요, 중생들을 환희케 하면 모든 부처님을 환희케 하는 것이기 때문이니, 모든 부처님께서는 대자비심을 근본으로 하시는 까닭이니라. 중생들로 말미암아 대비심을 일으키고 대비심으로 말미암아 보리심이 일어나고, 보리심을 인연으로 정각을 성취하니, 비유하면 사막위에 큰나무가 있어 뿌리가 물을 얻으면 가지와 잎과 꽃과 열매가 우거지는지라, 깨달음의 나무 또한 이와 같아서 일체중생을 나무뿌리요 제불보살은 꽃과 열매니, 대자비의 감로수로 중생을 요익케하면 제불보살의 지혜열매를 성취할 수 있느니라. 왜냐하면 모든 보살들은 대비의 감로수로 중생들을 요익케하는 까닭으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나니, 그러므로 깨달음은 중생에게 달려있고, 중생들이 없으면 결국에는 일체보살도 무상정등정각을 이루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여, 그대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중생에게 마음을 평등히 쓰는 까닭에 원만한 대자비를 성취할 수 있고, 대자비심으로 중생들을 수순하는 까닭에 부처님께 공양함을 성취하는 것이구나.’
이와같이 중생들을 수순함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수순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수순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10. 보개회향원
 “다음으로 선남자여, 보개회향원이란 처음 예경제불원부터 수순중생원에 이르기까지 아홉가지 행원공덕을 진법계 허공계의 일체중생에게 모두 회향하는 것이니, 중생들이 병고없이 항상 안락하고, 악법을 행하려해도 성취되지 않고, 선업은 닦는 즉시 이뤄지며, 일체 모든 악취문의 빗장을 닫아버리고 인간이나 천상에서 열반에 이르는 바른길을 열어보이며, 만약 그동안의 온갖 악업으로 말미암아 몹시 무거운 고통 과보를 받게되면, 고통과보 내가 대신 받을지니, 그 중생들 모두 해탈하여 구경에는 무상보리 성취하길 발원하는 것이니라. 
이와같이 수행공덕 회향함에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야 나의 회향도 끝나려니와, 허공계와 중생계와 중생업과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회향도 끝나지 않나니, 생각생각 상속하여 잠시도 멈추지 않고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업은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보현 십대원의 공덕
 “선남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십종대원을 원만하게 구족하는 방법이니라. 만약 모든 보살들이 이러한 대서원을 닦아 나가면 일체중생을 성숙시키고 야뇩다라삼먁삼보리에 수순하고 이 보현의 모든 수행과 원력바다를 가득히 채울 수 있느니라.
선남자여, 그대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셀 수 없고 끝도없어 말로다 할 수 없이 많은 불국토의 극미진수 만큼이나 많은 일체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칠보로, 또한 인간계와 천상계에서 가장 수승한 안락으로 일체세계에 있는 중생들에게 보시하고 일체세계의 제불보살님께 공양올리기를 불국토의 극미진수겁의 오랜 겁수를 지내도록 계속하여 그치지 않는 공덕과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보현행원을 한번 듣고 귀에 스친 공덕을 비교한다면, 백분의 일·천분의 일·우파니사타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느니라.
또한 어떤 사람이 깊은 신심으로 이 보현행원을 수지독송하거나 사구게를 베껴쓰면 무간지옥 악업은 즉시 소멸되며, 세간에 있으면서 몸과 마음의 괴로움과 여러 가지 고뇌부터 찰진겁만큼이나 많은 일체악업은 모두 소멸되며, 일체 마구니·야차·나찰·구반다·비사사·부단나처럼 피마시고 살을씹는 온갖 나쁜 귀신들이 모두 멀리 떠나는데 그들중에 몇몇들은 발심하여 가까이서 지켜주느니라.
그러므로 보현행원을 독송하는 사람은 세간을 다니더라도 허공에 뜬 달이 구름경계 벗어나듯 걸림없으며, 여러 부처님과 보살님께 칭찬받으며, 일체 인간이나 천인들이 모두 예경하며, 일체중생들이 공양하느니라.
이렇게 잘 닦은 수행자는 훌륭한 사람몸 받아 보현보살의 공덕을 원만히 하여 머지않아 보현보살처럼 미묘한 색신을 빠르게 성취하여 대장부의 삼십이상을 갖추며, 인간이나 천상세계 나게되면 가는 곳마다 뛰어난 가문에 머무르며, 능히 모든 악취를 깨부수고 일체 나쁜 벗을 멀리하며, 일체 외도를 항복받고 일체번뇌를 해탈함에 마치 사자왕이 뭇짐승들의 굴복을 받듯이 일체중생의 공양을 받게되리라. 
또한 이 사람이 임종하는 마지막 찰나에 일체 신체기능은 모두 다 무너지고 가족권속들도 놓고 떠나는데, 일체권세 잃게되고, 높은 벼슬이나 궁전같은 집이나 마차와 코끼리 같은 값비싼 탈것이나 쟁겨뒀던 보물이나 이와같은 온갖 것을 가져갈 수 없지마는, 오직 하나 이 보현의 대행원이 어느때고 가는 앞길 인도하여 극락세계 왕생하게 되느니라.
극락왕생 한후에는 문수사리보살·보현보살·관자재보살·미륵보살 등 여러 보살님들이 단정하고 공덕구족한 모습으로 아미타 부처님을 둘러싸며 앉아계신 것을 친견하게 되느니라. 그 사람은 연꽃에서 태어나서 ‘셀수 없는 백천만억나유타겁을 지나 말할수없이 많은 세계의 중생들이 원하는데로 지혜의 힘으로 이롭게 할것이며, 오래지않아 마땅히 보리도량에 앉아 마구니를 항복받고 정각을 이룰지니, 법문 설함에 불국토의 극미진수의 세계 중생들로 하여금 보리심을 내게하고 근기와 성품에 따라 중생들을 교화하고 성숙시키며 미래겁의 바닷물이 마를때까지 일체중생을 널리 이롭게 할것이니라.’라고 자신이 부처님께 수기받는 것을 보게 되느니라. 
 선남자여, 저 중생들이 이 십종대원을 듣고서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며, 남을 위해 알려준다면 그 공덕은 부처님만 아시리라. 그러므로 그대들은 이 보현행원을 듣고나서 의심하지 말고 잘 살펴서 받을지니, 받아서는 읽고, 읽고는 외우고, 외우고는 항상 지니며, 혹은 베껴쓰거나 남을 위해 알려주어야 하느니라. 이런 사람들은 일념 중에 십대원을 모두 성취하리니, 얻게되는 복덕은 무량무변하여 번뇌의 고통바다에서 중생들을 제도하여 출리심을 일게하며, 모두 아미타부처님의 극락세계 왕생하게 되느니라.” 
이때 보현보살마하살께서 이 뜻을 다시 펴시고자 시방을 두루 관하시며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가이없는 시방세계 그가운데에 과거현재 미 래 의 부처님들께 
맑고맑은 몸과말과 뜻을기울여 빠짐없이 두루두루 예경하옵되 
보현보살 행과원의 위신력으로 널리일체 부처님전 몸을나투고 
한몸다시 찰진수의 몸을나투어 찰진수불 빠짐없이 예경합니다. 
한티끌속 티끌수의 부처님계셔 곳곳마다 많은보살 모이시었고 
무진법계 미진에도 또한그같이 부처님이 충만하심 깊이믿으며 
몸몸마다 한량없는 음성으로써 다함없는 묘한말씀 모두내어서 
오는세상 일체겁이 다할때까지 부처님의 깊은공덕 찬탄합니다. 
아름답기 으뜸가는 여러꽃다발 좋은풍류 좋은향수 좋은일산들 
이와같은 가장좋은 장엄구로써 시방삼세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으뜸가는 좋은의복 좋은향들과 가루향과 꽂는향과 등과촛불의 
낱낱것을 수미산의 높이로모아 일체여래 빠짐없이 공양하오며 
넓고크고 수승하온 이내슬기로 시방삼세 부처님을 깊이믿삽고 
보현보살 행원력을 모두기울여 일체제불 빠짐없이 공양합니다.
지난세상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무시이래 탐심진심 어리석음이 
몸과말과 뜻 으 로 지었음이라 제가이제 남김없이 참회합니다. 
시방세계 여러종류 모든중생과 성문연각 유학무학 여러이승과 
일 체 의 부처님과 모든보살의 지니옵신 온갖공덕 기뻐합니다.
시방세계 계시옵는 세간등불과 가장처음 보리도를 이루신님께 
위 없 는 묘한법문 설하시기를 제가이제 지성다해 권청합니다.
부처님이 반열반에 들려하시면 찰진겁을 이세상에 계시오면서 
일체중생 이락하게 살펴주시길 있는지성 기울여서 권청합니다. 
부처님을 예찬하고 공양한복덕 오래계셔 법문하심 청하온공덕 
기뻐하고 참회하온 온갖선근을 중생들과 보리도에 회향합니다. 
제가여러 부처님을 따라배우고 보현보살 원만한행 닦아익혀서
지난세상 시방세계 부처님들과 지금계신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여러가지 즐거움이 원만하도록 오는세상 부처님께 공양하옵고
삼 세 의 부처님을 따라배워서 무상보리 성취하기 원하옵니다.
시방세계 일 체 의 모든세계의 넓고크고 청 정 한 묘장엄속에 
모든여래 대중들과 함께하시어 큰보리수 아 래 에 계시옵거든 
시방세계 온갖종류 모든중생이 근심걱정 다여의어 항상즐겁고 
심히깊은 바른법문 공덕받아서 모든번뇌 남김없이 없애지이다. 
제가보리 이루려고 수행할때에 나는국토 어디서나 숙명통얻고 
날때마다 출가하여 계행을닦되 청정계율 빈틈없이 지키오리다.
천신들과 용왕야차 구반다들과 혹은사람 인듯아닌 이들까지도
일체중생 쓰고있는 여러언어로 가지가지 소리내어 설법하오며
청정하온 바라밀행 힘써닦아서 어느때나 보리심을 잊지않으며 
모든업장 모든허물 멸해버리고 일체모든 미묘행을 성취하오며 
가지가지 미혹업장 마경계라도 중생세간 그속에서 해탈얻으리.
연꽃잎에 물방울이 묻지않듣이 해와달이 허공중에 머물지않듯 
일체모든 악취고통 없애버리고 중생에게 즐거움을 고루주기를
찰진겁이 지나도록 쉬지않으며 시방중생 위하는일 끝이없으리.
제가항상 모든중생 수순하기를 오는세상 일체겁이 다할때까지
보현보살 광대행을 항상닦아서 위 없 는 원만보리 이루오리다.
저와함께 보현행을 닦는이들이 날적마다 여러곳에 함께모여서
몸과말과 뜻의업이 모두같아서 일체행원 모두함께 수학하오며
저희들을 이끄시는 선지식들도 저희에게 보현행을 가르치시고
어느때나 함께모인 우리모임에 어느때고 환희심을 내어지이다.
원합노니 시방세계 온갖중생들 부처님과 귀의함을 가까이보며 
중생모두 광대공양 항상올리되 미래겁이 다하도록 지치지않고
부처님의 미묘법문 수지하옵고 일체모든 보리행을 널리빛내고
구경에는 청정보현 십종대원을 미래겁이 다하도록 닦아지이다.
시방세계 어디든지 가는곳마다 복과지혜 끝도없이 항상닦으며
선정지혜 온갖방편 해탈지견등 다함없는 공덕장을 모두이루리.
한티끌속 미진수의 세계가있고 하나하나 국토마다 많은부처님
한분한분 부처님이 계신회상에 보리행을 항상펴심 친견하오리.
시방법계 모든바다 물방울마다 하나하나 터럭마다 삼세의바다
바다같이 한량없는 불국토에서 무량겁을 제가두루 수행하오리
일체여래 음성말씀 청정하시니 한마디에 온갖음성 모두갖추고
일체중생 환희하는 법음펴시니 음성마다 설법변재 미묘하시네.
과거현재 미래세의 부처님께서 다함없는 말씀바다 펼쳐내시니
제가항상 미묘법문 깊이새겨서 지혜의힘 의지하여 요달하리라.
제가능히 미래세에 깊이들어가 일체겁이 다하도록 일념이루어
과거현재 미래세의 일체겁들을 일념삼아 제가모두 들어갈지니
과거현재 미래세의 부처님들을 일념으로 제가모두 친견하리니
부처님이 계신경계 들어가서는 공한도리 해탈경계 위신력으로
한터럭끝 아주작은 티끌속에서 삼세장엄 불국토가 나타남이라
시방세계 미진국토 터럭끝마다 제가깊이 들어가서 장엄하리라.
미래세에 중생세계 비추는등불 성도하여 중생들을 교화하시며
구경에는 열반하는 일대사인연 제가두루 나아가서 받드오리다.
찰나간에 두루하는 신통의힘과 일체문에 두루하는 대승의힘과 
지혜실천 널리닦는 공덕의힘과 위신으로 덮어주는 자비의힘과
청정장엄 두루하는 복덕의힘과 애착없이 날카로운 지혜의힘과
삼매지혜 모든방편 위엄의힘과 널리두루 쌓아모은 보리의힘과
맑고맑은 온갖모든 선업력으로 일체모든 번뇌의힘 멸해버리고
일체모든 마군의힘 항복받으며 보현보살 대원행을 원만히하고
시방법계 청정장엄 두루마치고 바다같은 모든중생 해탈케하며
바다같은 온갖법을 잘분별하여 한량없는 지혜바다 깊이들어가
한량없는 모든수행 깨끗이닦아 한량없는 온갖행원 원만히하며
한량없는 부처님께 공양하면서 무량겁을 부지런히 수행하오며
과거현재 미래세의 부처님처럼 수승하온 보리도인 온갖행원을
제가모두 공양하고 원만히닦아 보현보살 행원으로 보리이루리.
일체모든 부처님의 맏아드님은 그이름이 거룩하신 보현보살님
제가이제 온갖선근 회향하오니 지혜행원 저도그와 같아지이다.
몸과말과 뜻의업이 항상깨끗해 모든행과 국토모두 역시그러한
이와같은 지혜바로 보현이시니 바라건대 저도그와 같아지이다. 
문수사리 법왕자의 모든행원과 보현행원 제가두루 청정히닦아
부처님일 남김없이 원만히함에 미래세가 다하도록 그치지않고
한량없는 많은수행 모두닦아서 한량없는 많은공덕 모두이루고 
한량없는 보살행에 머무르면서 한량없는 신통묘용 요달하리라. 
문수사리 법왕자의 용맹지혜도 보현보살 지혜행도 그러하시니 
제가이제 모든선근 회향하여서 보살님의 모든행원 항상배우리. 
삼세여래 부처님이 칭찬하시는 이와같이 으뜸가는 모든대원에 
제가이제 모든선근 회향하여서 수승하온 보현행을 얻어지이다. 
원합노니 제목숨이 다하려할때 모든업장 모든장애 다없어져서 
찰나중에 아미타불 친견하옵고 그자리서 극락왕생 하여지이다. 
온갖것을 남김없이 원만히함에 일체중생 이락하게 하여지이다.
아미타불 계신곳은 청정하오니 제가그때 연꽃에서 태어나고서
무량광불 아미타불 친견하옵고 그 자리서 수기주심 받으오리다.
아미타불 내려주신 수기받은후 한량없는 백구지의 몸을나투어
지혜의힘 시방세계 두루펼쳐서 일체중생 이락하게 하여지이다.
허공계가 다 하 고 중생다하고 업과번뇌 다한다면 모르거니와 
이와같은 일체것이 끝없사오니 저의원도 길이길이 끝없사오리.
시방세계 가득쌓인 온갖보배로 부처님께 공양하여 장엄하여도
한량없는 미진겁수 지나가도록 천상인간 안락하게 보시하여도
어떤사람 이수승한 보현행원을 한번듣고 믿는마음 능히낸다면
무상보리 구할마음 간절해져서 얻는공덕 그것보다 수승하리라.
악지식은 언제라도 즉시여의고 길이길이 악도세계 가지않으며
무량광불 아미타불 속히친견해 수승하온 보현행원 이루오리다.
이사람은 길이길이 수명얻으며 날적마다 항상좋은 사람몸받고
이사람은 머지않아 보현보살의 크고넓은 보살행원 성취하리라. 
지난날에 어리석고 지혜없어서 무간지옥 빠질중죄 지었더라도 
보현보살 십대행원 읽고외우면 일념간에 모든죄업 소멸하리니 
날적마다 좋은가문 좋은용모와 좋은상호 밝은지혜 원만하여서 
마구니나 외도들이 범접못하고 삼계중생 온갖공양 받게되리라.
오래잖아 보리수의 밑에나아가 그자리서 마왕파순 항복받고서 
무상정각 성취하고 법을설함에 모든중생 빠짐없이 이익주리라. 
누구든지 보현행원 읽고외우고 받아지녀 남을위해 연설한다면 
그과보는 부처님만 능히아시니 틀림없이 무상보리 얻게되리라. 
어떤사람 보현행원 읽고외우는 선근공덕 아주조금 말하자며는 
일념간에 일체공덕 원만히하여 중생들의 청정원을 성취하리라. 
제가이제 거룩하온 보현보살의 광대행원 수승한복 회향하오니 
삼계고해 고통받는 모든중생들 하루속히 극락왕생 하여지이다.

보현보살마하살께서 이 <보현광대원왕청정게>를 설하시니, 선재동자가 환희용약하고 여러 보살들은 모두 즐거워했으며, 부처님께서는 “훌륭하다, 훌륭하다.” 칭찬하시었다.
부처님께서 거룩한 여러 보살마하살과 함께 이 <불가사의해탈경계>의 수승한 법문을 연설하실 때, 문수사리보살을 상수로 한 여러 대보살들과 그들이 성숙시킨 육천 비구와, 미륵보살을 상수로 한 현겁의 여러 대보살들과, 무구보현보살을 상수로 한 일생보처로서 십지의 대보살들과, 그리고 시방의 가지가지 세계에서 이 회상에 참석하신 일체불국토의 바다같은 극미진수만큼 셀 수 없는 제불보살님들과, 대지사리불·마하목건련 등을 상수로 한 여러 대성문들과 아울러 천상·인간의 모든 세간 주인들과 하늘·용왕·야차·건달바·아수라·가루라·긴나라·마후라가·사람인 듯 사람 아닌 듯한 인비인 등 일체 대중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모두 크게 기뻐하여 믿고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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