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허큰스님 팔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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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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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해탈(八解脫)
팔해탈은 팔배사(八背捨)라고도 한다. 팔종의 관념. 이 관념에 의하여 오욕(五欲)을 등지고 탐(貪)하고 고집(固執)하는 마음을 버리기 때문에 배사(背捨)라고 한다. 또 이것으로 삼계(三界)의 번뇌(煩惱)를 끊고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증득(證得)하므로 해탈(解脫)이라고도 한다.
1.내유색상관외색해탈(內有色想觀外色解脫) : 안으로 색욕(色欲)을 탐하는 생각이 있으므로 이 탐심(貪心)을 없애기 위하여 밖의 부정인 퍼렇게 어헐 든 빛 등을 관하여 탐심을 일어나지 않게 하는것.
2.내무색상관외색해탈(內無色想觀外色解脫) : 안으로 색욕을 탐내는 생각은 이미 없어졌으나 이것을 더욱 굳게 하기 위하여 밖의 부정한 퍼렇게 어혈든 빛 등을 관하여 탐심을 다시 일으키지 않게 하는 것.
3.정해탈신작증구족주(淨解脫身作證具足住) : 깨끗한 색을 관하여 탐심을 일으키게 하지 못하게 함을 정해탈(淨解脫)이라 하고 이 정해탈을 몸 안에 증득하여 구족원만(具足圓滿)하며 정(定)에 들어 있음을 신작증구족주(身作證具足住)라고 한다.
4.공무변처해탈(空無邊處解脫).
5.식무변처해탈(識無边處解脫).
6.무소유처해탈(無所有處解脫)
7.비상비비상처해탈(非想非非想處解脫) : 이 넷은 각각 능히 그 아랫자리의 탐심을 버리므로 해달이라 한다.
8.멸수상정해탈신작증구족주(滅受想定解脫身作證具足住) : 이것은 멸진정(滅盡定)이니 멸진정은 수(受) 상(想) 등의 마음을 싫어하여 길이 무심(無心)에 머물므로 해탈이라 한다.
이상은 팔해탈을 간단하게 설명해 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