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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산림기도 [독송용] 묘법연화경 제13 권지품

출처 수집자료
구분 독송용-우리말
읽어드림 듣기 가능
묘법연화경 권지품 제십삼 ① 이 때 약왕보살마하살과 그리고 또 대요설보살마하살께서는 이만 보살의 권속과 더불어 함께 하여 모두 부처님 앞에서 이러한 맹세의 말씀을 하시되,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께옵서는 염려를 하시지 마시옵소서.
저희들은 부처님께옵서 멸하신 뒤에 마땅히 이 경전을 받들어 가지고 읽고 외우며 설하오리다.
뒤 악한 세상에 중생은 착한 근본이 점점 적어지고, 깨닫지 못하고서도 깨달은 체하는 거만한 자 가 많으며, 이익되는 공양을 탐하여, 착하지 못한 근본은 늘고, 해탈에서 멀리 떠나니, 비록 가히 가르쳐 교화하기가 어려울지라도, 저희들은 마땅히 크게 참는 힘을 일으켜서, 이 경을 읽고 외우며 가지고 설하며 써서 베끼며 가지가지로 공양을 하되, 몸과 목숨을 아끼지 아니하오리다.
』 이 때 많은 이 가운데에서 오백 아라한으로서 수기 받음을 얻은 자께서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오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스스로 맹세하여 원을 하오니, 다른 국토에서 널리 이 경을 설하오리다.
』 하셨더이다.
또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팔천 사람의 수기 받음을 얻은 자께서, 자리로부터 일어나서 그리고는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이런 맹세의 말씀을 하오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마땅히 다른 국토에서 널리 이 경을 설하오리다.
까닭은 무엇인가 하오면, 이 사바국토 가운데에는 모질고 악한 사람이 많아서, 깨닫지 못하고서도 깨달은 체하는 거만함 을 품으며, 공덕이 얕고 엷어서 성내고 흐리며 아첨하고 비뚤어져 마음이 진실하지 못한 까닭이옵니다.
』 그 때 부처님의 이모 마하파사파제 비구니께서는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비구니 육천 사람과 더불어, 함께 자리로부터 일어나서 한마음으로 합장하시고 존귀하신 얼굴을 우러러 바라다뵈오되, 눈이 잠깐도 떠나지 않거늘, 때에 세존께옵서는 교담미에게 이르시되, 『어떠한 까닭으로 근심스러운 얼굴로 여래를 보느뇨.
당신의 마음에 함께 내가 당신의 이름을 일컫지 않아서,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의 수기 줌이 없다고 생각함인가.
교담미여, 내가 먼저 다 말하여 일체 성문에게 모두 이미 수기를 주었거니와, 이제 당신의 수기를 알고자 한다면, 장래의 세상에 마땅히 육만팔천억의 모든 부처님 법 가운데에서 큰 법사가 될 것이며, 그밖에 또 육천의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비구니도 함께 법사가 될 것이고, 당신은 이와 같이 점점 보살도를 갖추어서 마땅히 부처님 지음을 얻으리니, 호는 일체중생희견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니라.
교담미여, 이 일체중생희견 부처님과 그리고 또 육천 보살은 돌아가면서 차례로 수기를 주어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을 얻을 것이니라.
』 ② 그 때 라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께서도 이런 생각을 하오되, 「세존께옵서는 수기를 주시는 가운데, 홀로 저의 이름만은 말씀하시지 아니하시는가.
」 하셨더니, 부처님께옵서 야수다라에게 이르시되, 『그대는 오는 세상에 백천만억의 모든 부처님 법 가운데에서, 보살행을 닦아 큰 법사가 되어 점점 부처님의 도를 갖추어, 선국 가운데에서 마땅히 부처님 지음을 얻으리니, 호는 구족천만광상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니라.
부처님의 수명은 헤아릴 수 없는 아승지 겁이니라.
』 그 때 마하파사파제 비구니와 그리고 또 야수다라 비구니와 아울러 그 거느린 무리께서 모두 크게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으시고는, 곧 부처님 앞에서 이에 게송으로 설하여 말씀하오되,  인도하시는 스승이신 세존께옵서는  하늘과 사람을 편안하게 의지하도록 하시옵니다.
 저희들은 수기하심을 듣자옵고 마음이 편안함을  흡족하게 갖추었나이다.
모든 비구니께서 이 게송 설하기를 마치고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 올리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능히 다른 방위의 국토에서 널리 이 경을 펴오리다.
』 그 때 세존께옵서 팔십만억 나유타의 모든 보살마하살을 보시니, 이 모든 보살은 모두 바로 돌아서서 물러나지 아니함이라, 물러나지 않는 법륜을 굴리며 모든 다라니를 얻음이러니, 곧 자리로부터 일어나시어 부처님 앞에 이르러시어, 한마음으로 합장하시고 이런 생각을 하오되, 「만약 세존께옵서 저희들에게 일러서 명령하시되, 「이 경을 가지고 설하여라.
」고 하시오면, 마땅히 부처님의 가르치심과 같이 하여 널리 이 법을 펴오리다.
」 다시 이런 생각을 하오되, 「부처님께옵서 지금 묵묵히 하시어 일러서 명령하심이 보이지 않사오니, 저희는 마땅히 어찌해야 할 것인가.
」 하셨소이다.
때에 모든 보살께서 부처님의 뜻을 공경히 좇으시며, 아울러 스스로 본래의 원을 채우고자 하시어, 문득 부처님 앞에서 사자후를 하시며, 그리고는 맹세의 말을 일으키시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여래께옵서 멸하신 뒤에, 시방세계에 두루 왔다갔다 돌아다니며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이 경을 써서 베끼며 받아서 가지며 읽고 외우게 하며, 그 뜻을 풀어서 말하며, 법과 같이 닦아 행하며, 바르게 기억하여 생각하게 하오리다.
모두 이것은 부처님의 위력이옵니다.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께옵서는 다른 방위에 계실지라도 멀리서 보시고 지키시어 두호하여 주옵소서.
』 하셨소이다.
③ 곧 때에 모든 보살께서 함께 소리를 같이 내시어 이에 게송으로 설하시어 말씀하시되,  오직 원하옵건대, 염려하시지 마시옵소서.
 부처님께옵서 멸도하신 뒤, 무섭고 두려운 악한 세상  가운데서 저희들이 마땅히 널리 설하오리다.
 모든 지혜 없는 사람이 악한 입으로 욕하고  꾸짖는 것들과 그리고 또 칼과 몽둥이로 때리는 자가  있더라도, 저희들은 모두 마땅히 참으오리다.
 악한 세상 가운데의 비구는 삿된 지혜로 마음이 아첨하고  굽어서, 얻지 못한 것을 얻었다고 일컬으며,  내라 하고 교만하여 남을 업신여기는 마음이 가득 차며,  혹은 아련야에 있거나, 기운 옷으로 비고 한가한  곳에 있으면서 스스로 참된 도를 행한다고 일컬으며,  인간을 가벼이 여겨 천대하는 자가,  이롭게 이바지하는 것에만 탐착하는 까닭으로  속인과 더불어 법을 설하니, 세상에서 공손히 공경받는  바가 됨이 여섯 신통의 나한 같을 것이옵니다.
 이런 사람은 악한 마음을 품고 항상 세속 일을 생각하며,  거짓으로 아련야라 이름하여, 저희들의 허물을 드러내기를  좋아하며, 그리고는 이와 같은 말을 하되,  「이 모든 비구들은 이롭게 이바지하는 것에만  탐을 하기 위한 까닭으로 외도의 논의를 설하며,  스스로 이 경전을 만들어서 세간의 사람을 속여서  미혹하게 하며, 이름 들림을 구하기 위하는 까닭으로  이 경을 분별한다.
」 할 것이옵니다.
항상 대중  가운데 있으면서 저희들을 헐뜯고자 하는 까닭으로,  나라의 왕과 대신과 바라문과 거사와 그리고 또  다른 비구 무리를 향하여 저희를 나쁘다고 비방하여  설하되, 「이는 삿된 견해의 사람이라, 외도의 논의를  설한다.
」고 일컬지라도, 저희들은 부처님을 공경하는  까닭으로 이 모든 나쁜 것을 다 참으오리다.
 이렇게 가벼운 바의 말을 하되, 「너희들은 모두  바로 부처님이다.
」 할지라도, 이와 같은 가볍게  업신여기는 말을 모두 마땅히 참고 받으오리다.
 흐린 겁의 악한 세상 가운데에는 모든 무섭고  두려운 것이 많이 있으며, 악한 귀신이 그 몸에 들어서  저희를 욕설하고 꾸짖으며 험담하며 수치당하게  할지라도, 저희들은 부처님을 공경히 믿으므로  마땅히 욕되는 것을 참는 갑옷을 입고, 이 경을  설하기 위한 까닭으로 이 모든 어려운 일을 참으며,  저희는 몸과 목숨을 사랑하지 아니하고  다만 위없는 도를 아껴서, 저희들이 오는 세상에서  부처님의 부촉하신 바를 두호하여 가지오리다.
 세존께옵서는 스스로 마땅히 아시오리니,  흐린 세상에 악한 비구는 부처님께옵서 방편으로  마땅한 것을 따라 법을 설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고,  악한 입으로 찡그리면서 빈정거리며, 보고는  자주자주 쫓아내어 나가게 하고, 탑과 절에서  멀리 떠나게 하더라도, 이와 같은 것들의  여러 가지 나쁜 것을, 부처님께옵서 일러서  명령하신 것을 생각하는 까닭으로 모두 마땅히  이 일을 참으오리다.
모든 동네와 성과 고을에  그 법을 구하는 자가 있으면, 저희는 모두 그 곳에 이르러서  부처님께옵서 부촉하신 바의 법을 설하오리다.
저희는  바로 세존의 심부름꾼이라, 많은 이에 살아도  두려울 바가 없으며, 저희는 마땅히 법을  잘 설하오리다.
원하옵건대,  부처님께옵서는 편안하게 의지하여 머무시옵소서.
 저희는 세존의 앞과 시방에서 오신 모든 부처님께  이와 같은 맹세의 말을 일으키옵나니,  부처님께옵서는 스스로 저희의 마음을 아시오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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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법연화경 권지품 제십삼

① 이 때 약왕보살마하살과 그리고 또 대요설보살마하살께서는 이만 보살의 권속과 더불어 함께 하여 모두 부처님 앞에서 이러한 맹세의 말씀을 하시되,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께옵서는 염려를 하시지 마시옵소서. 저희들은 부처님께옵서 멸하신 뒤에 마땅히 이 경전을 받들어 가지고 읽고 외우며 설하오리다. 뒤 악한 세상에 중생은 착한 근본이 점점 적어지고, 깨닫지 못하고서도 깨달은 체하는 거만한 자 가 많으며, 이익되는 공양을 탐하여, 착하지 못한 근본은 늘고, 해탈에서 멀리 떠나니, 비록 가히 가르쳐 교화하기가 어려울지라도, 저희들은 마땅히 크게 참는 힘을 일으켜서, 이 경을 읽고 외우며 가지고 설하며 써서 베끼며 가지가지로 공양을 하되, 몸과 목숨을 아끼지 아니하오리다.』

이 때 많은 이 가운데에서 오백 아라한으로서 수기 받음을 얻은 자께서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오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스스로 맹세하여 원을 하오니, 다른 국토에서 널리 이 경을 설하오리다.』 하셨더이다.

또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팔천 사람의 수기 받음을 얻은 자께서, 자리로부터 일어나서 그리고는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이런 맹세의 말씀을 하오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마땅히 다른 국토에서 널리 이 경을 설하오리다. 까닭은 무엇인가 하오면, 이 사바국토 가운데에는 모질고 악한 사람이 많아서, 깨닫지 못하고서도 깨달은 체하는 거만함 을 품으며, 공덕이 얕고 엷어서 성내고 흐리며 아첨하고 비뚤어져 마음이 진실하지 못한 까닭이옵니다.』

그 때 부처님의 이모 마하파사파제 비구니께서는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비구니 육천 사람과 더불어, 함께 자리로부터 일어나서 한마음으로 합장하시고 존귀하신 얼굴을 우러러 바라다뵈오되, 눈이 잠깐도 떠나지 않거늘, 때에 세존께옵서는 교담미에게 이르시되, 『어떠한 까닭으로 근심스러운 얼굴로 여래를 보느뇨. 당신의 마음에 함께 내가 당신의 이름을 일컫지 않아서,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의 수기 줌이 없다고 생각함인가. 교담미여, 내가 먼저 다 말하여 일체 성문에게 모두 이미 수기를 주었거니와, 이제 당신의 수기를 알고자 한다면, 장래의 세상에 마땅히 육만팔천억의 모든 부처님 법 가운데에서 큰 법사가 될 것이며, 그밖에 또 육천의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비구니도 함께 법사가 될 것이고, 당신은 이와 같이 점점 보살도를 갖추어서 마땅히 부처님 지음을 얻으리니, 호는 일체중생희견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니라.

교담미여, 이 일체중생희견 부처님과 그리고 또 육천 보살은 돌아가면서 차례로 수기를 주어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을 얻을 것이니라.』

② 그 때 라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께서도 이런 생각을 하오되, 「세존께옵서는 수기를 주시는 가운데, 홀로 저의 이름만은 말씀하시지 아니하시는가.」 하셨더니, 부처님께옵서 야수다라에게 이르시되, 『그대는 오는 세상에 백천만억의 모든 부처님 법 가운데에서, 보살행을 닦아 큰 법사가 되어 점점 부처님의 도를 갖추어, 선국 가운데에서 마땅히 부처님 지음을 얻으리니, 호는 구족천만광상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니라. 부처님의 수명은 헤아릴 수 없는 아승지 겁이니라.』

그 때 마하파사파제 비구니와 그리고 또 야수다라 비구니와 아울러 그 거느린 무리께서 모두 크게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으시고는, 곧 부처님 앞에서 이에 게송으로 설하여 말씀하오되,
 인도하시는 스승이신 세존께옵서는
 하늘과 사람을 편안하게 의지하도록 하시옵니다.
 저희들은 수기하심을 듣자옵고 마음이 편안함을
 흡족하게 갖추었나이다.

모든 비구니께서 이 게송 설하기를 마치고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 올리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능히 다른 방위의 국토에서 널리 이 경을 펴오리다.』

그 때 세존께옵서 팔십만억 나유타의 모든 보살마하살을 보시니, 이 모든 보살은 모두 바로 돌아서서 물러나지 아니함이라, 물러나지 않는 법륜을 굴리며 모든 다라니를 얻음이러니, 곧 자리로부터 일어나시어 부처님 앞에 이르러시어, 한마음으로 합장하시고 이런 생각을 하오되, 「만약 세존께옵서 저희들에게 일러서 명령하시되, 「이 경을 가지고 설하여라.」고 하시오면, 마땅히 부처님의 가르치심과 같이 하여 널리 이 법을 펴오리다.」 다시 이런 생각을 하오되, 「부처님께옵서 지금 묵묵히 하시어 일러서 명령하심이 보이지 않사오니, 저희는 마땅히 어찌해야 할 것인가.」 하셨소이다.

때에 모든 보살께서 부처님의 뜻을 공경히 좇으시며, 아울러 스스로 본래의 원을 채우고자 하시어, 문득 부처님 앞에서 사자후를 하시며, 그리고는 맹세의 말을 일으키시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여래께옵서 멸하신 뒤에, 시방세계에 두루 왔다갔다 돌아다니며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이 경을 써서 베끼며 받아서 가지며 읽고 외우게 하며, 그 뜻을 풀어서 말하며, 법과 같이 닦아 행하며, 바르게 기억하여 생각하게 하오리다. 모두 이것은 부처님의 위력이옵니다.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께옵서는 다른 방위에 계실지라도 멀리서 보시고 지키시어 두호하여 주옵소서.』 하셨소이다.

③ 곧 때에 모든 보살께서 함께 소리를 같이 내시어 이에 게송으로 설하시어 말씀하시되,
 오직 원하옵건대, 염려하시지 마시옵소서.
 부처님께옵서 멸도하신 뒤, 무섭고 두려운 악한 세상
 가운데서 저희들이 마땅히 널리 설하오리다.
 모든 지혜 없는 사람이 악한 입으로 욕하고
 꾸짖는 것들과 그리고 또 칼과 몽둥이로 때리는 자가
 있더라도, 저희들은 모두 마땅히 참으오리다.
 악한 세상 가운데의 비구는 삿된 지혜로 마음이 아첨하고
 굽어서, 얻지 못한 것을 얻었다고 일컬으며,
 내라 하고 교만하여 남을 업신여기는 마음이 가득 차며,
 혹은 아련야에 있거나, 기운 옷으로 비고 한가한
 곳에 있으면서 스스로 참된 도를 행한다고 일컬으며,
 인간을 가벼이 여겨 천대하는 자가,
 이롭게 이바지하는 것에만 탐착하는 까닭으로
 속인과 더불어 법을 설하니, 세상에서 공손히 공경받는
 바가 됨이 여섯 신통의 나한 같을 것이옵니다.
 이런 사람은 악한 마음을 품고 항상 세속 일을 생각하며,
 거짓으로 아련야라 이름하여, 저희들의 허물을 드러내기를
 좋아하며, 그리고는 이와 같은 말을 하되,
 「이 모든 비구들은 이롭게 이바지하는 것에만
 탐을 하기 위한 까닭으로 외도의 논의를 설하며,
 스스로 이 경전을 만들어서 세간의 사람을 속여서
 미혹하게 하며, 이름 들림을 구하기 위하는 까닭으로
 이 경을 분별한다.」 할 것이옵니다. 항상 대중
 가운데 있으면서 저희들을 헐뜯고자 하는 까닭으로,
 나라의 왕과 대신과 바라문과 거사와 그리고 또
 다른 비구 무리를 향하여 저희를 나쁘다고 비방하여
 설하되, 「이는 삿된 견해의 사람이라, 외도의 논의를
 설한다.」고 일컬지라도, 저희들은 부처님을 공경하는
 까닭으로 이 모든 나쁜 것을 다 참으오리다.
 이렇게 가벼운 바의 말을 하되, 「너희들은 모두
 바로 부처님이다.」 할지라도, 이와 같은 가볍게
 업신여기는 말을 모두 마땅히 참고 받으오리다.
 흐린 겁의 악한 세상 가운데에는 모든 무섭고
 두려운 것이 많이 있으며, 악한 귀신이 그 몸에 들어서
 저희를 욕설하고 꾸짖으며 험담하며 수치당하게
 할지라도, 저희들은 부처님을 공경히 믿으므로
 마땅히 욕되는 것을 참는 갑옷을 입고, 이 경을
 설하기 위한 까닭으로 이 모든 어려운 일을 참으며,
 저희는 몸과 목숨을 사랑하지 아니하고
 다만 위없는 도를 아껴서, 저희들이 오는 세상에서
 부처님의 부촉하신 바를 두호하여 가지오리다.
 세존께옵서는 스스로 마땅히 아시오리니,
 흐린 세상에 악한 비구는 부처님께옵서 방편으로
 마땅한 것을 따라 법을 설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고,
 악한 입으로 찡그리면서 빈정거리며, 보고는
 자주자주 쫓아내어 나가게 하고, 탑과 절에서
 멀리 떠나게 하더라도, 이와 같은 것들의
 여러 가지 나쁜 것을, 부처님께옵서 일러서
 명령하신 것을 생각하는 까닭으로 모두 마땅히
 이 일을 참으오리다. 모든 동네와 성과 고을에
 그 법을 구하는 자가 있으면, 저희는 모두 그 곳에 이르러서
 부처님께옵서 부촉하신 바의 법을 설하오리다. 저희는
 바로 세존의 심부름꾼이라, 많은 이에 살아도
 두려울 바가 없으며, 저희는 마땅히 법을
 잘 설하오리다. 원하옵건대,
 부처님께옵서는 편안하게 의지하여 머무시옵소서.
 저희는 세존의 앞과 시방에서 오신 모든 부처님께
 이와 같은 맹세의 말을 일으키옵나니,
 부처님께옵서는 스스로 저희의 마음을 아시오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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