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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산림기도 [독송용] 묘법연화경 제01 서품

출처 수집자료
구분 독송용-우리말
읽어드림 듣기 가능
묘법연화경 서품 제일 ① 이와 같이 저는 들었사오니, 한 때에 부처님께옵서 왕사성 기사굴산 중에 머무시어 큰 비구 무리 만 이천 사람과 더불어 함께 하셨으니, 이는 모두 아라한이시라 모든 새는 것이 이미 다하여 다시 번뇌가 없으며 자기의 이익을 얻음에 미치니 모든 매듭지어 있는 것이 다하여 마음이 마음대로 됨을 얻으셨소이다.
그 이름은 가로되, 아야교진여와 마하가섭과 우루빈나가섭과 가야가섭과 나제가섭과 사리불과 대목건련과 마하가전연과 아누루다와 겁빈나와 교범바제와 이바다와 필능가바차와 박구라와 마하구치라와 난타와 손타라난타와 부루나-미다라니자와 수보리와 아난과 라후라이시니, 이와 같이 많은 이가 아는 바의 대 아라한들이셨소이다.
또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이천 사람이 있었으며 마하파사파제 비구니께서는 거느린 무리 육천 사람과 더불어 함께 하셨으며 라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께서도 또한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셨소이다.
② 보살마하살 팔만 사람께서는 모두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에서 돌아서서 물러나지 아니하시며 모두 다라니와 하고자 하는 대로 말 잘하는 재주를 얻으시어 돌아서서 물러나지 아니하는 법륜을 굴리시며 헤아릴 수 없는 백천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시고 모든 부처님의 거처에서 많은 덕의 근본을 심으시어 항상 모든 부처님께옵서 칭탄하시는 바가 되시었으며 사랑으로 몸을 닦음으로써 부처님 지혜에 잘 드시며 큰 지혜를 통달하시어 저 언덕에 이르러시니 이름 일컬음이 널리 헤아릴 수 없는 세계에 들리어 능히 수없는 백천 중생을 제도하셨소이다.
그 이름은 가로되,  문수사리보살이시며 관세음보살이시며 득대세보살이시며  상정진보살이시며  불휴식보살이시며 보장보살이시며  약왕보살이시며   용시보살이시며  보월보살이시며  월광보살이시며   만월보살이시며  대력보살이시며  무량력보살이시며  월삼계보살이시며 발타바라보살이시며  미륵보살이시며   보적보살이시며  도사보살이신 이와 같은 분들의 보살마하살 팔만 사람께서 함께 하시었소이다.
③ 그 때에 석제환인은 그가 거느린 무리 이만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또 있으니 이름이 월천자와 보향천자와 보광천자와 사대천왕은 그가 거느린 무리 만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자재천자와 대자재천자는 그가 거느린 무리 삼만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사바세계 주인이며 범천왕인 시기대범과 광명대범 들도 그가 거느린 무리 만 이천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소이다.
여덟 용왕이 있었으니 난타용왕과 발난타용왕과 사가라용왕과 화수길용왕과 덕차가용왕과 아나바달다용왕과 마나사용왕과 우발라용왕 들이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넷 긴나라왕이 있었으니 법긴나라왕과 묘법긴나라왕과 대법긴나라왕과 지법긴나라왕은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넷 건달바왕이 있었으니 악건달바왕과 악음건달바왕과 미건달바왕과 미음건달바왕은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넷 아수라왕이 있었으니 바치아수라왕과 거라건타아수라왕과 비마질다라아수라왕과 라후아수라왕은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넷 가루라왕이 있었으니 대위덕가루라왕과 대신가루라왕과 대만가루라왕과 여의가루라왕은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위제희의 아들 아사세왕도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여 각각 부처님 발에 절을 하고 물러나 한 쪽에 앉았었소이다.
④ 이 때에 세존께옵서는 사중에게 에워 둘러싸이시어 공양과 공손한 공경과 존중과 찬탄함이 되시며 모든 보살을 위하시어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요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옵서 생각하시어 두호하시는 바이셨소이다.
부처님께옵서 이 경을 설하시기를 마치시고는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삼매에 드시어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아니하시니 이 때에 하늘에서 만다라꽃과 마하만다라꽃과 만수사꽃과 마하만수사꽃이 비오듯이 하여 이에 부처님 위와 그리고 또 모든 대중에게 흩어지며 넓은 부처님의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여 움직였소이다.
그 때에 모임 가운데의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하늘과 용과 야차와 건달바와 아수라와 가루라와 긴나라와 마후라가와 인비인과 그리고 또 모든 작은 왕과 전륜성왕의 이 모든 대중은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어 기쁘고 즐거워서 합장하고 한마음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뵈었소이다.
이 때에 부처님께옵서 눈썹 사이의 흰털의 모습에서 빛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만 팔천 세계를 비추시니 널리 두루 하지 아니한 데가 없어서 아래로는 아비지옥에 이르고 위로는 아가니타천에 이르러며 이 세계에서 저 나라의 여섯 갈래로 나아가는 중생이 다 보이며 또 저 나라에 나타나 계시는 모든 부처님께옵서 보이며 그리고 또 모든 부처님께옵서 설하시는 바인 경의 법이 들리며 아울러 저 모든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가 모든 행을 닦아 도를 얻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보살마하살의 가지가지 인연과 가지가지로 믿고 이해하는 것과 가지가지 형상의 모양으로 보살도를 행하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부처님께옵서 열반에 옮기시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부처님께옵서 열반에 옮기신 뒤에 부처님의 사리로써 일곱 가지 보배로 된 탑을 일으킴이 보였소이다.
⑤ 그 때에 미륵보살께서 이러한 생각을 하시되,「지금 세존께옵서 신통 변화의 형상을 나타내시니 어떠한 인연으로써 이에 이러한 상서가 있는 것인가.
지금 부처님 세존께옵서 삼매에 드셨으니 이것은 가히 생각으로 논의하지 못할 만큼 드물게 있는 일을 나타내심이라.
마땅히 누구에게 물을 것이며 누가 능히 답할 것인가.
」 하고 다시 이러한 생각을 하시되, [이 문수사리법왕자께서는 이미 일찍이 지난 예전에 헤아릴 수 없는 모든 부처님을 친하고 가까이하시어 공양하셨으므로 반드시 응당 이렇게 드물게 있는 형상을 보셨을 것이니 내가 지금 마땅히 물으리라.
] 이 때에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그리고 또 모든 하늘과 용과 귀신 들도 다 이런 생각을 하되 「이 부처님의 밝으신 빛과 신통의 형상을 지금 마땅히 누구에게 물을까.
」 하였더니 그 때에 미륵보살께서 스스로의 의심을 끊고자 하시며 또 사중인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그리고 또 모든 하늘과 용과 귀신 들 무리 모임의 마음을 관하시고 이에 문수사리께 물어 말씀하시되 『어떠한 인연으로써 이에 이러한 상서와 신통의 형상이 있으시며 큰 광명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향하여 만 팔천 나라를 비추시어 저 부처님의 온 나라를 꾸미고 치장한 것을 다 보이게 하시나이까.
』 ⑥ 이에 있어서 미륵보살께서 거듭 이 뜻을 펴시고자 하시어 게송으로써 물어 가라사대 문수사리시여 인도하시는 스승께옵서!  어떠하신 까닭으로 눈썹 사이의 흰털에서  큰 빛을 널리 비추시며 만다라와 만수사꽃을  비오듯 하게 하시며 전단향의 바람으로  많은 이의 마음을 이다지도 기쁘게 하시나이까.
 이러한 인연으로써 땅은 모두 아름답고 깨끗하오며  이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여 움직이나니  때에 사부의 많은 이는 다 모두 기쁘고 즐거워서  몸과 뜻이 상쾌하며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었나이다.
눈썹 사이의 밝은 빛이  동방으로 향하여 만 팔천 나라를 비추시니,  모두 금빛과 같으사오니 아비지옥으로부터  위로는 유정에 이르도록 모든 세계 가운데  여섯 갈래 길로 중생이 나고 죽어서  나아가는 곳과 착하고 악한 업의 인연으로  좋고 나쁜 보를 받는 것을 여기에서 다 보며  또 보니 모든 부처님께옵서는 거룩하신 주인이시며  사자이시라.
경전을 설명하시어 말씀하시되  미묘하시기가 제일이시며 그 소리는 맑고 깨끗하시며  부드럽고도 연하신 소리를 내시어 수없는 억만의  모든 보살을 가르치시며 깨끗하신 소리는 깊고도  묘하시어 사람으로 하여금 즐거이 듣게 하셨소이다.
 각각 세계에서 바른 법을 강론하시어 말씀하시며  가지가지 인연과 헤아릴 수 없는 비유로써 부처님의 법을  밝게 비추시어 중생의 깨달음을 열게 하시되  만약 사람이 괴로움을 만나서 늙고 병듦과 죽음을 싫어하면  위하시어 열반을 설하시어 모든 괴로움의 끝이 다하도록  하시며 만약 사람이 복이 있어서 일찍이 부처님께  공양하고 뛰어난 법을 구하려는 의향이면  위하시어 연각을 설하시며 만약 어떤 부처님의 아들이  가지가지로 행을 닦아 위없는 지혜를 구하면  위하시어 깨끗한 도를 설하셨소이다.
⑦문수사리시여 제가 여기에 머물러서 보고 들음이  이와 같이 천억 가지 일에 이르지만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많은 것을 지금 마땅히 간략하게 말하오리다.
 제가 보니 저 나라의 항하사 보살은 가지가지 인연으로  이에 부처님의 도를 구하는데 혹 어떤 이는 베풀어 주는  것을 행하되 금과 은과 산호와 진주와 마니와 차거와  마노와 금강의 모든 보배와 남자종과 여자종과  타는 수레와 보배로 꾸민 끄는 가마와 메는 가마를  기쁘고 즐겁게 베풀어 주어 부처님 도에 돌리어  향하게 하고 모든 부처님께옵서  칭찬하시는 바인 삼계에서 제일인  이 승을 얻고자 원하며 혹은 어떤 보살은  네 필의 말이 끄는 보배수레의 난간난간에  화려하게 덮개를 만들고 수레의 높은 부분을 꾸며서  베풀어 주며 다시 보니 보살은  몸과 살과 손과 발과 그리고 또 처와 자식을 베풀어  위없는 도를 구하며 또 보니 보살은  머리와 눈과 신체를 기쁘고 즐겁게 베풀어 주어  부처님의 사리에 밝은 지혜를 구하였소이다.
 문수사리시여 제가 보니 모든 임금이 부처님의  거처를 향하여 나아가서 위없는 도를 묻고는  문득 즐기던 나라와 궁전과 신하와 첩을 버리고  수염과 머리를 깎아 버리고는 이에 법복을 입으며  혹은 보니 보살이 비구가 되어 홀로 한가하고  고요한 데에 살면서 경전을 즐거이 외우며  또 보니 보살이 용맹히 정진을 하여 깊은 산에  들어가서 부처님의 도를 깊이 생각하오며  또 보니 욕심을 떠나서 항상 비고 한가한 데에  살면서 깊이 선정을 닦아 다섯 가지 신통을 얻으며  또 보니 보살이 편안히 선을 하며 합장하고  천만 가지 게송으로써 모든 법왕을 찬탄하오며  또 보니 보살이 지혜 깊고 뜻도 굳어서 능히  모든 부처님께 묻고는 듣고 다 받아서 가지며  또 보니 부처님의 아들은 선정과 지혜를  흡족하게 갖추어서 헤아릴 수 없는 비유로써  중생을 위하여 법을 강론하되 기쁘고 즐겁게 법을 설하여  모든 보살을 가르치며 마의 군사 무리를 깨뜨리고  이에 법의 북을 치며 또 보니 보살은  고요하고 편안하며 잠잠하여 하늘과 용이 공손히  공경하여도 기뻐하지 않으며 또 보니 보살이  수풀에 살며 빛을 놓아 지옥의 괴로움을 건져서  부처님 도에 들게 하오며 또 보니 부처님의 아들은  잠을 맛보지도 아니하고 수풀 가운데를 거닐며  정성스러이 부처님의 도를 구하며  또 보니 계를 갖추어서 위엄있는 거동에  이지러짐이 없으되 깨끗함을 보배구슬과 같이 하여  부처님의 도를 구하며 또 보니 부처님 아들은  욕되는 것을 참는 힘에 머물러서 깨닫지 못하고서도  깨달은 체하는 거만한 사람 이 악하게 욕을 하고 매를 때려도  모두 다 능히 참고서 부처님의 도를 구하며  또 보니 보살이 모든 희롱하는 웃음과 그리고 또  어리석은 권속에서 떠나 지혜로운 자를 친하고  가까이하여 한마음으로 어지러움을 버리고  생각을 가다듬어 산의 수풀에서 억천만년에  부처님의 도를 구하며 혹은 보니 보살이  차반과 반찬과 음식과 백 가지 끓이는 약을  부처님과 그리고 또 승려에게 베풀며  가치가 천만이나 되는 이름난.
 혹 어떤 보살은 고요히 멸하는 법을 설하여  수없는 중생을 가지가지로 가르치고 훈계하며  혹은 보니 보살이 모든 법의 성품이 두 가지 형상은  있음이 없고 오히려 허공과 같음을 관하며  또 보니 부처님의 아들은 마음에 착을 하는 것이 없는  이 묘한 지혜로써 위없는 도를 구하였소이다.
⑧문수사리시여 또 어떤 보살은  부처님께옵서 멸도하신 뒤에 사리에 공양하며  또 보니 부처님의 아들은 모든 탑묘를 수없는  항하사토록 만들어서 온 나라를 아름답게 꾸미니  높고 묘한 보배탑은 오천 유순이며  가로와 세로가 똑같이 이천 유순이고  하나하나 탑묘에는 각각 천의 장대 끝에  용머리 모양을 만들고 깃발을 단 것과  부처님과 보살의 위엄과 덕을 표시하는 장엄도구인  깃발과 구슬로 얽은 이슬 같은 휘장을 치고  보배방울이 어울려 울며 모든 하늘과 용과 신과  사람과 그리고 또 사람 아닌 것이 향과 꽃과 음악을  항상 공양하였소이다.
문수사리시여  모든 부처님의 아들들이 사리에 공양하기 위하여  탑묘를 아름답게 꾸몄으므로 온 나라는 자연히 특별하게  뛰어나며 묘하고 좋아서 천수왕이 그 꽃을 펴서  열어 놓은 것과 같았소이다.
부처님께옵서  한 빛을 놓으시니 저와 그리고 또  모인 많은 이는 이 온 나라의 가지가지로  뛰어나게 묘한 것을 보았소이다.
 모든 부처님의 신력과 사리에 밝은 지혜는  드물게 있으시어 한 줄기 맑은 빛을 놓으시어  헤아릴 수 없는 나라에 비추시니 저희들은  이것을 보고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었소이다.
 부처님의 아들이신 문수시여 원하옵건대,  많은 이의 의심을 끊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중은 당신과 그리고 또 저를 좋아하며  우러러 보나이다.
세존께옵서는 어떠하신  까닭으로 이러한 밝은 빛을 놓으셨나이까.
 부처님 아들께서는 때에 대답하시어  의심을 끊게 하시고 기쁘게 하여 주시옵소서.
 무엇을 넉넉히 이익되게 하시려고 이러한  밝은 빛을 펴시나이까.
부처님께옵서 도량에 앉으시어  얻으신 바 묘한 법 이것을 설하시고자 하시나이까.
 마땅히 수기를 주시려고 하시나이까.
 모든 부처님 나라에 많은 보배와 아름답고  깨끗한 것을 보이시며 그리고 또 모든 부처님을  뵈옵게 된 이것은 적은 인연이 아니옵니다.
 문수이시여 마땅히 아시옵소서.
 사중과 용과 신은 당신을 우러러 살피나니  어떠한 것들을 설하시려 하시나이까.
⑨ 그 때에 문수사리께서 미륵보살마하살과 그리고 또 모든 대사에게 말씀하시되 『착한 남자들이시여 저의 생각으로 헤아리건대 지금 부처님 세존께옵서 큰 법을 설하시려 하시며 큰 법의 비를 내리시려 하시며 큰 법의 소라를 부시려 하시며 큰 법의 북을 치시려 하시며 큰 법의 뜻을 설명하시고자 하시는 것 같소이다.
모든 착한 남자시여 제가 지난 예전에 모든 부처님에게서 일찍이 이러한 상서를 보았으니 이런 빛을 놓기를 마치시고는 곧 큰 법을 설하셨소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마땅히 아소서.
지금 부처님께옵서 빛을 나타내심도 또한 다시 이와 같아서 중생으로 하여금 일체 세간에서 믿기 어려운 법을 다 만족하게 듣고 알게 하시고자 하시는 연고로 이러한 상서를 나타내심이리다.
모든 착한 남자시여 지난 예전의 헤아릴 수 없고 가이 없으며 가히 생각으로 논의하지도 못할 아승지 겁인 그 때에 부처님께옵서 계셨으니 호는 일월등명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셨소이다.
정법을 설명하시어 말씀하시되 처음도 잘 하셨고 중간에도 잘 하셨고 뒤에도 잘 하셨으니 그 뜻은 깊고 멀며 그 말씀은 훌륭하시고 묘하시며 한가지로 순수하시어 잡됨이 없으시며 맑고 깨끗하신 범행의 형상을 흡족하게 갖추셨소이다.
성문을 구하는 자를 위하여서는 응당 사제법을 설하시어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을 건너 궁극에는 열반을 하게 하시고 벽지불을 구하는 자를 위하여서는 응당 열두 가지 인연법을 설하시고 모든 보살을 위하여서는 응당 여섯 가지로써 나고 멸하는 이쪽에서 나고 멸함이 없는 저쪽에 이르럼 을 설하시어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을 얻게 하여 일체 가지가지 지혜를 이루게 하셨소이다.
⑩ 다음에 또 부처님께옵서 계셨으니 또한 이름은 일월등명이시며 다음에 또 부처님께옵서 계셨으니 또한 이름이 일월등명이셨소이다.
이와 같이 이만 부처님께옵서 모두 같은 한 글자로 호는 일월등명이시고 또 같은 한 성이시니 성은 파라타이셨소이다.
미륵이시여 마땅히 아소서.
처음 부처님과 뒤의 부처님께옵서 모두 같이 한 글자로 이름은 일월등명이시며 십호를 흡족하게 갖추시고 가히 설하신 바 법도 처음과 중간과 뒤가 훌륭하셨소이다.
 그 가장 뒤의 부처님께옵서 출가하시지 아니하셨을 때에 여덟 왕자가 계셨으니  첫째 이름은 유의요 둘째 이름은 선의요  셋째 이름은 무량의요 넷째 이름은 보의요  다섯째 이름은 증의요 여섯째 이름은 제의의요  일곱째 이름은 향의요 여덟째 이름은 법의이었소이다.
이 여덟 왕자는 위엄과 덕망이 스스로 있어 각각 사천하를 다스리더니 이 모든 왕자가 아버지께서 출가하셔서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얻으심을 듣고 다 왕위를 버리고 또한 따라서 출가하여 대승의 뜻을 일으키고 항상 깨끗한 행을 닦아 모두 법사가 되어 이미 천만 부처님의 거처에서 모든 착한 근본을 심었소이다.
⑪ 이 때에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라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옵서 생각하시어 두호하시는 바이셨소이다.
이 경을 설하시기를 마치시고는 곧 대중 가운데서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삼매에 드시어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아니하시었소이다.
그 때에 하늘에서는 만다라꽃과 마하만다라꽃과 만수사꽃과 마하만수사꽃을 비오듯이 하여 이에 부처님 위와 그리고 또 모든 대중에게 흩으니 넓은 부처님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여 움직였소이다.
그 때 모임 가운데에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하늘·용·야차·건달바·아수라·가루라·긴나라·마후라가와 인비인과 그리고 또 모든 작은 왕과 전륜성왕 들의 이 모든 대중은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고서 기쁘고 즐거워서 합장하고 한마음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보았소이다.
그 때에 여래께옵서 눈썹 사이의 흰털의 모습에서 빛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만 팔천 부처님 나라를 비추시니 두루 미치지 아니한 데가 없어서 지금 보는 바의 이 모든 부처님 나라와 같았소이다.
미륵이시여 마땅히 아소서.
이 때 모임 가운데에 이십억 보살이 있어서 즐거이 법을 듣고자 하더니 이 모든 보살은 이 밝은 빛이 부처님 나라에 널리 비침을 보고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어 이 빛의 인연된 바를 알고자 하였소이다.
때에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은 가로되 묘광이고 팔백 제자가 있었소이다.
이 때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삼매로부터 일어나시어 묘광보살로 인하여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은 묘법연화인데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옵서 생각하시어 두호하시는 바이셨소이다.
⑫ 육십 소겁을 자리로부터 일어나시지 아니하시거늘 때에 모여 듣는 자도 또한 한 곳에 앉아서 육십 소겁 동안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아니하고 부처님의 설하신 바를 듣기를 밥 먹는 사이와 같다고 여겼소이다.
이 때에 대중 가운데 만약 몸이나 만약 마음에 게으름과 권태를 냄은 한 사람도 있은 적이 없었소이다.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육십 소겁 동안 이 경을 설하시기를 마치시고 곧 범천과 마와 사문과 바라문과 그리고 또 하늘과 사람과 아수라의 무리 가운데에서 이에 이러한 말씀을 펴시되 「여래는 오늘 밤중에 마땅히 남음이 없는 열반에 들리라.
」 고 하셨소이다.
때에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은 가로되 덕장이라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곧 그에게 수기를 주시고 모든 비구에게 이르시되 「이 덕장보살이 다음에 마땅히 부처님을 지으리니 호는 가로되 정신 다타아가도 아라하 삼먁삼불타이니라.
」 부처님께옵서 수기 주심을 마치시고 문득 밤중에 남음이 없는 열반에 드셨소이다.
⑬ 부처님께옵서 멸도하신 뒤에 묘광보살께서 묘법연화경을 가지시고 팔십 소겁이 차도록 사람을 위하여 설명하여 말씀하셨소이다.
일월등명 부처님의 여덟 아들도 모두 묘광을 스승으로 하였거늘 묘광께서 가르쳐 교화하여 그들로 하여금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을 굳고 단단하게 하셨소이다.
이 모든 왕자는 헤아릴 수 없는 백천만억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마치고 모두 부처님의 도를 이루었으며 그 가장 뒤에 부처님을 이루신 분의 이름은 가로되 연등이시었소이다.
팔백 제자 가운데에 한 사람이 있었으니 호는 가로되 구명이라.
이익됨을 키우는 데만 탐착하여 비록 다시 많은 경을 읽고 외워도 이에 통리하지 못하고 잊어버리고 빠뜨리는 바가 많았으니 그러므로 호를 구명이라 하였소이다.
이 사람 또한 모든 착한 근본을 심은 인연의 까닭으로써 헤아릴 수 없는 백천만억 모든 부처님 만남을 얻고서 공양하고 공손히 공경하며 존중하고 찬탄하였소이다.
⑭ 미륵이시여 마땅히 아소서.
그 때에 묘광보살이 어찌 다른 사람이리오.
저의 몸이 그이요 구명보살은 바로 그대의 몸이었소이다.
이제 이 상서를 뵈오니 옛날과 더불어 다름이 없소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깊이 헤아리건대 오늘날 여래께옵서 마땅히 대승경을 설하시오리니 이름은 묘법연화라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옵서 생각하시어 두호하시는 바이시외다.
』 ⑮ 그 때에 문수사리께서 대중 가운데서 거듭 이 뜻을 펴시고자 하시어 이에 게송으로 설하시어 말씀하시되  제가 생각을 하오니 지난 예전 세상의  헤아릴 수 없고 수없는 겁에 사람 가운데 높으신  부처님께옵서 계셨으니 호는 일월등명이시라.
 세존께옵서 법을 설명하시고 말씀하시어  헤아릴 수 없는 중생과 수없는 억의 보살을  건너게 하시어 부처님의 사리에 밝은  지혜에 들게 하시었소이다.
부처님께옵서 출가하시지  아니하셨을 때에 낳으신 바의 여덟 왕자는  크게 거룩하신 분께옵서 출가하심을 보고 또한 따라서  깨끗한 행을 닦았소이다.
때에 부처님께옵서  대승을 설하시니 경의 이름은 무량의라  모든 대중 가운데서 이에 널리 분별하셨소이다.
 부처님께옵서 이 경 설하시기를 마치시고  곧 법자리 위에서 가부좌를 하시고 삼매에 드시니  이름은 무량의처라.
하늘에서 만다꽃이 비오듯이 하고  하늘북은 자연히 울리며 모든 하늘과 용과 귀신이  사람 가운데 높으신 분께 공양하며 일체 모든  부처님 나라는 곧 때에 크게 진동하여 움직이고  부처님께옵서 눈썹 사이로 빛을 놓으시어  모든 드물게 있는 일을 나타내셨소이다.
이 빛이 동방으로 만 팔천의 부처님 나라에 비치어  일체 중생의 나고 죽는 업보의 장소가 보이며  또 모든 부처님 나라는 많은 보배로써 꾸며서  치장되었으되 유리와 파리 빛으로 보였소이다.
 이것은 부처님의 빛이 비침으로 말미암음이었소이다.
 그리고 또 모든 하늘과 사람과 용과 신과  야차의 무리와 건달과 긴나라가 각각 그 부처님께  공양하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여래께옵서는 자연히  부처님의 도를 이루시니 몸의 빛은 금으로 된  산과 같으시며 단정하시고 엄숙하시며  심히 미묘하신 것이 깨끗한 유리 속에서  안으로 진금상이 나타남과 같이 보이셨소이다.
 세존께옵서 대중에 계시옵사 깊은 법의 뜻을 널리  설명하시니 하나하나의 모든 부처님 나라에는  성문 무리가 수없는데 부처님께옵서 빛을  비추시는 바로 말미암아 그 대중이 다 보였소이다.
 혹은 어떤 모든 비구는 산 수풀 가운데에 있으면서  정진하고 깨끗하게 계를 가지되 마치 밝은 진주를  지키는 것과 같으며 또 모든 보살은  베풀어 주는 것과 욕되는 것을 참는 것들을 행하되  그 수는 항하사와 같이 보이니 이것은  부처님의 빛이 비치심으로 말미암음이며  또 모든 보살이 깊이 모든 선정에 들어  몸과 마음이 고요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면서  위없는 도를 구하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보살이 법의 고요하고 멸한  형상을 알아서 각각 그 국토에서 법을 설하여  부처님의 도를 구하는 것이 보였소이다.
이 때 사부중은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큰 신통의 힘을 나타내심을 뵈옵고는  그 마음이 모두 기쁘고 즐거워서 각각 스스로  서로에게 묻되 「이런 일은 어떤 인연인가.
」 하더니  하늘과 사람이 받드는 바의 높으신 분께옵서 마침  삼매로부터 일어나셔서 묘광보살을 칭찬하시되  「너는 세간의 눈이 되어서 일체가 돌아가 믿을 바이라.
 능히 법의 곳집을 받들어 가지되 내가 설한 바의  법과 같이 하면 오직 너만이 능히 증하여 알 것이니라.
」  세존께옵서 이미 찬탄하시어 묘광으로 하여금  기쁘고 즐겁게 하시고 이 법화경을 설하시되  육십 소겁이 차도록 이 자리에서 일어나시지를  아니하시거늘 설하신 바의 높고 묘한 법을  이 묘광법사는 모두 다 능히 받아 가졌소이다.
 부처님께옵서 이 법화를 설하시어 많은 이로 하여금  기쁘고 즐겁게 하시기를 마치시고 이윽고 곧  이 날로 하늘과 사람의 무리에게 이르시되  「모든 법의 실상의 뜻을 이미 너희들을 위하여 말하였으니  나는 오늘 밤중에 마땅히 열반에 들 것이라  너희는 한마음으로 정진하여 마땅히 방일함을 떠날지니라.
 모든 부처님은 심히 만나기가 어려워서 억겁에야  때로 한 번 만나느니라.
」 세존의 모든 제자들은  부처님께옵서 열반에 드심을 듣고 각각 슬픔과  뇌로움을 품어 「부처님의 멸도하심은 어찌하여  이다지도 빠르신고.
」 하였소이다.
거룩하시며 주인이신 법의 왕께옵서는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이를 편안하게 위로하시되  「내가 만약 멸도할 때라도 너희들은 근심하고  두려워하지 말지니라.
이 덕장보살이  새는 것이 없는 실상에 마음이 이미 통달함을 얻어서  그 다음에 마땅히 부처님을 지으리니  호는 가로되 정신이며 또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이를 제도하리라.
」 부처님께옵서  이 밤에 멸도하시니 땔나무가 다하여 불이  꺼지는 것과 같았소이다.
모든 사리를 나누어 펴서  그리고는 헤아릴 수도 없는 탑을 일으키고 그 수가  항하사와 같은 비구 비구니가 배나 다시 정진을 더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였소이다.
이 묘광법사는 부처님의  법의 곳집을 받들어 가지고 팔십 소겁 가운데서  널리 법화경을 펴니 이 모든 여덟 왕자는  묘광께서 열어서 교화한 바로 위없는 도를 굳고  단단하게 하여 마땅히 수없는 부처님을 뵈옵고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마치고는 따르고 좇아서  큰 도를 행하여 서로 연이어 부처님 이룸을 얻고  차례차례로 수기하시니 가장 뒤의 하늘 가운데  하늘의 호는 가로되 연등 부처님이시거늘  모든 신선을 인도하시는 스승으로 헤아릴 수 없는  중생을 건네서 벗어나게 하셨소이다.
 이 묘광법사에게는 때에 한 제자가 있었으니  마음에 항상 게으름과 느림을 품고 명리를 탐착하여  명리 구하기를 싫어함이 없되 명문의 집을 많이 돌아다니며  익히고 외우는 것을 놓아버려서 못쓰게 잊어버려  통리하지 못하였으니 이런 인연의 까닭으로써  호를 구명이라 하였소이다.
또한 많은 착한 업을 행하여서  수없는 부처님 뵈옴을 얻고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며  따르고 좇으며 큰 도를 행하여 여섯 가지로써  나고 멸하는 이쪽에서 나고 멸함이 없는 저쪽에  이르럼 을 갖추었소이다.
지금 석사자를 뵈옵고  그 뒤에는 마땅히 부처님을 지으리니 명호는 가로되  미륵이라 하며 널리 모든 중생을 제도하시되  그 수 헤아림은 있을 수 없소이다.
그 부처님께옵서 멸도하신 뒤에  게으르고 느리던 자는 그대가 그이요.
 묘광법사란 자는 지금 곧 저의 몸이 그이요.
 제가 옛날 등명 부처님의 빛의 상서가 이와 같으심을  보았으니 이로써 지금 부처님께옵서  법화경을 설하시고자 하심을 알겠소이다.
 지금 형상과 옛날의 상서가 같으심은 이 모든  부처님의 방편이요 지금 부처님께옵서  밝은 빛을 놓으심은 실상의 뜻을 도우셔서  밝히시려 하심이요.
모든 사람은 이제  마땅히 알지니 합장하고 한마음으로 기다리시오.
 부처님께옵서 마땅히 법비를 비오듯이 하시어  도를 구하는 자에게 채워서 흡족하게 하시리니  모든 삼승을 구하는 사람이 만약 의심하여 뉘우칠 것이  있으면 부처님께옵서 마땅히 끊어 없애시어 다하여  남음이 있음이 없도록 하시리다.
재생 일시정지 정지

 

 

   
  
묘법연화경 서품 제일

① 이와 같이 저는 들었사오니, 한 때에 부처님께옵서 왕사성 기사굴산 중에 머무시어 큰 비구 무리 만 이천 사람과 더불어 함께 하셨으니, 이는 모두 아라한이시라 모든 새는 것이 이미 다하여 다시 번뇌가 없으며 자기의 이익을 얻음에 미치니 모든 매듭지어 있는 것이 다하여 마음이 마음대로 됨을 얻으셨소이다.
그 이름은 가로되, 아야교진여와 마하가섭과 우루빈나가섭과 가야가섭과 나제가섭과 사리불과 대목건련과 마하가전연과 아누루다와 겁빈나와 교범바제와 이바다와 필능가바차와 박구라와 마하구치라와 난타와 손타라난타와 부루나-미다라니자와 수보리와 아난과 라후라이시니, 이와 같이 많은 이가 아는 바의 대 아라한들이셨소이다.
또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이천 사람이 있었으며 마하파사파제 비구니께서는 거느린 무리 육천 사람과 더불어 함께 하셨으며 라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께서도 또한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셨소이다.

② 보살마하살 팔만 사람께서는 모두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에서 돌아서서 물러나지 아니하시며 모두 다라니와 하고자 하는 대로 말 잘하는 재주를 얻으시어 돌아서서 물러나지 아니하는 법륜을 굴리시며 헤아릴 수 없는 백천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시고 모든 부처님의 거처에서 많은 덕의 근본을 심으시어 항상 모든 부처님께옵서 칭탄하시는 바가 되시었으며 사랑으로 몸을 닦음으로써 부처님 지혜에 잘 드시며 큰 지혜를 통달하시어 저 언덕에 이르러시니 이름 일컬음이 널리 헤아릴 수 없는 세계에 들리어 능히 수없는 백천 중생을 제도하셨소이다. 그 이름은 가로되,

 문수사리보살이시며 관세음보살이시며 득대세보살이시며
 상정진보살이시며  불휴식보살이시며 보장보살이시며
 약왕보살이시며   용시보살이시며  보월보살이시며
 월광보살이시며   만월보살이시며  대력보살이시며
 무량력보살이시며  월삼계보살이시며 발타바라보살이시며
 미륵보살이시며   보적보살이시며  도사보살이신

이와 같은 분들의 보살마하살 팔만 사람께서 함께 하시었소이다.

③ 그 때에 석제환인은 그가 거느린 무리 이만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또 있으니 이름이 월천자와 보향천자와 보광천자와 사대천왕은 그가 거느린 무리 만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자재천자와 대자재천자는 그가 거느린 무리 삼만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사바세계 주인이며 범천왕인 시기대범과 광명대범 들도 그가 거느린 무리 만 이천 천자와 더불어 함께 하였소이다.
여덟 용왕이 있었으니 난타용왕과 발난타용왕과 사가라용왕과 화수길용왕과 덕차가용왕과 아나바달다용왕과 마나사용왕과 우발라용왕 들이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넷 긴나라왕이 있었으니 법긴나라왕과 묘법긴나라왕과 대법긴나라왕과 지법긴나라왕은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넷 건달바왕이 있었으니 악건달바왕과 악음건달바왕과 미건달바왕과 미음건달바왕은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넷 아수라왕이 있었으니 바치아수라왕과 거라건타아수라왕과 비마질다라아수라왕과 라후아수라왕은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넷 가루라왕이 있었으니 대위덕가루라왕과 대신가루라왕과 대만가루라왕과 여의가루라왕은 각각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였으며 위제희의 아들 아사세왕도 몇 백천의 거느린 무리와 더불어 함께 하여 각각 부처님 발에 절을 하고 물러나 한 쪽에 앉았었소이다.

④ 이 때에 세존께옵서는 사중에게 에워 둘러싸이시어 공양과 공손한 공경과 존중과 찬탄함이 되시며 모든 보살을 위하시어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요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옵서 생각하시어 두호하시는 바이셨소이다.
부처님께옵서 이 경을 설하시기를 마치시고는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삼매에 드시어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아니하시니 이 때에 하늘에서 만다라꽃과 마하만다라꽃과 만수사꽃과 마하만수사꽃이 비오듯이 하여 이에 부처님 위와 그리고 또 모든 대중에게 흩어지며 넓은 부처님의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여 움직였소이다.
그 때에 모임 가운데의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하늘과 용과 야차와 건달바와 아수라와 가루라와 긴나라와 마후라가와 인비인과 그리고 또 모든 작은 왕과 전륜성왕의 이 모든 대중은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어 기쁘고 즐거워서 합장하고 한마음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뵈었소이다.
이 때에 부처님께옵서 눈썹 사이의 흰털의 모습에서 빛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만 팔천 세계를 비추시니 널리 두루 하지 아니한 데가 없어서 아래로는 아비지옥에 이르고 위로는 아가니타천에 이르러며 이 세계에서 저 나라의 여섯 갈래로 나아가는 중생이 다 보이며 또 저 나라에 나타나 계시는 모든 부처님께옵서 보이며 그리고 또 모든 부처님께옵서 설하시는 바인 경의 법이 들리며 아울러 저 모든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가 모든 행을 닦아 도를 얻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보살마하살의 가지가지 인연과 가지가지로 믿고 이해하는 것과 가지가지 형상의 모양으로 보살도를 행하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부처님께옵서 열반에 옮기시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부처님께옵서 열반에 옮기신 뒤에 부처님의 사리로써 일곱 가지 보배로 된 탑을 일으킴이 보였소이다.

⑤ 그 때에 미륵보살께서 이러한 생각을 하시되,「지금 세존께옵서 신통 변화의 형상을 나타내시니 어떠한 인연으로써 이에 이러한 상서가 있는 것인가. 지금 부처님 세존께옵서 삼매에 드셨으니 이것은 가히 생각으로 논의하지 못할 만큼 드물게 있는 일을 나타내심이라. 마땅히 누구에게 물을 것이며 누가 능히 답할 것인가.」 하고 다시 이러한 생각을 하시되, [이 문수사리법왕자께서는 이미 일찍이 지난 예전에 헤아릴 수 없는 모든 부처님을 친하고 가까이하시어 공양하셨으므로 반드시 응당 이렇게 드물게 있는 형상을 보셨을 것이니 내가 지금 마땅히 물으리라.]
이 때에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그리고 또 모든 하늘과 용과 귀신 들도 다 이런 생각을 하되 「이 부처님의 밝으신 빛과 신통의 형상을 지금 마땅히 누구에게 물을까.」 하였더니 그 때에 미륵보살께서 스스로의 의심을 끊고자 하시며 또 사중인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그리고 또 모든 하늘과 용과 귀신 들 무리 모임의 마음을 관하시고 이에 문수사리께 물어 말씀하시되 『어떠한 인연으로써 이에 이러한 상서와 신통의 형상이 있으시며 큰 광명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향하여 만 팔천 나라를 비추시어 저 부처님의 온 나라를 꾸미고 치장한 것을 다 보이게 하시나이까.』

⑥ 이에 있어서 미륵보살께서 거듭 이 뜻을 펴시고자 하시어 게송으로써 물어 가라사대 문수사리시여 인도하시는 스승께옵서!
 어떠하신 까닭으로 눈썹 사이의 흰털에서
 큰 빛을 널리 비추시며 만다라와 만수사꽃을
 비오듯 하게 하시며 전단향의 바람으로
 많은 이의 마음을 이다지도 기쁘게 하시나이까.
 이러한 인연으로써 땅은 모두 아름답고 깨끗하오며
 이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여 움직이나니
 때에 사부의 많은 이는 다 모두 기쁘고 즐거워서
 몸과 뜻이 상쾌하며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었나이다. 눈썹 사이의 밝은 빛이
 동방으로 향하여 만 팔천 나라를 비추시니,
 모두 금빛과 같으사오니 아비지옥으로부터
 위로는 유정에 이르도록 모든 세계 가운데
 여섯 갈래 길로 중생이 나고 죽어서
 나아가는 곳과 착하고 악한 업의 인연으로
 좋고 나쁜 보를 받는 것을 여기에서 다 보며
 또 보니 모든 부처님께옵서는 거룩하신 주인이시며
 사자이시라. 경전을 설명하시어 말씀하시되
 미묘하시기가 제일이시며 그 소리는 맑고 깨끗하시며
 부드럽고도 연하신 소리를 내시어 수없는 억만의
 모든 보살을 가르치시며 깨끗하신 소리는 깊고도
 묘하시어 사람으로 하여금 즐거이 듣게 하셨소이다.
 각각 세계에서 바른 법을 강론하시어 말씀하시며
 가지가지 인연과 헤아릴 수 없는 비유로써 부처님의 법을
 밝게 비추시어 중생의 깨달음을 열게 하시되
 만약 사람이 괴로움을 만나서 늙고 병듦과 죽음을 싫어하면
 위하시어 열반을 설하시어 모든 괴로움의 끝이 다하도록
 하시며 만약 사람이 복이 있어서 일찍이 부처님께
 공양하고 뛰어난 법을 구하려는 의향이면
 위하시어 연각을 설하시며 만약 어떤 부처님의 아들이
 가지가지로 행을 닦아 위없는 지혜를 구하면
 위하시어 깨끗한 도를 설하셨소이다.

⑦문수사리시여 제가 여기에 머물러서 보고 들음이
 이와 같이 천억 가지 일에 이르지만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많은 것을 지금 마땅히 간략하게 말하오리다.
 제가 보니 저 나라의 항하사 보살은 가지가지 인연으로
 이에 부처님의 도를 구하는데 혹 어떤 이는 베풀어 주는
 것을 행하되 금과 은과 산호와 진주와 마니와 차거와
 마노와 금강의 모든 보배와 남자종과 여자종과
 타는 수레와 보배로 꾸민 끄는 가마와 메는 가마를
 기쁘고 즐겁게 베풀어 주어 부처님 도에 돌리어
 향하게 하고 모든 부처님께옵서
 칭찬하시는 바인 삼계에서 제일인
 이 승을 얻고자 원하며 혹은 어떤 보살은
 네 필의 말이 끄는 보배수레의 난간난간에
 화려하게 덮개를 만들고 수레의 높은 부분을 꾸며서
 베풀어 주며 다시 보니 보살은
 몸과 살과 손과 발과 그리고 또 처와 자식을 베풀어
 위없는 도를 구하며 또 보니 보살은
 머리와 눈과 신체를 기쁘고 즐겁게 베풀어 주어
 부처님의 사리에 밝은 지혜를 구하였소이다.
 문수사리시여 제가 보니 모든 임금이 부처님의
 거처를 향하여 나아가서 위없는 도를 묻고는
 문득 즐기던 나라와 궁전과 신하와 첩을 버리고
 수염과 머리를 깎아 버리고는 이에 법복을 입으며
 혹은 보니 보살이 비구가 되어 홀로 한가하고
 고요한 데에 살면서 경전을 즐거이 외우며
 또 보니 보살이 용맹히 정진을 하여 깊은 산에
 들어가서 부처님의 도를 깊이 생각하오며
 또 보니 욕심을 떠나서 항상 비고 한가한 데에
 살면서 깊이 선정을 닦아 다섯 가지 신통을 얻으며
 또 보니 보살이 편안히 선을 하며 합장하고
 천만 가지 게송으로써 모든 법왕을 찬탄하오며
 또 보니 보살이 지혜 깊고 뜻도 굳어서 능히
 모든 부처님께 묻고는 듣고 다 받아서 가지며
 또 보니 부처님의 아들은 선정과 지혜를
 흡족하게 갖추어서 헤아릴 수 없는 비유로써
 중생을 위하여 법을 강론하되 기쁘고 즐겁게 법을 설하여
 모든 보살을 가르치며 마의 군사 무리를 깨뜨리고
 이에 법의 북을 치며 또 보니 보살은
 고요하고 편안하며 잠잠하여 하늘과 용이 공손히
 공경하여도 기뻐하지 않으며 또 보니 보살이
 수풀에 살며 빛을 놓아 지옥의 괴로움을 건져서
 부처님 도에 들게 하오며 또 보니 부처님의 아들은
 잠을 맛보지도 아니하고 수풀 가운데를 거닐며
 정성스러이 부처님의 도를 구하며
 또 보니 계를 갖추어서 위엄있는 거동에
 이지러짐이 없으되 깨끗함을 보배구슬과 같이 하여
 부처님의 도를 구하며 또 보니 부처님 아들은
 욕되는 것을 참는 힘에 머물러서 깨닫지 못하고서도
 깨달은 체하는 거만한 사람 이 악하게 욕을 하고 매를 때려도
 모두 다 능히 참고서 부처님의 도를 구하며
 또 보니 보살이 모든 희롱하는 웃음과 그리고 또
 어리석은 권속에서 떠나 지혜로운 자를 친하고
 가까이하여 한마음으로 어지러움을 버리고
 생각을 가다듬어 산의 수풀에서 억천만년에
 부처님의 도를 구하며 혹은 보니 보살이
 차반과 반찬과 음식과 백 가지 끓이는 약을
 부처님과 그리고 또 승려에게 베풀며
 가치가 천만이나 되는 이름난 옷과 으뜸가는 옷이나
 또는 값으로 따질 수 없는 옷을 부처님과 그리고 또
 승려에게 베풀며 천만억 가지 전단의 보배집과
 여러 가지 묘한 눕는 데 갖추는 것을
 부처님과 그리고 또 승려에게 베풀며
 맑고 깨끗한 동산 수풀의 무성한 꽃과 과실과
 흐르는 샘과 목욕하는 못을 부처님과 그리고 또
 승려에게 베풀되 이와 같은 것들의
 가지가지 미묘한 것을 베풂을 싫어함 없이
 기쁘고 즐거이 하여 위없는 도를 구함이라.
 혹 어떤 보살은 고요히 멸하는 법을 설하여
 수없는 중생을 가지가지로 가르치고 훈계하며
 혹은 보니 보살이 모든 법의 성품이 두 가지 형상은
 있음이 없고 오히려 허공과 같음을 관하며
 또 보니 부처님의 아들은 마음에 착을 하는 것이 없는
 이 묘한 지혜로써 위없는 도를 구하였소이다.

⑧문수사리시여 또 어떤 보살은
 부처님께옵서 멸도하신 뒤에 사리에 공양하며
 또 보니 부처님의 아들은 모든 탑묘를 수없는
 항하사토록 만들어서 온 나라를 아름답게 꾸미니
 높고 묘한 보배탑은 오천 유순이며
 가로와 세로가 똑같이 이천 유순이고
 하나하나 탑묘에는 각각 천의 장대 끝에
 용머리 모양을 만들고 깃발을 단 것과
 부처님과 보살의 위엄과 덕을 표시하는 장엄도구인
 깃발과 구슬로 얽은 이슬 같은 휘장을 치고
 보배방울이 어울려 울며 모든 하늘과 용과 신과
 사람과 그리고 또 사람 아닌 것이 향과 꽃과 음악을
 항상 공양하였소이다. 문수사리시여
 모든 부처님의 아들들이 사리에 공양하기 위하여
 탑묘를 아름답게 꾸몄으므로 온 나라는 자연히 특별하게
 뛰어나며 묘하고 좋아서 천수왕이 그 꽃을 펴서
 열어 놓은 것과 같았소이다. 부처님께옵서
 한 빛을 놓으시니 저와 그리고 또
 모인 많은 이는 이 온 나라의 가지가지로
 뛰어나게 묘한 것을 보았소이다.
 모든 부처님의 신력과 사리에 밝은 지혜는
 드물게 있으시어 한 줄기 맑은 빛을 놓으시어
 헤아릴 수 없는 나라에 비추시니 저희들은
 이것을 보고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었소이다.
 부처님의 아들이신 문수시여 원하옵건대,
 많은 이의 의심을 끊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중은 당신과 그리고 또 저를 좋아하며
 우러러 보나이다. 세존께옵서는 어떠하신
 까닭으로 이러한 밝은 빛을 놓으셨나이까.
 부처님 아들께서는 때에 대답하시어
 의심을 끊게 하시고 기쁘게 하여 주시옵소서.
 무엇을 넉넉히 이익되게 하시려고 이러한
 밝은 빛을 펴시나이까. 부처님께옵서 도량에 앉으시어
 얻으신 바 묘한 법 이것을 설하시고자 하시나이까.
 마땅히 수기를 주시려고 하시나이까.
 모든 부처님 나라에 많은 보배와 아름답고
 깨끗한 것을 보이시며 그리고 또 모든 부처님을
 뵈옵게 된 이것은 적은 인연이 아니옵니다.
 문수이시여 마땅히 아시옵소서.
 사중과 용과 신은 당신을 우러러 살피나니
 어떠한 것들을 설하시려 하시나이까.

⑨ 그 때에 문수사리께서 미륵보살마하살과 그리고 또 모든 대사에게 말씀하시되 『착한 남자들이시여 저의 생각으로 헤아리건대 지금 부처님 세존께옵서 큰 법을 설하시려 하시며 큰 법의 비를 내리시려 하시며 큰 법의 소라를 부시려 하시며 큰 법의 북을 치시려 하시며 큰 법의 뜻을 설명하시고자 하시는 것 같소이다.
모든 착한 남자시여 제가 지난 예전에 모든 부처님에게서 일찍이 이러한 상서를 보았으니 이런 빛을 놓기를 마치시고는 곧 큰 법을 설하셨소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마땅히 아소서. 지금 부처님께옵서 빛을 나타내심도 또한 다시 이와 같아서 중생으로 하여금 일체 세간에서 믿기 어려운 법을 다 만족하게 듣고 알게 하시고자 하시는 연고로 이러한 상서를 나타내심이리다.
모든 착한 남자시여 지난 예전의 헤아릴 수 없고 가이 없으며 가히 생각으로 논의하지도 못할 아승지 겁인 그 때에 부처님께옵서 계셨으니 호는 일월등명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셨소이다.
정법을 설명하시어 말씀하시되 처음도 잘 하셨고 중간에도 잘 하셨고 뒤에도 잘 하셨으니 그 뜻은 깊고 멀며 그 말씀은 훌륭하시고 묘하시며 한가지로 순수하시어 잡됨이 없으시며 맑고 깨끗하신 범행의 형상을 흡족하게 갖추셨소이다.
성문을 구하는 자를 위하여서는 응당 사제법을 설하시어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을 건너 궁극에는 열반을 하게 하시고 벽지불을 구하는 자를 위하여서는 응당 열두 가지 인연법을 설하시고 모든 보살을 위하여서는 응당 여섯 가지로써 나고 멸하는 이쪽에서 나고 멸함이 없는 저쪽에 이르럼 을 설하시어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을 얻게 하여 일체 가지가지 지혜를 이루게 하셨소이다.

⑩ 다음에 또 부처님께옵서 계셨으니 또한 이름은 일월등명이시며 다음에 또 부처님께옵서 계셨으니 또한 이름이 일월등명이셨소이다. 이와 같이 이만 부처님께옵서 모두 같은 한 글자로 호는 일월등명이시고 또 같은 한 성이시니 성은 파라타이셨소이다. 미륵이시여 마땅히 아소서. 처음 부처님과 뒤의 부처님께옵서 모두 같이 한 글자로 이름은 일월등명이시며 십호를 흡족하게 갖추시고 가히 설하신 바 법도 처음과 중간과 뒤가 훌륭하셨소이다.
 그 가장 뒤의 부처님께옵서 출가하시지 아니하셨을 때에 여덟 왕자가 계셨으니
 첫째 이름은 유의요 둘째 이름은 선의요
 셋째 이름은 무량의요 넷째 이름은 보의요
 다섯째 이름은 증의요 여섯째 이름은 제의의요
 일곱째 이름은 향의요 여덟째 이름은 법의이었소이다.
이 여덟 왕자는 위엄과 덕망이 스스로 있어 각각 사천하를 다스리더니 이 모든 왕자가 아버지께서 출가하셔서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얻으심을 듣고 다 왕위를 버리고 또한 따라서 출가하여 대승의 뜻을 일으키고 항상 깨끗한 행을 닦아 모두 법사가 되어 이미 천만 부처님의 거처에서 모든 착한 근본을 심었소이다.

⑪ 이 때에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라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옵서 생각하시어 두호하시는 바이셨소이다. 이 경을 설하시기를 마치시고는 곧 대중 가운데서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삼매에 드시어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아니하시었소이다.
그 때에 하늘에서는 만다라꽃과 마하만다라꽃과 만수사꽃과 마하만수사꽃을 비오듯이 하여 이에 부처님 위와 그리고 또 모든 대중에게 흩으니 넓은 부처님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여 움직였소이다.
그 때 모임 가운데에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하늘·용·야차·건달바·아수라·가루라·긴나라·마후라가와 인비인과 그리고 또 모든 작은 왕과 전륜성왕 들의 이 모든 대중은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고서 기쁘고 즐거워서 합장하고 한마음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보았소이다. 그 때에 여래께옵서 눈썹 사이의 흰털의 모습에서 빛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만 팔천 부처님 나라를 비추시니 두루 미치지 아니한 데가 없어서 지금 보는 바의 이 모든 부처님 나라와 같았소이다.
미륵이시여 마땅히 아소서. 이 때 모임 가운데에 이십억 보살이 있어서 즐거이 법을 듣고자 하더니 이 모든 보살은 이 밝은 빛이 부처님 나라에 널리 비침을 보고 일찍이 있지 아니한 것을 얻어 이 빛의 인연된 바를 알고자 하였소이다.
때에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은 가로되 묘광이고 팔백 제자가 있었소이다.
이 때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삼매로부터 일어나시어 묘광보살로 인하여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은 묘법연화인데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옵서 생각하시어 두호하시는 바이셨소이다.

⑫ 육십 소겁을 자리로부터 일어나시지 아니하시거늘 때에 모여 듣는 자도 또한 한 곳에 앉아서 육십 소겁 동안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아니하고 부처님의 설하신 바를 듣기를 밥 먹는 사이와 같다고 여겼소이다. 이 때에 대중 가운데 만약 몸이나 만약 마음에 게으름과 권태를 냄은 한 사람도 있은 적이 없었소이다.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육십 소겁 동안 이 경을 설하시기를 마치시고 곧 범천과 마와 사문과 바라문과 그리고 또 하늘과 사람과 아수라의 무리 가운데에서 이에 이러한 말씀을 펴시되 「여래는 오늘 밤중에 마땅히 남음이 없는 열반에 들리라.」 고 하셨소이다.
때에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은 가로되 덕장이라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곧 그에게 수기를 주시고 모든 비구에게 이르시되 「이 덕장보살이 다음에 마땅히 부처님을 지으리니<&27832> 호는 가로되 정신 다타아가도 아라하 삼먁삼불타이니라.」 부처님께옵서 수기 주심을 마치시고 문득 밤중에 남음이 없는 열반에 드셨소이다.

⑬ 부처님께옵서 멸도하신 뒤에 묘광보살께서 묘법연화경을 가지시고 팔십 소겁이 차도록 사람을 위하여 설명하여 말씀하셨소이다. 일월등명 부처님의 여덟 아들도 모두 묘광을 스승으로 하였거늘 묘광께서 가르쳐 교화하여 그들로 하여금 위없이 높고 바르며 크고도 넓으며 평등한 깨달음 을 굳고 단단하게 하셨소이다.
이 모든 왕자는 헤아릴 수 없는 백천만억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마치고 모두 부처님의 도를 이루었으며 그 가장 뒤에 부처님을 이루신 분의 이름은 가로되 연등이시었소이다. 팔백 제자 가운데에 한 사람이 있었으니 호는 가로되 구명이라. 이익됨을 키우는 데만 탐착하여 비록 다시 많은 경을 읽고 외워도 이에 통리하지 못하고 잊어버리고 빠뜨리는 바가 많았으니 그러므로 호를 구명이라 하였소이다. 이 사람 또한 모든 착한 근본을 심은 인연의 까닭으로써 헤아릴 수 없는 백천만억 모든 부처님 만남을 얻고서 공양하고 공손히 공경하며 존중하고 찬탄하였소이다.

⑭ 미륵이시여 마땅히 아소서. 그 때에 묘광보살이 어찌 다른 사람이리오. 저의 몸이 그이요 구명보살은 바로 그대의 몸이었소이다. 이제 이 상서를 뵈오니 옛날과 더불어 다름이 없소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깊이 헤아리건대 오늘날 여래께옵서 마땅히 대승경을 설하시오리니 이름은 묘법연화라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옵서 생각하시어 두호하시는 바이시외다.』

⑮ 그 때에 문수사리께서 대중 가운데서 거듭 이 뜻을 펴시고자 하시어 이에 게송으로 설하시어 말씀하시되
 제가 생각을 하오니 지난 예전 세상의
 헤아릴 수 없고 수없는 겁에 사람 가운데 높으신
 부처님께옵서 계셨으니 호는 일월등명이시라.
 세존께옵서 법을 설명하시고 말씀하시어
 헤아릴 수 없는 중생과 수없는 억의 보살을
 건너게 하시어 부처님의 사리에 밝은
 지혜에 들게 하시었소이다. 부처님께옵서 출가하시지
 아니하셨을 때에 낳으신 바의 여덟 왕자는
 크게 거룩하신 분께옵서 출가하심을 보고 또한 따라서
 깨끗한 행을 닦았소이다. 때에 부처님께옵서
 대승을 설하시니 경의 이름은 무량의라
 모든 대중 가운데서 이에 널리 분별하셨소이다.
 부처님께옵서 이 경 설하시기를 마치시고
 곧 법자리 위에서 가부좌를 하시고 삼매에 드시니
 이름은 무량의처라. 하늘에서 만다꽃이 비오듯이 하고
 하늘북은 자연히 울리며 모든 하늘과 용과 귀신이
 사람 가운데 높으신 분께 공양하며 일체 모든
 부처님 나라는 곧 때에 크게 진동하여 움직이고
 부처님께옵서 눈썹 사이로 빛을 놓으시어
 모든 드물게 있는 일을 나타내셨소이다.
이 빛이 동방으로 만 팔천의 부처님 나라에 비치어
 일체 중생의 나고 죽는 업보의 장소가 보이며
 또 모든 부처님 나라는 많은 보배로써 꾸며서
 치장되었으되 유리와 파리 빛으로 보였소이다.
 이것은 부처님의 빛이 비침으로 말미암음이었소이다.
 그리고 또 모든 하늘과 사람과 용과 신과
 야차의 무리와 건달과 긴나라가 각각 그 부처님께
 공양하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여래께옵서는 자연히
 부처님의 도를 이루시니 몸의 빛은 금으로 된
 산과 같으시며 단정하시고 엄숙하시며
 심히 미묘하신 것이 깨끗한 유리 속에서
 안으로 진금상이 나타남과 같이 보이셨소이다.
 세존께옵서 대중에 계시옵사 깊은 법의 뜻을 널리
 설명하시니 하나하나의 모든 부처님 나라에는
 성문 무리가 수없는데 부처님께옵서 빛을
 비추시는 바로 말미암아 그 대중이 다 보였소이다.
 혹은 어떤 모든 비구는 산 수풀 가운데에 있으면서
 정진하고 깨끗하게 계를 가지되 마치 밝은 진주를
 지키는 것과 같으며 또 모든 보살은
 베풀어 주는 것과 욕되는 것을 참는 것들을 행하되
 그 수는 항하사와 같이 보이니 이것은
 부처님의 빛이 비치심으로 말미암음이며
 또 모든 보살이 깊이 모든 선정에 들어
 몸과 마음이 고요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면서
 위없는 도를 구하는 것이 보이며
 또 모든 보살이 법의 고요하고 멸한
 형상을 알아서 각각 그 국토에서 법을 설하여
 부처님의 도를 구하는 것이 보였소이다.
이 때 사부중은 일월등명 부처님께옵서
 큰 신통의 힘을 나타내심을 뵈옵고는
 그 마음이 모두 기쁘고 즐거워서 각각 스스로
 서로에게 묻되 「이런 일은 어떤 인연인가.」 하더니
 하늘과 사람이 받드는 바의 높으신 분께옵서 마침
 삼매로부터 일어나셔서 묘광보살을 칭찬하시되
 「너는 세간의 눈이 되어서 일체가 돌아가 믿을 바이라.
 능히 법의 곳집을 받들어 가지되 내가 설한 바의
 법과 같이 하면 오직 너만이 능히 증하여 알 것이니라.」
 세존께옵서 이미 찬탄하시어 묘광으로 하여금
 기쁘고 즐겁게 하시고 이 법화경을 설하시되
 육십 소겁이 차도록 이 자리에서 일어나시지를
 아니하시거늘 설하신 바의 높고 묘한 법을
 이 묘광법사는 모두 다 능히 받아 가졌소이다.
 부처님께옵서 이 법화를 설하시어 많은 이로 하여금
 기쁘고 즐겁게 하시기를 마치시고 이윽고 곧
 이 날로 하늘과 사람의 무리에게 이르시되
 「모든 법의 실상의 뜻을 이미 너희들을 위하여 말하였으니
 나는 오늘 밤중에 마땅히 열반에 들 것이라
 너희는 한마음으로 정진하여 마땅히 방일함을 떠날지니라.
 모든 부처님은 심히 만나기가 어려워서 억겁에야
 때로 한 번 만나느니라.」 세존의 모든 제자들은
 부처님께옵서 열반에 드심을 듣고 각각 슬픔과
 뇌로움을 품어 「부처님의 멸도하심은 어찌하여
 이다지도 빠르신고.」 하였소이다.
거룩하시며 주인이신 법의 왕께옵서는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이를 편안하게 위로하시되
 「내가 만약 멸도할 때라도 너희들은 근심하고
 두려워하지 말지니라. 이 덕장보살이
 새는 것이 없는 실상에 마음이 이미 통달함을 얻어서
 그 다음에 마땅히 부처님을 지으리니
 호는 가로되 정신이며 또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이를 제도하리라.」 부처님께옵서
 이 밤에 멸도하시니 땔나무가 다하여 불이
 꺼지는 것과 같았소이다. 모든 사리를 나누어 펴서
 그리고는 헤아릴 수도 없는 탑을 일으키고 그 수가
 항하사와 같은 비구 비구니가 배나 다시 정진을 더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였소이다. 이 묘광법사는 부처님의
 법의 곳집을 받들어 가지고 팔십 소겁 가운데서
 널리 법화경을 펴니 이 모든 여덟 왕자는
 묘광께서 열어서 교화한 바로 위없는 도를 굳고
 단단하게 하여 마땅히 수없는 부처님을 뵈옵고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마치고는 따르고 좇아서
 큰 도를 행하여 서로 연이어 부처님 이룸을 얻고
 차례차례로 수기하시니 가장 뒤의 하늘 가운데
 하늘의 호는 가로되 연등 부처님이시거늘
 모든 신선을 인도하시는 스승으로 헤아릴 수 없는
 중생을 건네서 벗어나게 하셨소이다.
 이 묘광법사에게는 때에 한 제자가 있었으니
 마음에 항상 게으름과 느림을 품고 명리를 탐착하여
 명리 구하기를 싫어함이 없되 명문의 집을 많이 돌아다니며
 익히고 외우는 것을 놓아버려서 못쓰게 잊어버려
 통리하지 못하였으니 이런 인연의 까닭으로써
 호를 구명이라 하였소이다. 또한 많은 착한 업을 행하여서
 수없는 부처님 뵈옴을 얻고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며
 따르고 좇으며 큰 도를 행하여 여섯 가지로써
 나고 멸하는 이쪽에서 나고 멸함이 없는 저쪽에
 이르럼 을 갖추었소이다. 지금 석사자를 뵈옵고
 그 뒤에는 마땅히 부처님을 지으리니 명호는 가로되
 미륵이라 하며 널리 모든 중생을 제도하시되
 그 수 헤아림은 있을 수 없소이다.
그 부처님께옵서 멸도하신 뒤에
 게으르고 느리던 자는 그대가 그이요.
 묘광법사란 자는 지금 곧 저의 몸이 그이요.
 제가 옛날 등명 부처님의 빛의 상서가 이와 같으심을
 보았으니 이로써 지금 부처님께옵서
 법화경을 설하시고자 하심을 알겠소이다.
 지금 형상과 옛날의 상서가 같으심은 이 모든
 부처님의 방편이요 지금 부처님께옵서
 밝은 빛을 놓으심은 실상의 뜻을 도우셔서
 밝히시려 하심이요. 모든 사람은 이제
 마땅히 알지니 합장하고 한마음으로 기다리시오.
 부처님께옵서 마땅히 법비를 비오듯이 하시어
 도를 구하는 자에게 채워서 흡족하게 하시리니
 모든 삼승을 구하는 사람이 만약 의심하여 뉘우칠 것이
 있으면 부처님께옵서 마땅히 끊어 없애시어 다하여
 남음이 있음이 없도록 하시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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