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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불교사 결집 : 1차결집, 2차결집, 3차결집, 4차결집

출처 아라마제공

 


1. 1차결집 BCE486 ? (500결집, 칠엽굴)


  - 가섭 주관, 마가다국 아자타삿투 후원
  - 7개월간, 아라한들 가운데 설법을 많이 듣고 지혜있는 이 500 추천받음
  - 아난다 포함 여부

찬성 : 부처님 시봉, 항상 따라다님, 의심나는 것은 모두 여쭤봄반대 : 사랑하는 마음, 미워하는 마음, 두려운 마음, 어리석음이 남아있다. 

  - 카필라바스투 ~ 라자그하로 가는 길, 바이샬리에서 아라한과 증득 多聞種種說 常供養世尊 가지가지 말씀들 많이도 들었고, 부처님께 언제나 공양올리다,  已斷於生死 瞿曇今欲臥 이제사 생사를 끊어버리니 고타마가 이제 누우려 한다.

  - 우파리 율장송출, 아난다 경장송출 여시아문(如是我聞).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 Sangīti合誦 노래형식으로 구전 -> 전해져 내려온 가르침 Āgama阿含

 


 

2. 2차결집 BCE383 ? (700결집, 바이샬리)


  - 입멸 후 100년, 아난다의 제자 야사가 바이샬리 브리족 출신 비구들이 범하는 10가지 계율 조목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 함.

     -> 십사논쟁
  - 계율 10가지 조목에 대한 의견 차이로 700명의 비구가 바이샬리에 모여 계율 논의 
  - 근본분열이 일어남
    ㄴ 상좌부 : 전통 고집, 몇몇 어른 스님들 -> 법장부 사분율

    ㄴ 대중부 : 흐름 고려, 젊은 대중 스님들 -> 시대에 맞춘다는 입장으로 대승불교 흥기의 원류

① 염정(鹽淨): 소금을 이용해 음식 저장하자
② 이지정(二指淨): 오후불식의 기준시간이 정오에서 한두시간 정도만 늦추자
③ 취락간정(聚落間淨): 탁발이 부족한 경우 오전 중이라면 한번 더 허용하자
④ 주처정(住處淨): 포살시 대중이 모이기 어려운 경우 나눠서 따로따로 하자
⑤ 수의정(隨意淨): 의사결정 시, 전원참석을 못해도 나중에 따로 통보하면 된다.
⑥ 상법정(常法淨): 스승이 하시던 것, 혹은 출가전 하던 오랜 관습을 허용하자.
⑦ 생화합정(生和合淨): 오후에 꿀탄 우유 마시는 것은 허용하자
⑧ 음도루가주정(飮樓伽酒淨): 발효되지 않는 술은 허용하자
⑨ 좌구정(坐具淨): 좌구는 각자 스타일대로 허용하자
⑩ 금은정(金銀淨): 금전을 소유하거나 저축하는 것을 허용하자
  


 


3. 3차결집 BCE 248 ? (1000결집, 화씨성)


  - 불멸 200년후, 2차결집 이후 100년후, 마우리아 왕조 아쇼카왕 후원, 목갈리풋타 팃사 장로 주도
  - 국가적 전폭지원으로 성장한 불교교단에 힌두교 브라만 사상유입-> 불교에 대한 기준 세움 

    → 교법 체계화한 논서 정리 -> 경율론 삼장 성립-> 최초로 문자화 (나뭇잎에 기록한 경전, 패엽경貝葉經)-> 삼장이 세계 각지로 전래 -> BCE35년 경 스리랑카에서 문자화 
  - 근본분열 (상좌부 / 대중부) -> 지말분열 (18부파) 

 


 

4. 4차 결집 BCE 48?


  - 불멸 4500년경, 3차결집 이후 200년 경, 쿠샨왕조 카니슈카왕 후원, 간다라 카슈미르 환림사
  - 삼장법사 500명, 아비발마대비바사론 정리(30만송)
  - 대천의 오사 논란아라한과를 얻은 '마하대바(大天) 비구스님이 번뇌를 끊은 사람이라고 할 수 없는 이상한 행동과 주장을 하였다. 이에 아라한임에도 다섯가지 부분에 있어서 논란을 불러왔다.  이에 삼장법사들이 모여 아비달마대비바사론을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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