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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개론 삼십칠조도품 = 37보리분법 = 37조도법

출처 아라마제공
 

 

 

 

三十七助道品은 보통 37菩提分法이라고 하며 37道品∙37覺支로 번역된다. 
이는 열반에 이르기 위한 실천의 원리로써 사념처四念處∙사정근四正勤∙사신족四神足∙오근五根∙오력五力∙칠각지七覺支∙팔정도八正道의 37가지가 그것이다.
 
 

37조도법.png

 

 

 
 
1) 四念處(cattaro satipaṭṭānā) 37조도품의 첫단계. 삼현위의 오정심관 다음에 닦는 관법으로 身受心法에 대해 전도된 견해를 버리고 깨달음에 이르기위한 네가지 觀想法.
① 身念處 : 肉身은 죽으면 썩어지는 부정한 것이라고 관함으로써 殺盜淫의 身業을 끊게 한다. (身不淨)  
② 受念處 : 즐거움이라고 느껴지는 감각들은 진정한 즐거움이 아니며 苦라고 관함으로써 苦의 원인을 끊게 한다. (受苦痛)  
③ 心念處 : 대상에 따라 늘 생멸변화하는 마음의 無常을 관함으로써 心의 자재함을 얻는 것이다. (心無常)  
④ 法念處 : 모든 법은 실체가 없는 것(諸法無我)을 觀하여 깨달음으로써 만상의 실체를 바로 알게 한다. (法無我) 
 
 
2) 四正勤(Cattaro Sammappadhānā, 四正斷•四意斷) 삼십칠조도품 四念處 다음에 닦는 법으로서 善法을 증장케 하고, 惡法은 여의는 네가지 바른 노력이다. 
① 律儀斷 : 아직 생기지 않은 악(惡)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未生惡令不生)  
② 斷斷 : 이미 생긴 악(惡)은 끊으려고 노력하는 것 (已生惡令永斷)  
③ 修護斷 : 아직 생기지 않은 선(善)은 증진토록 노력하는 것 (未生善令生)  
④ 修斷 : 이미 생긴 선(善)은 증진토록 노력하는 것 (已生善令增長) 
 
 
3) 四神足(Cattāro iddhipādā, 四如意足∙四如意分)神은 神通을 뜻하고 足은 의지해야할 因을 말한다. 즉, 공부가 뜻하는 데로 이루어지는 힘을 얻기위한 네가지 기반이다. 
① 欲神足 : 뛰어난 선정을 얻고자 하는 의욕 (欲定滅成就神足)  
② 精進神足 : 선정(禪定)을 얻고자 하는 한결같은 노력 (精進定滅成就神足)  
③ 心神足(念神足) : 선정을 얻기 위한 지속적인 마음자세 (意定滅成就神足) 
④ 思惟神足 : 선정을 얻기 위하여 사유하고 관찰하는 것 (思惟定滅成就神足) 
 
 
4) 五根(五信根 Paṇcandriyāni)깨달음으로 이끄는 근본이 되는 5종의 능력을 말한다. (根이란 善法을 생기게 하는 기관), 믿음이 첫걸음. 
① 信根 : 불법에 대한 견고한 신심 
② 精進根 : 선법(善法)을 증진시키고 악법을 퇴치하는 노력 
③ 念根 : 불법을 언제어디서나 잊지않고 빈틈없이 알아차림, 마음챙김 
④ 定根 : 마음이 안정되어 흔들림 없는 삼매, 마음집중 
⑤ 慧根 : 諸法實相을 있는 그대로 보는 지혜
 
 
5) 五力(五信力 Paṇcabalāni)五根이 능력이 실체화 된 힘, 五力이 생긴다. 이들 각각의 항목에는 有漏에서 無漏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단계가 있다. 
① 믿음의 힘(信力) : 오로지 불법만이 출세간법임 확고히 믿으면, 삿된 믿음을 깨뜨리는 힘이 나타난다.(破邪信)
② 정진의 힘(精進力) : 순수한 마음으로 정진하면, 게으른 마음을 저절로 깨뜨리는 힘이 나타난다.(破懈怠)
③ 억념의 힘(念力) : 빈틈없이 마음을 챙기면, 망상과 삿된 생각을 깨뜨리는 힘이 생긴다.(破邪念)
④ 선정의 힘(定力) : 흔들림없이 마음을 집중하면,  어지러운 생각을 깨뜨리는 힘이 생긴다.(破亂想)
⑤ 지혜의 힘(慧力) : 제법실상을 여실히 보게되면,  가지가지 의혹을 깨뜨리는 힘이 생긴다.(破諸惑)
 
 
 6) 七覺支, 七菩提分, 七覺等支, Sattasambojjhaṇgā) 깨달음에 이르기 직전의 구체적인 마음상태에 따라 일곱가지로 묶은 것으로, 깨달음을 구성하는 요소라 할수 있다.  마음이 昏沈하면 택법각지∙정진각지∙희각지로 마음을 일깨우고, 마음이 들떠서 흔들리면 경안각지∙사각지∙정각지로 마음을 고요하게 한다. 
 
 ⑴ 념각지念覺支 : 마음의 안정(定)과 지혜(慧)를 고르게 하는 네가지가 법이 있는데, 
① 마음챙기고 분명하게 알아차림[正念正知], 
② 마음챙김을 잊어버린 사람을 피함, 
③ 마음챙김을 확립한 사람을 친근함, 
④ 이것을 확신함이 그것이다. 
 
 ⑵ 택법각지擇法覺支 : 바른 것은 취하고 삿된 것은 버리게하는 일곱가지가 있는데, 
①탐구함, 
②감각토대를 깨끗하게 함, 
③기능[五根]을 조화롭게 닦음, 
④지혜 없는 사람을 피함,
⑤지혜로운 사람을 친근함, 
⑥심오한 지혜로 행해야 할 것에 대해 반조함, 
⑦이것을 확신함이 그것이다. 
 
 ⑶ 정진精進覺支 : 전심전력하여 게으르지 않고 정진 노력하게 하는 열한가지가 있으니, 
①惡處 등의 두려움을 관조함, 
②그 이익을 봄,
③가야할 길의 과정을 반조함, 
④탁발한 음식을 공경함, 
⑤[정법의] 유산의 위대함을 반조함, 
⑥스승의 위대함을 반조함, 
⑦태생의 위대함을 반조함, 
⑧동료수행자들의 위대함을 반조함, 
⑨게으른 사람을 멀리함, 
⑩부지런히 정진하는 자를 친근함, 
⑪그것에 대해 마음을 기울임이 그것이다. 
 
 ⑷ 희각지喜覺支 : 眞理를 얻어서 기뻐하게하는 열한 가지 법이 있으니, 
①부처님을 끊임없이 생각함[佛隨念],
②법을 끊임없이 생각함[法隨念], 
③ 승가를 끊임없이 생각함[僧隨念], 
④ 계를 끊임없이 생각함[戒隨念], 
⑤ 관대함을 끊임없이 생각함[捨隨念], 
⑥ 천신을 끊임없이 생각함[天隨念], 
⑦ 고요함을 끊임없이 생각함[止息隨念], 
⑧ 거친 자를 멀리 함, 
⑨ 인자한 자를 섬김, 
⑩ 신심을 일으키는 경전들을 반조 함, 
⑪ 그것에 대해 마음을 기울임이 그것이다. 
 
 ⑸ 경안輕安覺支 : 심신을 편안하고 경쾌하게 하는 일곱가지가 있으니, 
① 좋은 음식을 수용함, 
② 안락한 기후에 삶, 
③ 편안한 자세를 취함, 
④ 적당한 노력, 
⑤ 포악한 사람을 멀리함, 
⑥ 몸이 편안한 사람을 친근함, 
⑦ 그것에 대해 마음을 기울임이 그것이다. 
 
 ⑹ 정각지定覺支 : 마음을 집중하여 산란하지 않고 진리의 경계에 머물게 하는 열한가지 법이 있으니, 
①감각토대들을 깨끗하게 함, 
②모든 기능들을 고르게 조절함, 
③표상에 대한 능숙함, 
④적당한 때에 마음을 분발함, 
⑤적당한 때에 마음을 절제함, 
⑥적당한 때에 격려함, 
⑦적당한 때에 평온하게 함, 
⑧삼매에 들지 않은 사람을 멀리함, 
⑨삼매에 든 사람을 친근함, 
⑩禪과 해탈을 반조 함, 
⑪그것에 대해 마음기울임이 그것이다.
 
 ⑺ 사각지捨覺支 : 바깥 경계에 집착하던 마음을 버리고 平等心을 갖게하는 다섯가지가 있으니, 
①중생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
②行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 
③중생과 行에 대해 애착을 가지는 사람을 멀리함, 
④중생과 行에 대해 중립을 지키는 사람을 친근함, 
⑤그것에 대해 마음 기울임이 그것이다. 
 
 
8) 八正道(āṭṭhaṇgikamagga) 열반에 이르기 위한 총괄적•기본적 방법
①正見(sammā diṭṭhi): 바른 견해, 세계관 
②正思惟(sammā saṅkappa): 바른 목적, 의도 
③正語(sammā vācā): 바른 언어행위 
④正業(sammā kammanta): 바른 신체적행위.
⑤正命(sammā ājīva): 바른생활 규칙적생활 정당한 방법으로 적당한 의.식.주를 구함.
⑥正精進(sammā vāyāma): 악을 멀리가고 선을 증장케하는 바른 노력. 사정근
⑦正念(sammā sati): 바른 알아차림 - 사념처 수행
⑧正定(sammā samādhi): 바른 마음집중 - 선정삼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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