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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치간치문경훈서

중치간치문경훈서

4
By 아라마 on 2023년 12월 30일 치문

重緇刊緇門警訓序
 
盡大地人이 誰無佛性이며 誰無信心이리요? 然이나 不遇聖敎則 不發 無上菩提之心하고 長沈苦海하야 頭出頭沒하야 虛生浪死하나니 實可憫也로다. 是以로 佛祖聖賢이 作不請友하사 行無緣慈하시며 爲說 種種方便하야 敎化調伏하사 令其 生淨信心하야 成就 無上佛果菩提케하시니 佛果菩提가 豈異事乎아? 正是當人의 本覺心也니라.
 大經에 亦云호되 “欲知 如來大涅槃者인댄 當須了知 根本自性이라.” 若人이 深信此語하야 忽然反顧則  卽知[自心에 無量妙義와 百千三昧가 本自具足하야 分毫不謬]하리니 此是 正信心也니라. 三世聖賢이 出現於世하사 無言語中에 而起言說이라함이 正謂此耳로다.
 太古가 南游求法時에 幸遇 斯警訓이라. 將歸本土하야 意欲 廣宣流布하야 利國利人이 有年矣러니, 今有勝士  明會與道庵이 發大誓願하야 廣化檀緣하야 鏤板印施하니, 俾[國人으로 一見一聞하니는 皆結勝因하야 畢竟 同成正覺]케하니 此斯 警訓之大義歟인저.
戊午 正月 初吉 三韓國尊 小雪山 利雄尊者 謹序

  • 모든 세상 사람들은 누군들 불성이 없으며 누군들 신심이 없겠는가.  그러나 성스런 가르침을 만나지 않으면, 위없는 보리심을 일으키지 못하고 길이 고통의 바다에 빠져 머리를 디밀며(허우적거리며) 헛되이 살다가 허망하게 죽으리니 참으로 가련하구나.   따라서 부처님과 조사스님들을 비롯한 성현께서 청하지 않은 벗이 되어 조건없는 자비를 행하시고, 갖가지 방편을 설하셔서 교화하고 조복하시며, 그들로 하여금 청정한 신심을 일으켜 위없는 부처님의 경지인 보리를 성취케 하신다.   불과와 보리가 어찌 다른 일이겠는가.  바로(정) 그사람의  본래 깨친 마음이다. 
  •   대경(무량수경)에 이르기를 「여래의 대열반을 알고자 하면 반드시 근본 자성自性을 요달해 알아 알아야 한다」 하였다.   만약 사람들이 이 말을 깊이 믿어서 홀연히 돌이켜 보면 곧 자기 마음의 무량묘의와 백천삼매가 본디 스스로 구족되어 한터럭도 어긋나지(류) 않음을 알것이니, 이것이 바로 바른 신심이니라.  삼세 성현께서 세상에 출현하시어 언어가 없는 가운데 언설을 일으켰다는 것은 바로 이를 일컫는 것이다(耳어세고름,=矣, 문장끝에서 진술·필연나타냄) 
  •   태고(태고보우, 저자)가 남쪽을 다니며 법을 구하던때, 다행이 이 경훈을 만났다.  본토로 돌아와서는 널리 유포시켜 나라와 백성들을 이롭게 하려고(欲) 생각한지 여러해 되었다.  오늘에서야 뛰어난 스승이신 명회와 도암이 있어 큰 서원을 일으켜서 널리 단월의 인연(시주자)을 인도하여(화) 판에 새겨 인쇄하고 베풀게 되었다.  국민들로 하여금(비) 한번이라도 보고 들어 모두 수승한 인연에 맺어지게 하고, 필경에 함께 무상정각에 이루게 될것이니 이것이 이 경훈의 대의일 것이다(歟, 추측)
    무오년 정월초 길일吉日, 삼한국존 소설산 이웅존자가 삼가 서문을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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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문서문 직역 강원 승가대학 스님 치문 원문 전문 우리말해석 치문경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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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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