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자각색선사 좌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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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蘆慈覺賾禪師坐禪儀


學般若菩薩은 先當 [起大悲心하야 發弘誓願하며 精修三昧하야 誓度衆生이요] 不爲一身하야 獨求解脫이니라
爾乃放捨諸緣하야 休息萬事하고 身心一如하야 動靜無間하며 量其飮食하야 不多不小하고 調其睡眠하야 不節不恣니라
欲坐禪時어든 於閒靜處에 厚敷坐物하고 寬繫衣帶하야 令威儀로 齊整然後에
結跏趺坐호대 先以右足으로 安左髀上하고 左足으로 安右髀上하며 或半跏趺라도 亦可니 但以左足으로 壓右足而已니라 次以右手로 安左足上하고 左掌으로 安右掌上하며 以兩手大拇指面으로 相拄하고 徐徐擧身前向하며 復左右搖振하고 乃正身瑞坐호대 不得[左傾右側하고 前躬後仰하며] 令腰脊頭項骨節로 相拄호대 狀如浮屠하며 又不得[聳身太過하야 令人氣急不安하고
要令耳與肩對하며 鼻與臍對하고 舌拄上齶하야 唇齒相着하며 目須微開하야 免致昏睡니 若得禪定이면 其力이 最勝이니라
古有習定高僧이 坐常開目하고 向에 法雲圓通禪師가 亦訶人閉目坐禪호대 以爲黑山鬼窟이라하니 盖有深旨라 達者는 知焉이니라
身相을 旣定하고 氣息을 旣調然後에 寬放臍腹하야 一切善惡을 都莫思量하며 念起卽覺이니 覺之卽失이라 久久忘緣하면 自成一片하리니此는 坐禪之要術也니라
竊爲坐禪은 乃安樂法門이어늘 而人多致疾者는 盖不善用心故也니라
若善得此意則自然四大輕安하고 精神이 爽利하며 正念이 分明하야 法味資神일새 寂然淸樂하리라
若已有發明者인댄 可謂如龍得水하고 似虎靠山이며 若未有發明者라도 亦乃因風吹火라 用力이 不多하리니 但辦肯心하라 必不相賺이니라
然而道高魔盛하야 逆順萬端이니 但能正念現前하면 一切不能留礙라
如楞嚴經과 天台止觀과 圭峰修證儀에 具明魔事하야 預備不虞者하니 可不知也니라
若欲出定커든 徐徐動身하야 安詳而起하고 不得卒暴하며 出定之後에는 一切時中에 常依方便하야 護持定力호대 如護嬰兒하면 卽定力을 易成矣리라
夫禪定一門이 最爲急務니 若不安禪靜慮하면 到遮裡하야 總須茫然이라
所以로 探珠에 宜靜浪이니 動水하면 取應難이니라 定水澄淸하면 心珠自現이니 故로 圓覺經에 云無礙淸淨慧가 皆依禪定生이라하며 法華經에 云在於閒處하야 修攝其心호대 安住不動을 如須彌山이라하시니
是知超凡越聖인댄 必假靜緣이요 坐脫立亡인댄 須憑定力이니라
一生取辦하야도 尙恐蹉跎온 況乃遷延이면 將何敵業이리요 故로 古人이 云若無定力이면 甘伏死門하야 掩目空歸에 宛然 流浪이라하니
幸諸禪友는 三復斯文하고 自利利他하야 同成正覺이어다

장로자각색선사 좌선의

반야지혜를 배우는 보살은,
먼저 대비심을 일의켜 큰 서원을 세워 삼매를 세밀하게 닦아 중생을 제도하기를 맹세해야 할것이요,
한몸을 위해 홀로 해탈을 구하지 말지어다.

그리하여 온갖 인연을 놓아버려 만가지 일을 그치어 쉬고,
몸과마음이 한결같아 움직이고 고요함에 간격이 없어야하며,
마시고 먹는 것을 헤아려서 많지도 않고 적지도 않게 하고,
수면을 조절하여 절제하지도 방자하지도 말지니라. [너무 안자려고도 하지말고, 퍼질러 늘어져 자지도 마라]

좌선하고자 할 때는 한가하고 고요한 곳에서 깔개를 두껍게 펴고,
옷의 허리띠는 느슨하게 매어 위의가 가지런하고 단정하게 한 연후에 결가부좌하되,
먼저 오른발을 왼쪽 넓적다리위에 편하게 놓고, 왼발을 오른쪽 넓적다리 위에 편안하게 놓으며,
혹은 반가부좌라도 또한 가능하니, 다만 왼발로 오른발을 눌러주기만 하면 되느니라.
다음에 오른손으로 왼발 위에 편안히 놓고, 왼 손바닥을 오른손바닥 위에 편안히 놓으며,
양손의 엄지손가락면이 마주하여 서로 떠받치게 하고,
천천히 몸을 들어 앞쪽을 향하며, 다시 좌우로 흔들고
그리고나서 몸을 바로하고 단정히 앉되,
왼쪽으로 기울거나 오른쪽으로 기울어서는 않되고,
몸을 앞으로 뒤로 기울어서는 않되며,
허리 등뼈 머리 목덜미의 뼈마디가 서로 떠받치게하되, 모습이 부도와 같이하며,
또한 몸이 너무 지나치게 솟구쳐서 다른 사람들 기운을 급하게 혹은 불안하게 하지말라.

반드시 귀와 어깨가 곧게 하고, 코와 배꼽이 곧게 해야하며,
혀는 윗 잇몸으로 떠받쳐서 입술과 이가 서로 붙으며,
눈은 모름지기 작게 열어서 어두워서 잠들지 않도록 해야하니,
만약 선정을 얻으면 그 힘이 가장 뛰어날 것이니라.

옛날에 선정을 익히던 뛰어난 스님이 있었는데, 않으면 항상 눈을 떴다.
예전에 법운원통 선사도 사람들이 눈을 감고 좌선하는 것을 꾸짖으면서 암흑산의 귀신굴이라하니,
대개 깊은 맛이 있음에 다른 사람은 알 것이니라.

몸의 모습이 이미 안정하고 기운과 호흡을 조절하고 난 연후에 배꼽과 배를 느슨하게 풀어놓아,
일체의 선악을 조금도 생각하고 헤아리지 말며, 망념이 일어나면 알아챌지니, 알아채면 없어질 것이다.

변함없이 오랫동안 연을 잊으면, 저절로 한조각 이루게 되니,이것은 좌선의 요긴한 기술이니라.

사실 좌선을 하는 것이 바로 안락 법문인데도,
사람들이 질병에 이르는 자가 많은 것은 대개 마음쓰기를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니라.

만약 이 뜻을 잘 알면 자연히 사대(4大)가 가볍고 평안하고, 정신이 맑게 통하며, 정념이 분명해져서
법의 맛이 정신의 밑거름일새, 고요하면서 맑고 즐거우리라.

만약 이미 밝게 일어난 바가 있는자라면
마치 용이 물을 얻은것과 같고,
호랑이가 산을 의지한 것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만약 아직 밝게 일어난 바가 없는자라도 또한 이에 바람으로 인하여 불을 부추김이라서
힘을 쓰는 것을 많이 안하리니, 그저 긍정적인 마음으로 힘쓰라.
반드시 서로 속이는 것이 없을 것이니라.

그럼에도 도가 높아지면 마도 치성하야 도리를 거스리는 경계들이 만가지가 되니
다만 정념이 현전하게만 할 수 있다면, 일체가 [그 어떤것도] 지체하거나 장애하지 못할 것이다.

마치 능엄경과 천태지관과 규봉수증의에서 모두가 마구니 일을 밝히어,
헤아리지 못하는 자들이 미리 갖출 수 있도록 하니, 반드시 알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선정에서 나오려거든 천천히 몸을 움직여서, 차분하고 세밀히하여 일어나야 하고,
갑작스럽게하면 안되며, 선정에서 나온 후에는 24시간 항상 방편에 의지하여 선정의 힘을 보호하여 지키되,
갓난아이 보호하듯하면, 선정의 힘을 쉽게 이루리라.

대저 선정이라는 한가지 문(방법)이 가장 시급한 일이니, 만약 차분하게 선정에 들어서 맑은 생각을 못하면 다스림이 막혀서 단속하는 것이 아득해지게 될 뿐이라.
그런 까닭에 구슬을 찾으려면 마땅히 물결을 고요해야하니, 물이 움직이면, 취하기가 응당 어려우니라.

선정의 물이 맑고 깨끗하면, 마음구슬이 저절로 나타나니,
그러므로 <원각경>에 이르되,
장애없는 청정한 지혜가 모두 선정에 의지하여 일어남이라 하며,

<법화경>에 이르되,
한가한 곳에 있어서 그마음을 닦아 거두어 들이되, 차분히 머물러 움직이지 않기를 수미산같이 할지니라 하시니,

그러므로 알라.
범부를 넘어 성현을 넘어서려면, 반드시 고요한 인연을 빌려야 함이요,
좌탈입망 하려면 모름지기 선정의 힙에 의지해야 하느니라.

한생에 갖추려 하여도 오히려 잘못될까 두렵거늘,
하물며 그렇게 느그적거리면 앞으로 어떻게 업에 대적하겠는가.

그러므로 옛사람이 이르기를 만약 선정의 힘이 없으면, 죽음의 문에서 기꺼이 굴복하여,
눈가리고 빈손으로 돌아감에 굽이굽이 흘러가리라 하니,

원컨대, 모든 선의 도반들은 이글을 세 번 반복하여,
스스로 이롭게 하고 남도 이롭게하여 함께 바른 깨달음을 이룰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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