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삼십송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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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 敬 頌>

稽首唯識性과 滿分淸淨者하노니 我今釋彼說함은 利樂諸有情이니다.
계수유식성과 만분청정자하노니 아금석피설함은 이락제유정이니다.


<本 頌> <본 송>

由假說我法으로 有種種相轉하니라. 彼 依識 所變하야 此能變唯三이니
유가설아법으로 유종종상전하니라. 피 의식 소변하야 차능변유삼이니

謂 異熟 思量과 及了別境識이니라. 初는 阿賴耶識이니 異熟 一切種하며
위 이숙 사량과 급요별경식이니라. 초는 아뢰야식이니 이숙 일체종하며

不可知執受의 處 了니 常與觸과 作意 受 想 思와 相應하되 唯捨受며,
불가지집수의 처 요니 상여촉과 작의 수 상 사와 상응하되 유사수며,

是無覆無記이니 觸等 亦如是니라. 恒轉如暴流하야 阿羅漢位捨하니라.
시무복무기이니 촉등 역여시니라. 항전여폭류하야 아라한위사하니라.

次第二 能變은 是識 名末那이니 依彼轉하며 緣彼으로 思量하야 爲性 相하야
차제이 능변은 시식 명말나이니 의피전하며 연피으로 사량하야 위성 상하야

四煩惱 常俱하니 謂我痴 我見과 幷我慢 我愛니라. 及餘觸等 俱하나니라.
사번뇌 상구하니 위아치 아견과 병아만 아애니라. 급여촉등 구하나니라.

有覆無記攝하고 隨所生所繫하니 阿羅漢의 滅定과 出世道에는 無有니라.
유복무기섭하고 수소생소계하니 아라한의 멸정과 출세도에는 무유니라.

次第三能變은 差別 有六種하니 了境 爲性 相하니 善 不善 俱非이니라.
차제삼능변은 차별 유육종하니 요경 위성 상하니 선 불선 구비이니라.

此心所는 遍行과 別境 善 煩惱와 隨煩惱 不定이니, 皆三受와 相應 하니라.
차심소는 편행과 별경 선 번뇌와 수번뇌 불정이니, 개삼수와 상응 하니라.

初遍行은 觸等요. 差別境은 謂 欲 勝解 念 定 慧이니, 所緣事不同이니라.
초편행은 촉등요. 차별경은 위 욕 승해 염 정 혜이니, 소연사불동이니라.

善은 謂 信 慚 愧 無貪等 三根 勤 安 不放逸 行捨 及不害이니라.
선은 위 신 참 괴 무탐등 삼근 근 안 불방일 행사 급불해이니라.

煩惱는 謂貪 瞋 痴 慢 疑 惡見이니라. 隨煩惱는 謂 忿 恨 覆 惱 嫉 慳
번뇌는 위탐 진 치 만 의 악견이니라. 수번뇌는 위 분 한 복 뇌 질 간

誑 諂 與害 憍 無慚及無愧 掉擧與昏沈 不信與懈怠
광 첨 여해 교 무참급무괴 도거여혼침 불신여해태

放逸及失念 散亂不正知이니라. 不定은 謂 悔 眠 尋 伺이니, 二各二이니라.
방일급실염 산란불정지이니라. 불정은 위 회 면 심 사이니, 이각이이니라.

依止根本識하야 五識 隨緣現하니 或俱或不俱함에 如濤波依水이니라.
의지근본식하야 오식 수연현하니 혹구혹불구함에 여도파의수이니라.

意識은 常現起하며, 除生無想天과 及無心二定과 睡眠 與悶絶하니라.
의식은 상현기하며, 제생무상천과 급무심이정과 수면 여민절하니라.

是諸識 轉變함에 分別 所分別하니, 由 此彼皆無하야 故 一切唯識
시제식 전변함에 분별 소분별하니, 유 차피개무하야 고 일체유식

由一切種識이 如是如是變에 以展轉力故니 彼彼分別 生하느니라.
유일체종식이 여시여시변에 이전전력고니 피피분별 생하느니라.

由[諸業習氣 二取習氣俱]하야 前異熟 旣盡함에 復生餘異熟하느니라.
유[제업습기 이취습기구]하야 전이숙 기진함에 복생여이숙하느니라.

由彼彼遍計하야 遍計種種物하나니 此遍計所執은 自性 無所有니라.
유피피편계하야 편계종종물하나니 차편계소집은 자성 무소유니라.

依他起 自性은 分別緣으로 所生하고 圓成實 於彼은 常遠離前의 性이니라.
의타기 자성은 분별연으로 소생하고 원성실 어피은 상원리전의 성이니라.

故此與依他은 非異非不異하며, 如無常等性하야 非不見此 彼니라.
고차여의타은 비이비불이하며, 여무상등성하야 비불견차 피니라.

卽依此三性하야 立彼三無性하니 故 佛 密意說사대 一切法無性이라 하시니라.
즉의차삼성하야 입피삼무성하니 고 불 밀의설사대 일체법무성이라 하시니라.

初卽相無性이요 次無自然性이요 後 由遠離前의 所執我法한 性이니라.
초즉상무성이요 차무자연성이요 후 유원리전의 소집아법한 성이니라.

此는 諸法勝義이며 亦卽是眞如이니, 常如其性故로 卽唯識의 實性이니라.
차는 제법승의이며 역즉시진여이니, 상여기성고로 즉유식의 실성이니라.

乃至未起識에 求住唯識性하면 於二取睡眠에 猶未能伏滅하나니라.
내지미기식에 구주유식성하면 어이취수면에 유미능복멸하나니라.

現前立少物하야 謂是唯識性하면 以有所得故로 非實住唯識이니라.
현전입소물하야 위시유식성하면 이유소득고로 비실주유식이니라.

若時於所緣의 智都無所得하면 爾時 住唯識하니 離二取相故니라.
약시어소연의 지도무소득하면 이시 주유식하니 이이취상고니라.

無得 不思議는 是出世間智니 捨二麤重故로 便證得轉依니라.
무득 불사의는 시출세간지니 사이추중고로 편증득전의니라.

此卽無漏界는 不思議善으로 常하니 安樂 解脫身이며 大牟尼 名法이니라.
차즉무루계는 불사의선으로 상하니 안락 해탈신이며 대모니 명법이니라.


<施 願 頌> <시 원 송>

己依 聖敎及正理하야 分別唯識性相義하야
기의 성교급정리하야 분별유식성상의하야

所獲功德 施群生하니 願共速登無上覺하노이다
소획공덕 시군생하니 원공속등무상각하노이다


[오직 뿐이라면, 이 있는건가요?]

我와 法이라고 말하는 것에 의지하기 때문에 가지가지 상의 전변이 있게 되다. (현상들에 변화가 생긴다)


[일체는 무엇에 의지하나요?]

저것은(온갖 현상계와 일체법, 존재) 식(마음)에 의지하여 변하니,
이러한 능변(능히 변하게 하는 것)은 오직 세 가지이니, 이숙식, 사량식 그리고 요별경식이라고 한다.

1) 이숙식

처음(이숙식)은 아뢰야식이니, 일체종자를 다르게 성숙시키며,
처리하고(집) 받아들이는 자리와 마치는 것도 알수없으니,
항상 촉, 작의, 수, 상, 사와 더불어 상응하되 오직 사수(평등심, 좋지도 싫지도 않은 느낌)이며,
이것(아뢰야식)은 무부(번뇌에 덮이지 않고) 무기(기록되지도 않음)이니,
촉 등 [변행의 심소5]도 역시 이와같느니라(무부무기)
항상 전변함이 폭류같아서 아라한 자리에서 버리게 된다.
* 촉(대상에 잘 닿게하는 마음), 작의(의도를 일으키는 마음), 수(다섯가지 느낌), 상(모양을 분별), 사(선악무기로 이어지게 생각하는 마음)

2) 사량식

다음으로 두 번째 능변은 바로 말나라고 이름하는 식이니,
그렇게(아뢰야식이) 전변하는 데 의지하여
그것(아뢰야식)을 연하여 사량함에 性과 相을 이루어(위)
네가지 번뇌가 항상 함께하니(구) 이른바 아치, 아견, 그리고 아만, 아애이다.
그밖의 촉 등(변행의 심소5개)와 함께한다.
유부(번뇌에 덮힘이 있으며) 무기(식에 기록되지 않음)에 섭하며
나오는 곳을 따라 얽매이게(결) 되니,
아라한의 멸진정과 출세간도에서는 [말나식이] 존재하지 않는다.

3) 요별경식

다음으로 세 번째 능변은(요별경식) 차이에따라 나누면 여섯가지가 있으니
경계를 깨달아 성과 상을 이룸에 선과 불선과 선하지도 불선이지도 않음(무기성)이다.
이러한 심소(6종의 요별경식)은 변행5, 별경5, 선11, 근본번뇌6, 수번뇌20, 부정4이니,
모두 세가지 수(느낌)와 상응하느니라.

  • – 처음 변행의 심소는 촉 등[촉, 작의, 수, 상 사]요,
  • – 다음 별경은 이른바 욕, 승해, 념, 정, 혜이니, 소연연의 것들(事)과 함께하지 않는다.
  • – 선은 이른바 신, 참, 괴, 무탐등(無貪 無瞋 無癡), 정근, 경안, 불방일, 행사, 그리고 불해이다.
  • – 번뇌는 이른바 탐, 진, 치, 만, 의, 악견(아견 변견 사견 견취견 계금취견)이니라.
  • – 수번뇌는 이른바 분, 한, 복, 뇌, 질, 간과, 광, 첨, 해, 교, 무참과 무괴, 도거와 혼침, 불신과 해태, 방일과 실념, 산란과 정지이니라.
  • – 부정은 이른바 회, 면, 심, 사이니, 두가지(회면 / 심사)는 각기 선이되기도 하고 악이되기도 한다.

15[6식이 나타나는 모습은 어떻습니까?]

근본식(이숙식)에 의지하여 전오식(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이 인연을 따라 나타나니,
때로는 함께 때로는 함께하는데, 마치 큰파도(도)와 물결이 물에 의지하는 것과 같느니라.
의식은 항상 현기(바로바로 일어남)하니, 무상천에 태어날때와 그리고 무심의 두 선정(무상정, 멸진정)에서와 잠잘때와 혼절(민절)했을때는 제한다.

이처럼 모든 식은 전변하면서 분별하기도하고 분별되기도 하며,
이것(주관)과 저것(객관)이 모두 없기 때문에 그러므로 일체는 오직 식뿐이니라.


18[오직 식뿐이고 유식무경으로 경계가 없다면 갖가지 마음이 일어나는건 무엇입니까?]

일체종식(아뢰야식)이 이와같고, 이와같이 변해감은
전전력(종자를 훈습하는 힘)으로 인한 까닭이니, 갖가지 분별이 생기느니라.


19[유식무경이라면, 유정들의 생사가 끊임없는 것은 어째서입니까?]

온갖업의 습기와 이취(능취와 소취)의 습기가 함께하기 때문에
앞서 이숙이 이윽고 다하면, 다시 남아있는 이숙이 일어나니라.[다시 태어난다]


20[오직 식이라면서 왜 삼성을 설하는가?]

갖가지 변계소집성으로 말미암아 가지가지 만물들이 두루 경영되니, 이 변계소집의 자성은 있다고 할만한 것이 없다.
의타기성의 자성은 연을 분별하여 소생하고,
원성실성은 저(의타기성)이 앞(변계소집성)을 항상 멀리 여의는 것이 본성이다.
그러므로 이(원성실성)과 의타기성이 다르지도 않고 다르지 않지도 않으며, 마치 무상(고무아) 등의 성품과 같아서 이것(원성실성)에서 저것(의타기성)을 보지않을 수 없다.(깨닫는다)


23[삼성이라면, 어째서 무자성이라고 합니까?]

나아가 이 삼성에 의지하여서 저 삼무성(相無性, 生無性, 勝義無性)을 세우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비밀한 뜻을 설하심에 일체법이 무자성이라 하신 것이다.
– 처음은 바로 상무성이요, 다음은 무자연성이요, 마지막은 我와 法에 집착되기 전에 멀리 여의어서 성(勝義無性)이니라.
이것이 제법의 수승한 뜻이며, 또한 곧 바로 진여이니, 항상 그러한 자성인 까닭에 곧 유식의 실제 성품이니라.



26[그렇다면 어떻게 증득해 들어갑니까?]

[자량위]

아직 식이 일어나지도 않았는데 유식의 性에 머물기를 구한다면,
2취(번뇌장 소지장)의 수면(번뇌)에서 오히려 복멸하지 못하느니라

[가행위]

눈앞에서 작은 물건이라도 세워서 이것이 유식성이라고 말하면,
얻으려는 바가 있기 때문에 유식에 실제로 머무는 것은 아니다.

[통달위]

만약 소연연에서도 얻은바가 없을때는
그러한때에 유식에 머물게 되니 이취(번뇌장과 소지장)을 여윈 까닭이니라.

[수습위]

얻음이 없는 부사의한 이것은 출세간의 지혜이니,
두가지 추(번뇌장과 소지장)을 거듭 버리므로 다시 전의과(보리와 열반)를 증득하게 된다.

[구경위]

이것은 곧 무루경계이니 부사의한 선으로 항상하며 안락한 해틸신이며,
대 성자, 부처님께서 이름하신 법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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